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킹홍 Sep 11. 2019

마케터 김지현님의 콘텐츠 마케팅이야기

콘텐츠 마케터로 유명하신만큼 자신의 커리어와 마케터로서의 성장을 스토리텔링으로 잘 전달해주셨다. 강의를 듣고.. 글좀 열심히 쓰자.. 반성


- 현재는 배달의 민족의 매력을 알리는 일(마케터)

- 투블로 입사 - 첫번째, 두번째 서비스 망함 ㅜㅜ

- tyle.io, 카드뉴스 만드는 녀자

    - 1위가 되는 방법에 대해 생각

        - 우리만 할 수 있는 것

        - 작은 시장 선점

    - 마케팅 해야할 서비스가 개발 중…

        - 존재의 이유 피력하기위해 카드뉴스 제작툴이니 카드뉴스에 대한 콘텐츠

            - 카드뉴스 만드는 녀자 페이스북 페이지, 블로그 제작

            - 카드뉴스를 어떻게 만들어하는지 궁금해하는 독자들에게 tyle.io를 광고가 아닌 정보로써 전달

- 콘텐츠 마케팅은 우리의 다음(콘텐츠)을 기대하게 해야한다. 

- 고객의 행동변화를 끌어내야한다.

- 니치 마켓에 대한 인사이트, 지식을 선점하는건 영리한 행위인듯 - 에버노트, 노션 등


[지현님 개인적 경험에 기반한 콘테츠 마케팅 관련Q&A]


1. B2B 서비스에 대한 콘텐츠 마케팅에서 중요한것?, 외식업 배달업의 특성을 가장 잘 살린 콘텐츠 마케팅 사례?

    - 공감과 권위, 타깃에 대한 이해와 정보의 전문성

    - 오늘 당장 주문량을 늘려줄 수 있는 믿을만한 콘텐츠라면?!


2. 기획했던 것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콘텐츠가 있다면?

    - 배달외식업 전문 오프라인 매거진 ‘ 우아한 사장님


3. 끊임없는 소스를 생각해내는 법, 창의력의 원천?

    - 소재는 타겟으로부터, 그리고 내부에도 한가득.

    - 사장님들의 커뮤니티, 단톡방 등 - 콘텐츠는 현장에 있다


4. 콘텐츠 기획 프로세스

    - 소재 찾기 - 유형 정하기(영상?글?채널?) - 담장자 정하기 - 글쓰기 - 유형에 맞게 제작 - 게시


5. 콘텐츠 문구작성 및 스토리텔링

    - 첫 단락이 매력적인가?

    - 용두사미는 아닌가? 읽고 행동으로 연결되는지

    - 어떤 상황에서 보는가?

    - 사례는 있는가

    - PC 및 모바일에서 모두 가독성이 좋은지?


6. 콘텐츠를 만들때 가장 깊게 고민하는 지점, 쉽게 전달될 수 있는 콘텐츠?

    - 쉽게 쉽게 써야함

    - 어휘 - 마케팅, 기획적 전문용어 빼고


7. 마케터가 콘텐츠 시각화에 얼마나 관여해야할까?

    - 콘텐츠는 보이는 모습까지 포함한다고 생각, 98% 디자인해서 전달해주는 편


8. 소호 사업자들에게 닿을 수 있는 채널이 마땅치 않은데??

    - 배민 사장님 광장 - 배민이라서 가능한것이긴함


9. 콘텐츠 마케팅시 같은 콘텐츠내용으로 A/B 테스트를 진행하나요?

    - 목표에 따라 디자인을 바꿔야할지, 내용을 바꿔야할지 결정


10. 데이터 활용은 어떻게?

    - 제플린 활용(쿼리)

    - 신뢰도를 높이는 무기다, - 사장님들을 설득하는데 

    - 그자체로 흥미로운 콘텐츠가 된다


11. 콘텐츠 리뷰기준과 성과 분석

    -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클릭했어? -> 제목, 배너소재

    -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공유했어? ->유용성

    -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기능을 사용했어? ->설득력


12. 실패한 콘텐츠의 이유?

    - 아직까지 없지만 ㅋㅋㅋㅋ(부럽) 

    - 혹여나 문제의 소지가 있지 않을지 섬세하게 주의(특정 사회적 이슈를 건드리지 않도록)


13. 예산과 인력이 한정된 상태에서, 소규모 팀에서, 1인이.. 어떻게 할 수 있나요?

    - 10명중 교육 4명, 콘텐츠 4명, 디자이너 2명(리소스가 배민이라고 엄청 많은건 아님)

    - 개인의 역량을 인정하고 5시반을 마감으로 정함 - 그래야 다른 콘텐츠로 넘어갈 수 있다.  역시 데드라인은 생산성을 올린다


14. 콘텐츠 마케팅을 해본적 없는 조직에서 어떻게 콘텐츠 마케팅을 가치를 보여줄 수 있을까?

    - 콘텐츠에 고객이 반응한다는 것을 끊임없이 유관부서에 알린다(무플보다 악플)


15. 작은 스타트업의 콘텐츠 전략은?

    - 작은 스타트업만 할 수 있는 소통 - 노가다 마케터 : 모든 고객의 이름을 부르고, 댓글달고 하나하나 소통


16. 팀원들의 기대치를 어떻게 조율하고 협업?

    - 회사의 비전 뿐만 아니라 개인의 비전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17. 상부의 설득

    - 감이 아니라 타당한 이유가 있어야 했다.


18. 콘텐츠 마케터가 갖는 부담을 이기는 방법

    - 콘텐츠가 브랜드를 표현하지만, 브랜드의 전부는 아니다.


19. 매력을 발굴해서 콘텐츠로 만드는 법

    - 차별점을 찾아내야함, 찾아내려면 많이 알아야함

작가의 이전글 애플 아이폰 11 Pro, 아이패드, 워치 발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