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갓기획 Jan 16. 2023

한방에 통과되는 기획서, 딱 3가지만 기억하자 [3편]

기획서 작성 공식 3가지

상사를 설득해서 통과되는 기획서에는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기획의 유형이나 조직의 상황에 따라 다양한 조건들이 있겠지만,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기본이자 중요한 원칙은 3가지라고 생각합니다.


[1편]전체 스토리는 3W 1H로 연결한다

[2편]도입부는 결론-이유-근거로 논리를 확보한다.

[3편]본문은 1-3-9원칙으로 정리한다.


이번 편에서는 기획서의 본문을 정리하는 방법으로 1-3-9 원칙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3. 본문은 1-3-9원칙으로 정리한다.





좋은 기획서의 본문에는 설득력 있는 구조가 있어야 합니다. 한마디(1)로 컨셉을 제시해서 강력한 메시지를 던지고, 여러가지 특징이나 과제를 3가지로 정리하며, 이를 다시 구(9)체화된 내용으로 전개하는 방법으로 일명 1-3-9 원칙을 적용하면 됩니다.


1) 한마디로 뭐야? 핵심이 뭐야? ▶ 1마디로 컨셉


좋은 기획서에는 기획의 내용을 압축하고 응축해서 짜낸 한마디 ‘컨셉’이 있습니다. 컨셉은 내 기획의 전체 내용을 간결하면서도 강력하게 설명할 수 있는 한 문장을 말합니다. 좋은 컨셉은 간결하고, 듣는 즉시 이해가 되며, 많은 것을 상상하게 만드는 힘이 있습니다.


2) 주저리 주저리 장황하게 말고 ▶ 3가지로 구조화


기획의 핵심 특징이나 과제를 주저리 주저리 늘어 놓는 것이 아니라 큰 틀로 구조화해서 3가지로정리합니다. 이때 3가지로 정리하는 것이 유리한 이유는 3의 법칙 때문입니다. 적지도 많지도 않은 중간 숫자, 안정의 의미까지 전하는 3의 특징을 적극적으로 이용해서 내용을 정리하는 겁니다.


3) 두루뭉술하게 말고 ▶ 9체적으로 기술하기


앞서 3가지 내용으로 정리된 내용을 좀 더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기술해야 합니다. 여기서 9의 의미는 9가지라는 내용보다 구체적이라는 뜻에 가깝습니다. 꼭 9가지 일 필요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기획서의 본문에 ‘영어능력 개발’ 이라고만 쓰여 있으면 이걸 본 상사의 반응은 자명합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겠다는 거야?’


이때 아침시간 유튜브 시청, 점심시간 영어 단어 외우기, 저녁시간 영어회회 1시간 등으로 상세 기술하는 것이다.


EX)영어능력 개발 구체화 하기  

ㅇ외국어 스펙 쌓기를 위한 영어능력 개발

 - (아침) 유튜브를 통한 미드 1시간 시청하기  

 - (점심) 우선순위 영단어 10개 외우기

 - (저녁) 외국인 커뮤니티 참가 후 1시간 대화하기



지금까지 내용을 1편에서 사례로 든 우리들의 블루스 제작 기획서에 적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 마디로 컨셉을 제시하고 이를 3가지로 정리한 후 9가지의 구체적인 내용을 기술했습니다. 이렇게 기술 했을 때의 효과는 한마디로 읽는 보고서가 아니라 보는 기획서가 된다는 겁니다. 상사의 머리속에 1-3-9로 정리된 내용이 마치 그림처럼 전달되어 훨씬 강력한 설득의 기반이 됩니다.




1편, 2편, 3편에서 기술한 내용을 반영하여 다시 한번 전체 기획서의 내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이렇게 쓰는 것이 정답은 아니지만, 막연하게 생각을 늘어 놓는 것보다 조금 더 설득력 있게 다가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한방에 통과되는 좋은 기획서의 3가지 특징을 설명했지만, 이 또한 만병통치약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상황에 맞게 기획의 특징에 맞게 상사 스타일에 맞춰서 변형할 수 있는 능력까지 키워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도서를 구입하여 읽는 것도 추천합니다.


https://naver.me/GSHGbn5P





매거진의 이전글 한방에 정리하는 보고서 동사 표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