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 critique framework를 소개합니다.
이 방식은 특정한 문제나 면접자 혹은 면접관이 진행하길 바라는 use casee에 좀 더 집중하는 critique 입니다. 이 세션은 면접자 혹은 면접관에 의해 진행됩니다.
쿠팡에서 진행하는 PM 부트캠프에 지원하고자 합니다(했습니다). 지원 과제 중 하나가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를 선택하여 개선안을 제출하는 것입니다. 디자이너는 아니지만, 개선안에 대한 카테고리를 정리할 필요를 느껴 아래 아티클을 다시 읽어보면서 준비를 했습니다.
이 글은 Medium의 App critique framework for product design interviews 를 번역한 글입니다. 원본은 위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작!
이 글은 App critique 인터뷰를 위한 가이드입니다. 먼저, 짧게 인터뷰 과정을 설명하고 다음으로 인터뷰를 준비하고 의도대로 전개할 수 있게 포괄적인 이해과 목적을 설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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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은 취업을 준비하며 지나갔다. 석사신분으로 full-time 취업을 준비하기 전에 여름 인턴쉽을 준비하기엔 시간이 제한적이었다. 내 생각을 정리하고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면서, Product Designer로 페이스북에서 면접을 볼 기회가 생겼다. 인터뷰 과정은 지극히 일반적이었다. 리크루터가 보고, 포트폴리오를 리뷰하고, 과거 경험에 대한 인터뷰와 마지막은 App Critique 였다. 지난 인턴쉽 인터뷰를 통해서 첫 번째 단계는 자신있었지만, App Critique interview는 처음이었다.
나는 허둥지둥 아무 앱이나 다운받아서 비평(critique)하기 시작했다. 구조, 과정도, 체크리스트도 없이. 계획없이 접근방식은 앱을 비평하는 습관을 갖게는 했지만, 나는 초과 근무에 대해선 별로 배우지 못했다. 방대한 양의 온라인 아티클을 읽으면서 App Critique에 대해 배우며 난 다양한 UX 원칙과 컨셉을 펼쳐 놓았다. 불행히 난 떨어졌고 실망했지만, 실패를 통해서 개선을 반복해야함을 알고 있었다.
불사조는 다시 태어나기 위해 반드시 죽어야 한다. - Janet Fitch
나는 몇 달 전, 교수님과 상담도 하고, industry designer와 협업하고 app critique interview 경험이 있는 학생들에게서 인사이트를 모았습니다. 이 과정은 제게 단단한 framework를 만들고, App Critique interview를 준비하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 과정과 framework에 대해 알아봅시다.
- Select Device : 인터뷰 진행을 위해 Device와 OS(안드로이드 / iOS / 윈도우)를 선택하여서 알려주세요.
- Video Call : App Critique은 대부분 화상채팅을 통해 진행됩니다. 면접관과 면접자는 자신의 휴대폰을 이용해서 critique을 진행합니다. 모바일 화면을 카메라로 향하게 하고 특정한 component를 언급하면서 면접을 진행합니다.
- Select App : 대부분 인터뷰중에 면접관이 앱을 선택합니다. 회사와 관련된 앱은 Critique에 선택되지 않습니다. 대부분 Google maps, Apple maps, Yelp, Uber, Lyft, Amazon, Spotify 와 Medium이 사용됩니다.
이 Framework는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 UX Audit : 디자이너로써 앱을 평가해야하고, 컨셉과 기술적인 측면에 대해 얘기
- The Approach : 본인이 평가하는 구조에 대해서 설명
이 구조는 개인의 디자인 성격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건 App Critique에서 다뤄야 할 모든 정보를 제공하지만, 디자이너에게는 수행을 진행하면서 취할 수 있는 접근법에 대해 완벽한 제한이 될 수도 있습니다.
Critique에 포함될 디자인적 요소
놀랄 것이 없습니다. 디자이너로써 사용자와 앱이 해결하려고 하는 문제에 대해 먼저 시작해야합니다. 앱이 해결하고자 했던 문제의 해결방안에 대해 고민하기전에 사용자를 공감하고, 문제와 사랑에 빠져야합니다. 이는 사용자의 관점에서 문제를 이해하고, 그 문제를 파악하는 능력을 증명합니다.
다음 목록을 스스로 자문해보세요.
- 앱이 해결하고자 하는 가장 큰 문제가 무엇인가?
- 회사의 사명은 무엇인가?
- 앱을 만들때 회사의 동기부여는 무엇인가?
- 핵심 사용자는 누구인가?
- 2차 핵심 사용자는 누구인가?
- 비슷한 문제에 대해서 다른 해결책은 무엇인가?
- 제안하는 핵심 가치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어떤 비지니스 모델을 사용합니까?
- 앱이 달성하려는 비즈니스 목표는 무엇이고,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은 얼마나 효과적입니까?
예 : https://youtu.be/G_y5TSESDvA?t=405 (7:15 까지)
다른 자료 : Define Your Audience, How Might We, The Five Whys.
면접관에 의해 선택된 앱은 연습한 앱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몇 분간 앱을 체험해보는것은 기능과 흐름, 네이게이션의 구조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IA와 다양한 기능 그리고 그것들이 어떻게 조화를 이루는 지 머릿속에 만들기 위해 노력하세요. 그리고 각 기능이 비즈니스 목표와 어떤 관계를 이루는지 생각합니다
다음 목록을 스스로 자문해보세요.
- 로그인이나 회원가입하는 과정의 경험은 어떠한가?
- 앱의 목적이 명확하게 전달되는가?
- 공간 사용은 전반적으로 어떠한가? 여백은 충분한가?
- 사용자가 원하는 행동을 하는데 정보 구조는 어떻게 도움을 주는가?
- 네이게이션 스타일은 무엇이고, 왜 - bamburger, tab bar, floating button, tabs 등을 사용했는가?
- 버튼 배치는 사용자 경험에 어떤 가치를 주는가? 예) 탐색 탭 가운데에 왜 추가 버튼이 있을까?
- 네비게이션은 명확한가? 아니면 알 수 없는 것을 사용해서 문제를 겪고 있는가?
- 플랫폼 가이드라인을 준수했는가? (Material Design 혹은 iOS)
- 앱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면서 사용자는 목표를 어떻게 달성하는가?
- 위의 내용 중 어떤것을 개선할 것인가?
예: https://youtu.be/G_y5TSESDvA?t=527 (12:55까지), https://youtu.be/G_y5TSESDvA?t=1767 (31:45까지)
다른 자료: iOS Human Interface Guidelines, Material Design Guidelines.
다른 시스템과 상호작용(interaction)을 하는것은 일상 생활 중 일부입니다.사용자 상호작용(interaction) 중 반복적인 패턴이 있는데 시간이 흐르면서 모범 사례가 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패턴을 알면 앱에서 상호작용(interaction) 효율성을 전달할 수 있고, 사용자 경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더할 수 있는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상호작용(interaction) 디자인의 하위 도메인이 있습니다. 모든 분야에서의 전문가일 필요는 없지만, 몇몇 분야에서는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합니다.
다음 목록을 스스로 자문해보세요.
- 앱 개발할 때 사용자를 위해 어떤 원칙이 기능으로 구현되었나요?
(Which principle does a feature in the app establish for its users?) 예) Airbnb의 신뢰.
- 앱이 Interaction Design 규칙을 준수하는가? 그렇다면 어떻게 하는가? 그렇지 않다면 왜? 어떻게 사용자에게 영향을 끼치는가? 예) Hick’s Law & Fitt’s Law.
- 어떤 애니메이션을 사용하고 어떤 느낌을 주는가? 예) Scroll, Loading, Progress, Transition 등
- 애니메이션이 기능적인 디자인에 의미를 더하고 목적을 전달하는가? 예) Navigation, Micro-interactions, Animation curve 등
- 앱과 interaction 하는데 어떤 제스처가 필요한가? 그 제스처는 적절하다고 생각하는가? 예) Tap, Pinch, Spread, Long press, 3D Touch, Flick, Swipe 등
- 앱에서 사용되는 인터렉션 채널은 무엇이고 얼마나 효과가 있나요? 예) Touch, Voice, Gestures, Device movement, etc.
- 앱은 interaction 관련해서 문제를 겪고 있는가? 겪고 있다면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
예) Fat finger syndrome, Thumb range, Accessibility.
- 앱의 interaction을 경험하면 어떤 기분인가?
예) 귀여운 일러스트, 웃긴 gifs, 흥미로운 콘텐츠, 답답한 네비게이션, 와 하게 하는 것, 똑똑하거나 효율적이다 등
예 : https://youtu.be/G_y5TSESDvA?t=867 (14:52까지), https://youtu.be/G_y5TSESDvA?t=1502 (26:15까지)
다른 자료 : Nielson & Norman Usability Heuristics, Material Design Gestures, iOS Gestures.
UI 디자인은 1970년대 컴퓨터가 CRT 모니터를 사용하여 정보를 표시하기 시작한 이후 컴퓨터 산업의 일부였습니다. 디자인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성숙해졌고, 사용자 경험을 결정하는데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비쥬얼은 사용자에게 첫 번째 터치 포인트를 만든다. 그래서 앱이 어떨지에 대한 의견을 끌어낼 수 있다. 앱의 시각적인 언어는 지금까지 얘기한 다른 측면만큼이나 중요하다.
다음 목록을 스스로 자문해보세요.
- 앱이 디자인 일관성을 어떻게 유지하고 있는가? 예) 플랫폼 표준, 일러스트레이션과 아이콘, 색 등
- 앱 인터페이스가 어떻게 게슈탈트 원칙을 활용하여 사용자가 정보를 더 잘 인식할 수 있게 하는가?
- 어떤 affordance 와 signifier가 사용자의 기대와 그들이 행동을 할 수 있게 가이드 해주는데 이용되는가?
- 어떻게 앱의 서체가 비쥬얼, 일러스트레이션과 다른 인터페이스 요소를 보완하는가?
- 앱의 전반적인 타이포그래피가 비쥬얼 구조에 양향을 미치는가? 예) 크기, 자간, Tracking, 줄간격, 대문자 등
- 앱내 컬러가 특정한 감정을 유발하는것을 목표로 사용되는가? 해당 컬러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생각나게 하거나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나요?
- 색상 대비는 콘텐츠의 가시성을 결정합니다. 이는 명암 구분을 잘 못하거나 색맹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 모든 사용자에게도 빠르게 콘텐츠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예) 연구에 따르면, 흰바탕에 검정색 글씨가 훨씬 더 읽기 쉽다고 합니다.
예 : https://youtu.be/G_y5TSESDvA?t=1081 (24:17까지)
다른 자료 : Color Psychology, Science Behind Fonts
- 특정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다른 포지션의 팀원과 어떻게 협업을 할 지 얘기하세요. 예) 나는 추가 버튼이 오른쪽에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 리서치 팀원과 함께 사용 패턴을 분석하고 이해할 예정입니다.
- 면접을 동료 디자이너와 대화하는걸로 생각하세요. 대화가 캐쥬얼하지만 디자인에 집중됩니다.
- 당신의 관찰이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얘기하세요. UX 디자인은 디자인 의도에 관한것을 명심하세요. 하지만 critique 과정 중 얘기한 각각의 포인트에 대한 이유는 반드시 얘기하세요.
- 디자인과 인터페이스에 대해 얘기할 땐 올바른 디자인 용어를 사용하세요.
- 면접관에게 적응하세요. 그들은 다른 배경과 전문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면접관이 중점에 두는 것을 이해하고 그것에 집중하려고 노력하세요.
- Critique 내용을 외우지마세요. 충분히 연습해서 자연스러운 흐름을 만드세요.
Critique을 위한 다양한 접근 방법
이 방식은 critique에 대한 가이드 프롬프트가 없을 때 사용하는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앱의 다양한 측면에 가능한 많은 critique을 하는데 집중합니다. 면접자가 집중해야 할 특별한 흐름이 없기 때문에 꽤 방대한 범위의 접근법입니다. 스크린별로 이동하면서 앱의 다양한 측면에 대해 얘기할 수 있습니다.
예상되는 질문들
1. 홈페이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2. 네비게이션 탭에 왜 '추가', '취소' 버튼이 있을까요?
3. 최근에 Medium이 로고와 visual language를 바꿨을까요? 또 어떤 영향을 끼쳤나요?
이 방식은 App Driven보단 좁지만 Problem Driven 보단 넓은 방식입니다. 기능, 문제 혹은 흐름을 특정한 Persona의 관점에서 집중해서 얘기합니다. 이것은 면접자가 유저의 입장에 집중하여 Critique을 진행하면서도 좀 더 유연하게 바 다양한 기능에 대해 바꿔가면서 얘기할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은 사용자 공감을 더 잘하고, 사용자 옹호자의 입장에서 자신을 얘기할 수 있게 해줍니다. 사용자 중심 접근법이 어떻게 제품의 모형이나 그 주변의 디자인 하는지를 더 잘 전달할 수 있습니다.
예상되는 질문들
- Example Task : Artist는 Spotify의 어떤 기능을 사용하고 그 기능이 Spotify의 비지니스 목표를 어떻게 이룰 수 있는가?
- Example Task : Spotify에서 playlist 만들기와 친구에게 공유하기 기능의 flow를 살펴보세요.
- Example of Hybrid Task : Medium의 홈스크린과 옵션을 분석하세요. 그리고 Series를 만드는 flow를 살펴보세요.
이 방식은 특정한 문제나 면접자 혹은 면접관이 진행하길 바라는 use casee에 좀 더 집중하는 critique 입니다. 이 세션은 면접자 혹은 면접관에 의해 진행됩니다. 이 방식은 인터뷰 시간이 짧다고 느껴지거나, 기능 혹은 흐름에 대해 논의하기보다는 work flow에 집중하면서 더 많은 가치를 보여주고자 할 때 효과적입니다. 이 방식은 Xinyu Li에 의해 공유되었고 App critique를 할 때 사용했습니다.
예상되는 질문들
Example Task : 당신이 시카고에 친구와 함께 간다면 Yelp을 이용해서 어떻게 식당을 예약할 것인가요?
Example Task : 당신은 아마 Yelp으로 식당의 메뉴를 확인하는데 어려움을 겪었을 것입니다. <이유> 때문이죠. 이것이 제 해결책입니다. <해결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위 App Critique Framework가 당신의 app critique interview를 더 잘 수행하고 이해할 수 있길 희망합니다. 하지만, 위 내용으로 디자인 컨셉이나 접근법에 한계를 갖지는 않길 바랍니다. 이 framework를 사용하고, 당신에게 맞는 최선의 방법을 찾고 comment로 공유해주세요. 여러분의 지식을 커뮤니티에 다시 공유해주세요!
이 framework를 고민하기전에, Geunbae"GB" Lee와 저는 IxDA Georgia Tech에서 App Critique 예제를 발표했습니다. 이것은 저희의 Facebook Product Design 인터뷰 경험에 근거합니다. 위 글을 매끄럽게 쓰기 위해 예제 대부분은 아래 영상의 예제에서 인용했습니다.
이 글은 Tanisha Wagh, Daniel Sagi, Qianwen Dong, and Rachel 의 도움없이는 불가능했습니다.
감사합니다.
공부를 위해 번역하였기 때문에 의역, 오역이 많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인터뷰나 개선안 등을 준비할 때 체계적인 접근법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무작정 앱을 뜯어서 수정안을 나열하기 보단 구조적인 접근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디자이너가 아니기 때문에 이해가 100% 되지 않는 부분도 있었지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