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경험평가는 평가 대상과 목적에 따라 다양한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경험평가 방법은 수 많은 방법이 있기 때문에 한번에 세세하기 다루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다양한 사용자 경험평가 방법 중 가장 이해하기 쉽고 직관적으로 결과를 보여드릴 수 있는 아이트래킹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step1. 아이트래킹 실험 준비
1) 우선적으로 안구측정 실험을 하기 이전에 평가할 대상의 Image와 자료를 수집하고 관련지식 습득 및 테스트 방향 설정을 위한 사전조사를 진행합니다.
2) 이러한 기초조사를 바탕으로 실험의 목표설정, 조사 및 분석방법을 설정합니다.
3) 그리고 본 실험에 앞서 사전 테스트를 진행하여 실험 방법의 적절성을 검토합니다.
4) 실험방법을 검토한 후에는 타겟 유저를 선정하고 실험에 참여할 피험자를 섭외하게 됩니다.
step2. 아이트래킹 실험 진행
1) 실험 과제 및 구조를 설계하고 실제로 안구측정 실험을 진행합니다.
2) 안구측정 실험이 끝난 후에는 필요에 따라 설문조사와 1:1 인터뷰를 진행합니다.
step3. 실험결과 분석 및 보고서 작성
1) 아이트래킹 data를 종합 분석하여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보고서에는 주로 시선 점유율, 영역별 관심이 높은부분- AOI(Attention Of Interest)분석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시선의 흐름을 분석하고 평가합니다.
2) 이러한 분석을 통해 평가 대상의 디자인 중요 요소 및 소비자 선호도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기술의 발전은 아이트래킹 장비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초기 아이트래킹 장비는 크기도 크고 무거워서 실험에 많은 제한요소가 있었지만 오늘날에는 테이블형, 착용형 등 다양한 형태의 아이트래킹장비들이 개발되었습니다.
아이트래킹 실험환경은 평가 대상의 프로토타입 수준에 따라 실제 제품을 사용하기도 하며, 개발전인 제품 또는 서비스의 경우 모니터나 VR환경에서 아이트래킹 실험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시선유도성 조사를 통한 광고의 효과의 평가 사례
1)아이트래킹을 통해 아이의 이미지에 따른 광고문의 시선 유도성을 살펴본 사례입니다. 왼쪽 광고는 아이의 얼굴을 주로 응시하는 반면에 오른쪽 광고는 아이와 함께 광고문에도 많은 시선유도성이 나타났는데요.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텍스트보다는 이미지에 먼저 시선이 가고 사람의 시선방향으로 정보를 탐색하기 때문이랍니다.
2)지면광고 뿐만 아니라 TV광고에도 아이트래킹 실험을 진행하여 사람들이 흥미를 느끼는 부분만 편집하여 광고의 효과를 높인 국내 사례들도 있습니다.
시선유도성 조사를 통한 제품디자인 평가 사례
1) 제품 아이트래킹의 경우 매대에 올려진 경쟁사 제품과 비교하여 당사에서 개발중인 제품의 시선유도성이 얼마나 높은지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2) 게다가 뇌파, PPG 측정을 동시에 수행하면 관심있게 제품을 본 것인지, 제품을 볼때 느끼는 감성이 어떤지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3) 대형마트에서는 아이트래킹을 통해 사람들의 시선점유율이 높은 제품을 손이 닿기 좋은 위치에 배치하여 매출을 높이는 방법을 사용한다고도 하니 아이트래킹 방법은 여러가지로 쓸모가 많은 방법인것 같습니다.
모바일 UI 아이트래킹을 통한 사용성 평가 사례
1)모바일 UI 아이트래킹의 경우 사람들에게 과제를 내고 실제로 과제를 자연스럽게 수행하는지(정신적 작업부하, 의사결정, 기억 및 학습,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등을 분석)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제를 수행하는데 특별히 오랜 시간이 소요되거나 문제가 발생한 부분에 대해서 문제점을 분석하고 더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UI 개선사항을 도출해낼 수 있습니다.
사실 아이트래킹 방법은 평가에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의 문제로 보편적인 기업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아이트래킹은 실험결과가 시각적으로 표현되기 때문에 가장 직관적이고 상황에 따라서 가장 효과적인 실험도구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참고문헌]
비엔알아이 유기정 소장(2018), 「사용자 경험평가 교육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