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 우리는 네이버, 페이스북, 유투브 같은 채널을 통해 본인도 모르게 사용성 테스트를 당하고 있다.
위와 같은 기업들은 자사 서비스에 대한 집단비교 테스트(A/B 테스트)를 근거로 ID 입력창의 위치, 광고의 위치, 버튼의 색과 크기 등 세부적인 것까지 결정하고 서비스를 발전시켜나가고 있다. 뿐만아니라 제품디자인 분야에서도 사용자의 맥락을 관찰하여 제품을 디자인하는 것이 일반화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업에서 제공하는 가치(제품 등)와 고객의 요구사항의 간극을 좁혀나가고 있다.
오늘날 기업에서는 다양한 사용자 조사방법을 통해 시장에서 수용성 높은 제품, 서비스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에는 다양한 사용자 사용자 경험평가 실험설계와 조사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전통적인 실험프로스는 계획수립, 환경세팅, 피험자 선정, 실험 준비, 실험 실행, 인터뷰, 데이터 분석 및 보고서 작성 순으로 진행된다.
사용자 경험평가를 위한 첫번째 단계는 실험설계부터 시작한다. 사용자 경험평가는 가설(Hypothesis)을 과학적으로 검증하는 과정으로, 실험의 타당성과 신뢰성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가설의 경우 검증가능한 형태로 설정되어야 하며, 다른 연구자가 같은 연구를 실행하여도 유사하거나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주의해야한다.
예를들어 '폭력적 TV 프로그램을 많이 시청한 아동의 폭력성은 증가할 것이다'라는 가설을 검증한다면 우선적으로 변인에 대한 정의를 해야한다. 변인은 조작변인, 종속변인, 통제변인으로 나눌 수 있는데, 조작변인이란 실험군과 대조군에서 다르게 하는 변인이고, 종속변인은 실험의 결과이며, 통제변인은 실험의 결과를 얻기 위해 실험군과 대조군에서 같게 해주는 변인이다.
* 가설 : 폭력적 TV 프로그램을 많이 시청한 아동의 폭력성은 증가할 것이다.
* 조작변인 : 폭력적 TV 프로그램 시청량
* 종속변인 : 아동의 폭력성
* 통제변인 : 아동의 성향, 나이, 성별, 교육방식, 다른 콘텐츠 노출여부 등
실험 디자인은 가설검증에 적합한 방법 및 도구를 선정하고 프로세스를 설계하는 과정이다.
사용자 조사방법은 기법, 출처 등에 따라 다양한 방법이 있으며 실험의 목적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활용하여 사용자 경험을 조사할 수 있다. 자료의 출처와 접근방식에 의한 분류에 따른 대표적인 실험 방법을 간단하게 소개드리면 아래내용과 같다.
- 아이트래킹 : 아이트래킹은 제품(패키지, 제품디자인, 광고 등) 사용자의 시각적 주의특성을 확인하여 제품의 타겟그룹에 적합한 디자인과 관련된 소비자의 특성을 분석하여 마케팅적인 인사이트를 얻어낼 수 있다.
- 사용자 인터뷰 : 인터뷰는 소수의 개별 사용자에 대한 깊이 있는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방법으로, 인터뷰 대상의 수와 방법에 따라 맥락 인터뷰, 포커스 그룹 인터뷰 등의 방법이 있다.
- A/B테스트 : A/B 테스트는 주로 웹사이트 방문자를 두 그룹으로 분류하고 한 집단에는 기존의 사이트를 보여준다음, 다른 집단에게는 새로운 사이트를 보여주고 어떤 집단이 높은 성과를 보여주는지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방식을 말한다.
[참고문헌]
비엔알아이 유기정 소장(2018), 「사용자 경험평가 교육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