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청년농인KJ May 06. 2022

KJ 스마트팜 교육 실습 일지(8)

22년 01월 5주, 스마트팜 실습

22.01.24 - 황화 단계별 관찰]

아스파라거스 황화 단계별 변화

지금까지 관찰한 아스파라거스의 황화 현상을 단계적으로 사진으로 보여 드려 보려고 해요.

이렇게 보니 확 변화하는 양상이 보이지요. 황화는 2단계에서 끝내는 분들도 있어요. 전 끝까지 황화를 해봐서 어떻게 되는지가 궁금하네요.


딸기&청양고추 자랑

딸기, 점점 맺는 것과 익어가는 딸기들이 연속적으로 나오네요. 딸기 값이 떨어진다고 들리기는 하지만 전 맛있게 먹네요

고추, 드디어 청양고추가 열매를 맺기 시작했어요. 이 청양고추 부분은 저희가 실험적으로 기르고 있어서 언제 맺을까 기대했는데 이렇게 열매를 맺으니 신나네요.


22.01.25 - 토마토 제거기]

아스파라거스 아침 관찰기

오늘은 점점 날씨가 봄으로 다가오려고 하는 비가 오는 날이더라고요.

온도를 재보니 어제보다 1도 정도 오른 9도네요. 점점 따뜻해지는 계절 기쁘네요.


토마토 제거기

오늘은 생육이 끝이 난 토마토를 제거하는 날이에요.

제거하기 전의 토마토의 모습이에요. 줄기를 제거하기 전에 토마토들은 제거를 했기 때문에 빨간 토마토가 사진상에 하나도 보이지 않지요. ㅎㅎㅎ

줄기를 제거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지만 너무 길고 다른 분들이 있으니 패서 줄기를 다 제거하니 배지들만 남았어요.

배지에 포장한 모든 비닐은 분리배출을 해야 하니 일일이 제거했어요. 이것도 은근히 노동이더라고요.

이렇게 해서 모든 토마토들을 제거를 하고 내일은 토마토 동의 방제&소독이 예정되어 있어요.


22.01.26 - 실습동 작물 관찰기]

아스파라거스 황화

황화가 이루어지지 않았던 하나의 아스파라거스도 어제 추운 날씨로 인해서 본격적으로 황화가 시작되기 시작했네요.


토마토 방 세척

시설재배 중인 작물들을 양액을 이용한 재배를 하고 있고, 폐액을 따로 모아서 처리하는 방식을 채택했어요. 그래서 배지에 양액이 들어가면 밑으로 흐르면서 물때가 생겨요 이를 제거하기 위해서 고압 세척기를 이용해서 제거하였어요.


시설재배 작물 자랑

오이는 토마토와 같이 생육이 약해지면서 품질 성과 병해충 너무 약해져서 이번에 소개는 패스할게요

파프리카, 주황색이 드디어 착색이 되기 시작하면서 3가지의 모든 파프리카를 보게 되었네요.

딸기, 응애가 많이 사라졌으며 많은 딸기를 얻고 있어요.

고추, 설 때는 어쩔 수 없이 실습을 하지 못하니 고추를 많이 수확했어요  



작가의 이전글 KJ 스마트팜 교육 실습 일지(7)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