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가깝지만 아주 먼

올드 타운 알렉산드리아(Old Town Alexandria)

가깝지만 매우 먼 별 세상


Minutes from DC yet A WORLD AWAY
워싱턴 디씨와 몇 분 거리에 있지만, 아주 먼 별 세상

  버지니아(Virginia) 주의 ‘올드 타운 알렉산드리아(Old Town Alexandria)’는 스스로를 위와 같이 소개했다. 미국의 수도인 워싱턴 디씨와 가깝지만 전혀 다른 모습이라는 점을 부각시키고 있다.

 그다지 과장된 것이 아니다. 워싱턴 디씨에서 9마일(약 15Km), 약 10분 정도 소요되는 거리. 하지만 도시의 분위기는 사뭇 다르다.


  올드 타운 알렉산드리아는 그 기원이 1749년까지 거슬러가는 오래된 도시이기도 하고, 도시 곳곳에 옛날 모습이 남아 있기에 ‘올드 타운’이라는 이름이 붙는 것이다.


어뢰공장이 예술의 산실로


  올드 타운 알렉산드리아의 구경은 일단 토르피도우 팩토리 아트 센터(Torpedo Factory Art Center)에서 출발하는 게 좋다. 토르피도우, 잠수함에서 발사하는 어뢰를 말한다.


 토르피도우 팩토리(Torpedo Factory)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다시피 여기는 어뢰를 만드는 공장이었다. 그 공장을 1974년에 아트센터로 변모시켰다. 그래서 이 아트 센터 안에 어뢰 두 발을 전시해두어 역사를 상기시키고 있다.



  한때는 사람을 죽이는 물건을 만드는 곳이었지만 지금은 영혼을 살찌우는 공간으로 탈바꿈한 이곳은 3개 층에 걸쳐 82개 작업실과 7개의 전시장이 있고 165명 예술가의 창작활동 보금자리이다. 분야도 유화, 동양화, 사진, 조각, 유리, 보석 등 다양하기 이를 데 없다. 대충 둘러본다는 게 어려울 정도로 많은 작품들이 있어서 눈이 호사를 누리게 된다. 게다가 입장료가 필요한 것도 아니다.



  이 안에는 아트 리그 스쿨(The Art League School)이라는 예술교육기관도 있고, 알렉산드리아 고고학 박물관(Alexandria Archaeology Museum)도 있다.

특히 고고학 박물관에서는 10,000년의 알렉산드리아 역사를 볼 수 있는데, 깨진 도자기 파편 조각으로 원래 형태를 복원해보는 것과 같이 어린이들이 직접 해볼 수 있는 것들이 있어서 교육적 효과도 크다.


알렉산드리아 고고학 박물관
어린이들의 체험학습을 위한 도구들
왼쪽 모형은, 화장실이 집안으로 들어오기 전의, 옥외화장실
고고학적 발굴의 성과를 소개


크리스마스 다락방과 도시의 다락방


  미국에는 크리스마스 관련 상품을, 크리스마스 시즌에만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1년 내내 판매하는 가게가 몇 개 있다. 여기도 그런 가게가 있다.


  아트센터에서 1분 정도만 걸어가면 있는 크리스마스 다락방(The Christmas Attic)이 바로 그런 가게다. 크리스마스 다락방은 크리스마스 장식을 가득히 채워놓고 사계절 내내 판매하는 가게이다.


  특히 성탄트리에 다는 장식(Christmas ornament)이 엄청나게 많은데 가게 안의 성탄트리 하나하나 마다 하나의 테마로 장식품을 걸어두었다. 그래서 어떤 성탄 트리에는 다양한 천사 모양의 장식들이 잔뜩 걸려있는가 하면 또 어떤 트리에는 각종 자동차 모양의 장식들이 가득 걸려 있다.


건물도 올드(old)한 올드 타운 알렉산드리아


  벽 한 켠에는 노래와 연주를 하는 사람의 인형들이 있고 그 옆에는 다양한 종류의 악기 장식들이 손님을 기다리고 있다.


  이 가게의 또 다른 특징은 호두까기 인형인데 가장 큰 것은 어른 키 보다 더 크다. 



  2층은 크리스마스 다락방이고 1층은 도시의 다락방(The Urban Attic)이다. 이 가게에는 향수, 장식품 등 퍽 다양한 소품들이 있어서 이 또한 구경할 만하다.


  이 가게들이 들어있는 건물은 18세기의 담배 창고였다고 한다. 머리를 들어 1층 천장을 쳐다보거나 나무계단을 밟으며 2층으로 올라가다 만나는 오래된 벽을 눈여겨본다면 이 건물의 역사가 눈에 보인다. 올드, 올드, 올드 타운 알렉산드리아.


벽과 천장이 건물의 역사를 말해준다.


수상택시와 유람선


  다시 아트센터로 돌아가자.


  포토맥강에는 선착장인 워터프런트가 여럿 있는데, 아트센터 앞에도 포토맥 강 선착장(Waterfront)이 있다. 요트, 모터보트 같은 많은 선박들이 정박하고 있고 그 사이사이에서 갈매기나 야생오리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여름에는 여기서 거리의 악사들이 연주하거나 어릿광대가 마술을 하는 등 여러 가지 퍼포먼스가 펼쳐지는 곳이다.




  그 선착장에 워터택시(water taxi, 수상택시)라는 이름의 정기 운항 소형 선박을 타는 곳이 있는데, 그 배를 타면 포토맥 강 건너편의 메릴랜드주에 있는 내셔널 하버(National Harbor)게이로드 내셔널 리조트(Gaylord National Resort & Convention Center)에 도착할 수 있다. 강을 건너는데 20분에서 25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며 매표소에서 출항시각을 알 수 있다. 워터택시 타는 비용은 왕복 16달러(2-11세는 10달러)이고 편도는 8달러 (2-11세는 5달러).


  그리고 여기에서 유람선을 운행하는 회사가 둘 있다. 포토맥 리버 보트사는 여러 척의 유람선을 가지고 다양한 코스로 운항하는데 이 회사 유람선 중에는 배 뒤편에 커다란 수차를 달고 다니는 벚꽃호(Cherry Blossom)호가 단연 눈에 들어온다. 이 배를 타면 그 옛날 톰 죤스(Tom Johns)의 노래인 프라우드 메리(Proud Mary)가 생각날지도 모른다. 다른 하나의 유람선 회사는 아트센터에서 조금 남쪽으로 내려오는 곳에 있는 포토맥 파티 크루즈사. 옆에 NINA’S DANDY라고 적혀있는 이 회사의 배는 점심 또는 저녁이 제공되는 크루즈이다.


워터 택시 매표소와 수차를 돌리는 벚꽃호


전철과 무료 트롤리


  자, 대략적인 것을 알았으니 이제는 어떻게 갈 것인지 생각해볼 차례.


  올드 타운 알렉산드리아로 가려면 전철을 이용하는 것도 생각해볼 수 있다. 전철의 블루라인 또는 옐로 라인(워싱턴 디씨의 전철은 색깔로 구분한다)을 타고 킹 스트리트(King Street)역으로 가면 거기서 강변의 아트센터까지 무료로 운행하는 트롤리가 있기 때문이다. 역에서 아트센터까지 킹 스트리트의 대략 1.5마일 거리를 15분 정도 걸려서 운행한다.


  이 트롤리는 직통이 아니라 중간에 예닐곱 번 정차하니까 킹 스트리트 탐험에 유용하다. 일요일부터 수요일까지는 아침 10시-밤 10시 15분, 목요일부터 금요일까지는 아침 10시-밤 12시까지 무료로 운행한다. 트롤리에 관한 것은 인터넷 www.dashbus.com에서 King Street Trolley 부분을 참조하시길.


맨 왼쪽 사진이 무료로 운행되는 트롤리
올드 타운이라는 이름에 걸맞는 주택가의 도로 바닥


주차


  운전해서 갈 경우에는 주차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데 주차장은 하루 단위로 계산하고 거리 주차(street parking)는 시간 단위로 계산한다.


  유명 공휴일은 주차 미터기도 쉰다. 그래서 성탄절(12/25), 새해 첫날(1/1)은 주차미터기도 쉰다.


송구영신 행사와 수상스키를 타는 산타


  올드 타운 알렉산드리아는 매년 12월 31일에 송구영신 특별행사를 한다. 150개가 넘는 행사가 곳곳에서 열리는데 거기에는 실내 행사도 포함되어 있다. 이 행사의 참가하려면 돈을 내고 배지를 사야 하는데 앞에서 본 아트센터나 온라인에서 구매 가능하다. 어린이를 위한 다양한 행사도 있는데 그중 대표적인 것이 펀 헌트(Fun Hunt)행사다.


  송구영신 행사의 대미는 불꽃놀이로 장식된다. 불꽃놀이만 보려는 사람은 행사용 배지를 구매할 필요가 없다. 불꽃놀이는 미 독립기념일(7월 4일) 즈음에도 한다.


  12월 31일까지 기다릴 수 없는 이를 위한 행사가 있다. 이름 하여 수상스키를 타는 산타(Waterskiing Santa). 포토맥 강 위에서 산타, 엘프, 루돌프 등이 수상스키를 탄다. 1986년부터 시작된 이 행사는 성탄절 전날인 12월 24일 오후에 만날 수 있다. 수상스키를 타는 산타를 볼 수 있는 장소는 강가인데, 킹 스트리트(King Street)와 오로노코 스트리트(Oronoco Street) 사이의 강가이면 그 어느 곳이든 구경이 가능하다. 이 구경을 하는 데는 돈이 들지 않는다. 유튜브 검색창에 ‘waterskiing santa 2019’를 입력하면 지난해 행사를 볼 수 있다.




방문정보


토르피도우 팩토리 아트 센터(Torpedo Factory Art Center)

주소: 105 N Union St, Alexandria, VA 22314

인터넷: www.torpedofactory.org

개장시간: 오전 10-오후 6시

(다만 행사가 있을 때에는 단축되며 그 내용이 입구에 게시됨)

입장료: 없음


크리스마스/도시 다락방(The Christmas Attic/ The Urnan Attic)

주소: 125 S. Union St., Alexandria, VA 22314

인터넷: http://christmasattic.com


기타 유용한 인터넷 사이트

포토맥 리버 보트사: www.potomacriverboatco.com

포토맥 파티 크루즈사: www.dandydinnerboat.com

송구영신 특별행사: www.firstnightalexandria.org

어린이를 위한 펀 헌트: www.firstnightalexandria.org/events/fun-hunt

행사 내용: www.firstnightalexandria.org/events/schedule

수상스키를 타는 산타: www.waterskiingsanta.com



작가의 이전글 코로나와 긴급 반입 물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