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 던말릭/클라우드비츠/던말릭
먼저 이 곡을 소개 하기 전 이 던말릭이라는 가수를 소개 해 보려고 한다. 먼저 던말릭은 1995년 1월21일 생이고, 소속사는 앰비션 뮤직이다.
이 소속사에 대해서 모르는 분들을 위해 조금 설명을 해 드리자면. 앰비션 뮤직은 일리네어 레코즈인 산하 레이블 이다. 일리네어 레코즈의 3명의 멤버가 한명한명씩 뽑아서 앰비션 뮤직을 만든 것 이다. 그렇기에 엠비션 뮤직은 일리네어의 멤버들 도끼, 빈지노, 더콰이엇이 그 멤버인데, 그들이 뽑은 앰비션의 멤버들은 하나같이 다 특색있고 실력이 뛰어나다.
앰비션 뮤직엔 창모, 릴러말즈, 애쉬아일랜드 등 유명한 가수도 있을 뿐 더러 아는 사람들만 아는 그런 멤버들도 있다. 그 멤버들이 인기가 위에 앞서 말한 3명의 멤버보단 유명하진 않지만 그래도 팬층은 거의 같을 것 이다.
다음으로 던말릭은 내가 처음 알게 된 것은 vv2(remix)이 처음 던말릭을 접하게 된 계기였다. vv2(remix)는 저스디스, 테이크원, 릴보이, 던말릭 이렇게 4명이서 한 곡인데 정말 좋고 거기서 처음 듣게 됐는데 반해 버렸다. 그래서 곡들을 찾아보고 있는 중. 정규 1집이 나왔다. 그 이름은 ‘선인장화’ “사막에서 선인장은 사라남기 위해서 화려한 꽃을 피웠다.” 라는 앨범 소개를 갖은 곡이다. 선인장화는 정말 명반이다. 많은 앨범들을 들어봤지만 음,, 그냥 내가 생각 하는 주관적 생각은 정말 좋다.
오늘은 그 중 6번째 트랙인 ‘Red’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Red에서 가장 내가 좋아하는 파트를 고르라고 하면 나는 곡의 도입부 부분인 ‘미워하려면 미움 받는 연습이 먼저니 익숙해지기전 사랑하는 법을 건졌지 남극에도 겨울은 있지만 여전히 삶은 계속되고 탄생은 아직 안 멈췄지 우주를 담은 너의 눈 말야X2’ 가 내가 가장 좋아하는 파트인 것 같다. 사실 이곡 말고 9번째 트랙인 ‘전염’을 가장 좋아하지만 문학적 표현하기엔 이곡이 좋고 이곡을 소개해주고 싶었기 때문이다.
먼저 ‘미워하려면 미움 받는 연습이 먼저니 익숙해지기전 사랑하는 법을 건졌지’ 라는 가사를 넣은 이유는 정말 왜 인진 모르겠지만 도입부에 딱 듣는데 그냥 마음에 꽂혀 버렸다. 이 가사는 정말 생각해 보면 맞는 말이다. 당연한 것이지만 똑같이 생각해서 말을 하려면 말을 듣거나 배우거나 연습을 통해서 말 할 수 있는데 그렇게 생각을 하면 나쁜짓과 사랑. 모두 배워야 할 수 있는 행동들 이라는 것을 알수 있다.
그리고 다음 파트인 우주를 담은 너의 눈 말야. 라는 가사는 문학적 표현을 넣기 위해 이 가사를 추가 하였다. 여기서 쓰인 문학적 표현은, 의인법이다. 의인법이란 사람이 아닌 것을 사람처럼 비유 하는 것 이다. 사람의 눈은 우주를 담을 순 없지만 이 가사에선 그 눈이 우주를 담은 것이 닮은 것이라고 언어유희와 동음이의어를 사용하고 있다.
‘기도하지 않아도 신이 존재한다면 내 품에 널 한껏 품는 게 내 속죄야 바로 손 모으지 않아 절대 언제나 내밀었네’라는 가사는 두 손이 있는 데 그 손으로 신에게 두손 모아 기도하는 대신 너를 향하여 내밀었다는 뜻 이다. 이 가사를 쓴 이유는 저도 기독교인인데 정말 애정하고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면 신에게 기도 하는 것 보다 너에게 내 두 손을 내밀어 너를 안는게 먼저다 라는 뜻으로 저는 받아 드리고 있습니다. 이 가사를 듣고 생각을 해 보면 정말 나는 내가 무엇이 먼저 일까 라는 생각이 들게 하는 가사이기 때문에 넣어 보았습니다.
‘피와 좋아요의 색깔은 여전히 같지 인이 돌을 들 때부터 우린 알아챘어 나 아무도 얘기하는 법을 말 안 했어’ 이 가사는 sns의 좋아요의 색깔은 빨강색 피의 색도 빨강색 이 랩에 제목도 Red(빨강색). 피와 좋아요, 그리고 이 제목은 피가 부정적인 뜻을 갖고 있는 단어기 때문에 이 색깔이 같은 둘은 모두 부정적인 뜻으로 사용되고 있다. 다음 라인으로 카인의 이야기로 피가 부정적인 것을 뜻함을 유추 할 수 있다. 성경구절 중 하나님의 사랑에 질투해 카인은 동생 아벨을 돌을 들고 그의 머리를 찍었다. 라는 구절이 있는데, 이 구절은 사용한 이유는 카인의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이 그를 죽였다고 해서 쓴 가사인 것 같은데 나의 생각은 좀 다르다. 그 사랑은 맞는 사랑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 가수가 이 구절에서 쓰고 싶었던 내용은 그 카인이 돌을 들 때부터 알아챈 이유는 그 카인이 하나님의 사랑을 질투해서 이다. 그것은 사랑 때문이 아닌 질투인 나쁜 부정적인 그 마음때문이기 때문에 사랑과는 관련이 없고 그 카인이 한 질투 때문에 이런 일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오늘은 이렇게 던말릭 red에 대해서 가사를 분석해 보았는데 더 많은 가사가 있지만 시간 관계상 이 정도로만 하고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다른 곡으로 내 나름대로 해석을 해 보고 싶다. 책과 영화등 내가 생각 하기 나름인 많은 것들이 있지만 나는 노래, 그중 랩에 대해 자기 생각을 표현하는 그런 가수가 멋있다고 생각 한다. 왜냐하면 듣는 리스너들이 어떻게 해석하고 생각 하냐에 따라서 그 가사가 완전히 반대로 해석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