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당살이 창업기
처음에는 고시원 사업에 대한 확신도 없었을 뿐더러 권리금이 너무 오르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1억 정도 내외로 시작할 매물을 구하기 어려움은 물론, 입지가 좋으면서 컨디션 좋은 것은 더더욱 찾을 수 없었습니다. 처음 사당 고시원을 보고서, ‘엘리베이터도 없고 방 개수도 방 크기도 작은데 과연 잘 장사할 수 있을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존에 운영하시는 분은 고정 비용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수익을 이어가고 있었습니다. 청소도 직접 하시면서 월 2~300의 수익을 내시고, 쓰리잡까지 하던 참이었습니다. 저는 이 고시원을 인테리어해서 가치를 높여, 방값을 올릴 구상을 합니다.
그런 판단을 할 수 있었던 근거가, 일단 입지가 굉장히 좋다고 봤고요(사당역 5분 거리), 근처 다른 고시원들 중 프리미엄급들의 고시원은 50만 원 이상의 월세도 받는 상황이었습니다. 미니룸은 근처에 많지도 않을뿐더러 제가 경쟁할 만한 곳은 너무 낙후되고 하여 인테리어에 큰 투자금액을 들이기 어려워 보였습니다. 방이 작은 미니룸이지만 깔끔하게 리뉴얼 하면 평균 35만 원은 받을 수 있지 않을까 판단했습니다.
당시 인수금액 1억 정도에 인테리어+집기 비용 5천만 원 총 1억 5천만 원 이하로 전체 견적을 잡았습니다.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신용대출 7천만 원도 받아서 활용했습니다. 방과 공용공간을 인테리어하고 입실자 분들도 젊은 사람들이나 외국인으로 바뀌면, 방당 평균 월세를 현재의 20만 원대 초중반에서 30만원 대 초중반까지는 올릴 수 있겠다고 그림을 그렸습니다. 그렇게 되면 전원장님이 월 2~300만원 벌어 가시던 것을 못해도 350에서 최대 500까지도 기대수익을 올릴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만 된다면 고시원 가치(권리금 등)도 그만큼 더 올라가는 것이지요.
미니룸을 젊은 층 타깃으로 하려면 고정비가 확실히 적어야 합니다. 젊은 층으로부터 월세를 기존보다 높게 받을 순 있지만, 미니룸의 특성이 아무래도 방이 작고 하니 짧은 기간만 머무르는 수요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마케팅 비용도 조금 더 들고 청소도 더 꼼꼼하게 진행되어야 하는 것이지요. 하여 수급자분들 위주로 안정적인 일반적인 고시원 형태로 운영을 할지, 아니면 특정 타깃(여성 or 젊은 층이나 외국인)의 고시원으로 운영을 할지는 고시원의 입지와 수요를 아주 잘 파악해 봐야 합니다
사진은 사당 고시원을 인수할 당시의 모습입니다. 바뀐 이후의 그림을 물건을 보러 갔을 때 이미 그릴 수 있어야 합니다. 여기에 비용도 얼마나 더 들겠다까지 계산이 되면 훨씬 고시원 인수 결정하기가 수월해지겠지요. 저는 이제는 고시원 인테리어 각종 시설의 비용을 대략적으로 아는 수준까지는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