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케이케이데이 KKday Mar 04. 2024

대만의 티머니, 이지카드를 아시나요?

우리나라만큼이나 대중교통이 잘 되어 있어, 뚜벅이 여행자도 쉽게 여행할 수 있는 나라, 대만! 그렇기에 대만으로 여행을 떠날 때 미리 준비해야 하는 필수 템이 있다. 바로 대만의 교통카드인 이지카드(Easy Card)다. 


오늘은 대만 여행을 준비하고 있는 여행자를 위해, 이지카드의 구매처, 사용방법, 주의사항 등 모든 정보를 총정리한다. 이지카드는 대만 전역에서 사용할 수 있으니, 타이페이, 가오슝 등 대만 여행을 준비하고 있다면 주목하자. 


✔️ 대만 이지카드란? 

이지카드(Easy Card)는 우리나라의 티머니처럼 대중교통과 각종 상점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지닌 충전식 교통카드다.


미리 금액을 충전해두면 사용할 때마다 금액이 차감돼, 동전 없이 대중교통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 지하철 요금 20% 할인 및 버스↔지하철(MRT) 환승 할인을 받을 수 있어 대만 여행 필수템으로 불린다.

가격은 100TWD(약 4,245원)부터 시작한다. 캐릭터 유무에 따라 카드 가격은 상이하다.


종류는 성인용 우대용 2가지다. 우대용은 성인용보다 버스비, 버스↔지하철(MRT) 환승 금액을 더 할인받을 수 있으나, 만 65세 이상 어른, 115~150cm 및 만 6세~12세의 어린이 등만 구매할 수 있다.  


카드 유효 기한이 없어 한 번 구매하면 대만에 놀러 갈 때마다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니, 첫 여행 때 구매하는 게 좋다. 


✔️ 구매 및 충전 방법

구매처는 총 5가지로, ① 대만 전국 4대 편의점(세븐일레븐, Family Mart, Hi-Life, OK Mart), ② 타오위안 국제공항 이지카드 서비스센터, ③ 지하철(MRT) 안내창구, ④ 기타 이지카드 서비스 센터, ⑤ 한국에서 온라인 구매다.


현지에서도 구매할 수 있지만, 공항에서 시내로 들어갈 때 바로 이지카드를 사용해야 하는데, 판매처의 휴무일과 영업시간을 고려할 때 미리 한국에서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충전은 ① 지하철(MRT) 안내 창구, ② 이지카드 로고가 있는 편의점, ③ 이지카드 충전 기계에서 할 수 있다. 최소 충전 금액은 충전처마다 상이하며, 충전 기계가 한국어를 지원해, 누구나 큰 어려움 없이 충전할 수 있다. 최대 충전 금액은 10,000TWD다.


미리 KKday에서 이지카드를 구매하면, 원하는 경우 일정 금액을 미리 충전할 수 있고, 타오위안 국제공항 카운터에서 바로 수령할 수 있어, 구매와 충전의 번거로움 없이 이지카드를 준비할 수 있다. 


# 대만 이지카드 예약 더 알아보기


✔️ 사용처, 사용 방법, 잔여 금액 확인

도시에 상관없이 대만 전역의 시내/시외버스, 지하철(MRT), 기차, 주차장, 페리, 공공자전거, 택시 등 대부분의 대중교통과 편의점, 병원, 마트, 주유소, 백화점, 맛집, 영화관, 관광지 입장, 도서관 등 다양한 경우에 사용할 수 있다. 

사용하는 방법은 우리나라의 시스템과 동일하게 대중교통을 타고 내릴 때 카드를 태그 하면 된다. 충전 잔여 금액 확인은 지하철(MRT) 내 충전소편의점, 이지카드 앱에서 가능하다. 


충전식이라 금액이 모자라지 않을지 걱정할 수 있는데, 1회에 한 해 금액이 모자란 경우 60TWD까지 가불 가능하다. 단, 가불 후에는 재충전까지 사용이 중단되며, 충전 시 마이너스 금액을 제외하고 충전된다. 


✔️ 사용 시 주의사항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대중교통 환승 할인의 경우 시간제한이 있다. 지하철(MRT) 내 환승은 동일 역 15분, 다른 역 2시간 이내에만 가능하다. 


환승 시간 초과 시 20TWD 추가 금액이 청구된다. 버스↔지하철(MRT) 환승은 1시간 이내다. 

충전금액이 남은 경우, 충전 금액 중 수수료 20TWD를 제외하고 남은 금액을 환불받을 수 있다. 카드 구매 비용은 환불되지 않는다. 지하철역 인포메이션과 타오위안 공항(Electronic Stored Value Card Service)에서 환불받을 수 있다. 


수수료를 제외하고 환불되므로, 잔여 금액을 편의점 등에서 소진하는 것을 추천한다.


대중교통 등에서 사용하는 경우 1회 사용 한도가 없지만, 소매점에서 사용하는 경우, 1회 최대 1,500TWD, 하루 최대 3,000TWD까지만 사용할 수 있다.


고장 보증 기간은 1년으로, 보증 기간 내 고장 나면 무료로 교환받을 수 있다.


작은 편리함이 쌓이면 여행 전체의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다. 미리미리 대만 이지카드를 준비하고 마음 편하게 여행을 떠나보자.

매거진의 이전글 TV 속 그곳! 타이중 가볼만한곳 BEST 6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