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곳에 올라 도시를 한눈에 담다 보면 가슴이 울렁인다. 낯선 도시의 야경은 도시를 빈틈없이 내려다본다는 일종의 안도감을 주기도 하고, 익숙한 도시의 야경은 내가 놓치고 있던 도시의 새로운 면모, 신선함을 발견하게 해주기도 한다.
대만 여행이 처음인 여행자들에게는 첫 번째 안도감을, 대만이 익숙한 여행자들에게는 두 번째 신선함을 안겨줄 타이베이 101 전망대에 올라봤다.
부끄럽지만 대만살이 n 년임에도 한 번도 올라보지 않은 곳, 에디터에게는 익숙한 대만의 낯선 곳. 들어서자마자 에디터를 홀딱 반하게 만든 타이베이 101타워 전망대, 함께 올라가 보자.
대만을 대표하는 랜드마크인 타이베이 101은 쇼핑센터부터 맛집, 그리고 타이베이 시내를 볼 수 있는 전망대가 위치한 곳으로, 늘 사람들로 붐빈다. 그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 건물은 총 101층, 508m의 높이를 자랑한다. 세계에서 아홉 번째로 높은 건물이라고.
초고층 빌딩들이 비교적 적고, 낮은 건물들이 많은 타이베이에서는 단연 눈에 띄는 건축물이다. 과장을 조금 보태자면 타이베이 시내 거의 대부분의 지역에서 101타워가 보인다. 그 존재감을 자랑하듯 전망대에서도 타이베이 시내를 넘어 근교가 훤히 보인다.
타이베이 101 전망대는 101타워 5층에서 입장한다. 이곳으로 입장해 전망대로 향하는 엘리베이터를 타고 이동하게 된다.
타이베이 101 전망대는 크게 88층 윈드 댐퍼를 볼 수 있는 공간이자 관람을 마치고 나가는 출구, 89층 메인 전망대, 91층 야외 전망대, 101층, 스카이 워크로 구성되어 있다.
5층 입구에서 초속 16.8m 엘리베이터를 타면 도착하는 이곳은 타이베이 101 전망대의 메인 전망대라고 할 수 있는 89층이다. 382m의 높이인 89층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타이베이 시내 전경. 360도로 펼쳐지는 도시 파노라마 뷰를 따라서 한 바퀴를 걸어보자.
하늘과 지상의 모습이 고르게 펼쳐지는 메인 전망대의 뷰. 한낮의 뷰는 푸른 하늘과 작열하는 대만의 햇살을 느낄 수 있고, 늦은 오후에는 일렁이는 석양, 그리고 밤에는 반짝이는 타이베이 시내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다. 결론은 언제 가도 좋다는 말.
89층은 넓은 한 층을 고스란히 전망대 공간으로 쓰고 있는 만큼 관람객들을 위한 다양한 테마의 포토스팟, 즐길 거리 등이 준비되어 있었다.
힙한 네온사인으로 꾸며진 포토스팟, 소풍 온 듯 쉴 수 있는 편안한 공간, 그리고 크리스마스를 맞이하는 장식들이 있으니 아름다운 스카이라인을 배경으로 함께 담아봐도 좋겠다.
3대가 덕을 쌓아야.. 아니 날씨가 좋아야 갈 수 있다는 91층 야외 전망대. 운 좋게도 에디터가 가는 날에는 91층 야외 전망대를 개방해, 올라가 볼 수 있었다. 91층 야외 전망대는 89층 메인 전망대에서 계단을 통해 두 층 올라가면 도착한다.
이곳에는 101타워에 얽힌 스토리를 볼 수 있는 전시 공간과 유리 벽 없이 전망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또한 이곳은 타이베이 101의 가장 높은 꼭짓점, 첨탑을 가장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곳이다. 101 전망대는 날씨 좋은 날 꼭 들러야 하는 필수 코스이다.
여기에서 알아두면 쓸모 있는(아마도) 대만 지식 하나, 밤에 켜지는 타이베이 101의 색을 보면 오늘이 무슨 요일인지 알 수 있다. 요일에 따라 빨주노초파남보 무지개색으로 전망대의 색이 바뀐다.
타이베이 101 전망대는 앞에서 소개한 것과 같이 101층이 아닌 89층에 위치해 있다. 101층은 원래 일반인들에게는 개방되지 않는 VIP 공간으로, 국가 원수나 101 쇼핑센터의 구매금액 101만 타이완달러(한화 약 4,400만 원) 이상의 VVIP 고객만이 입장할 수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현재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비밀정원이라는 테마로 특별한 날을 보내고 싶은 일반인들에게도 개방하고 있다. 다만 한정된 인원, 한정된 시간으로 운영하고 있고, 101층 입장표는 현장에서 별도로 구매해야한다.
모든 관람을 마쳤다면 계단을 통해 88층으로 내려가 출구로 향하는 엘리베이터를 타면 된다. 88층에는 세계에서 가장 크고 무거운 동조질량 댐퍼, 윈드 댐퍼를 육안으로 볼 수 있다.
이 윈드 댐퍼가 바로 지진이 잦은 대만에서 타이베이 101처럼 높은 건물을 지을 수 있었던 비결. 진동을 흡수해 지진, 기상악화 시에 건물이 흔들리는 걸 보완해 준다고 한다. 기프트샵 등 곳곳에서 보이는 동글동글하고 귀엽게 생긴 101 마스코트 또한 이 댐퍼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것.
타이베이 101 전망대 입장권 예약
에디터는 KKday를 통해 전망대 입장권을 준비했다. 현장 매표소에 선 긴 줄을 기다릴 필요 없이 QR코드를 통해 바로 입장하면 된다. 여행에서 늘 느끼게 되는 교훈, 시간은 금이다. 관광지에서의 불필요한 대기시간이 줄어 자유여행이 더욱 풍성해졌다.
오는 2023년도부터는 101층 입장권도 판매할 예정(TWD 980)이라고하니 참고하자.
# 에티터가 이용한 타이베이 101전망대 할인 입장권 바로가기
✔️ 타이베이 101 전망대
- 이용시간 : 매일 11:00-21:00
- 주소 : 110, Taipei City, Xinyi District, Section 5, Xinyi Rd, 7號89樓
- 문의 : +886 2 8101 8898
타이베이 101 전망대에서 보낸 반나절의 시간은 작은 아쉬움 하나 없이 빈틈없이 행복했다. 이토록 아름다운 야경을 감상한다면 아무리 낯선 도시라도 달콤한 나의 도시가 되는 건 시간문제. 황홀한 도시의 스카이라인을 즐기며 당신의 타이베이 여행이 더욱 달콤한 기억으로 남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