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인구와 AI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강호 May 02. 2023

(1탄) 열광하는 쳇GPT 탄생

The Enthusiastic Birth of Chat GPT

2022년 11월 캘리포니아의 Open AI(사)에서 인공지능 역사를 바꿀 혁신적인 기술을 발표했다. 이 기술은 Chat GPT로 불리며, 그동안의 인공지능 기술보다 훨씬 뛰어난 언어 생성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이 새로운 기술은 전 세계 연구자들의 이목을 사로잡았으며, 사람들은 그 기술의 잠재력에 열광하기 시작했다.

신문과 방송 등 언론은 Chat GPT의 탄생을 대서특필로 다루었다. 사람들은 길거리에서 신문을 펼치며 떨리는 손으로 글자를 눈여겨보았다. 이 기술은 인공지능이 인간의 언어를 놀라운 정확도로 이해하고 신속하게 응답을 해주었다. 이로 인해 인간과 인공지능 간의 커뮤니케이션은 전례 없이 원활해졌다.


캘리포니아를 넘어 전 세계는 이 소식에 들뜨기 시작했다. 연구자들은 이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을 꿈꾸었다. 기업들은 Chat GPT를 활용한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이며, 시장은 거센 변화의 파도를 맞이했다. 언론매체들은 끊임없이 새로운 AI 기술과 관련된 기사를 보도했으며, 사람들은 더욱더 기대감을 높였다. 글로벌 Big Tech 기업들은 사활을 걸고 선점하기 위해 기술개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선수를 뺏긴 구글과 아마존을 비롯하여 새롭게 도전해 보려는 테슬라 대표인 일론 머스크 등 요동치는 세계질서 재편의 서막으로 보인다.

  

어느 날, 한 대학에서는 Chat GPT를 활용한 시범 강연이 개최되었다. 강연장에 모여든 수많은 사람들은 큰 관심을 보였다. 사람들이 만나면 거의 모두 인공지능을 얘기하기 시작했다. 기업가들은 이런 기회를 이용해서 돈을 벌 수 없을까 또는 기업 생산비를 줄일 수 없을까 고민하기 시작했다. 큰 변화의 조짐을 보이기 시작했다. 특히, 한국에서는 AI 연구자들을 중심으로 카톡방을 만들어 최신 AI 동향을 공유하면서 격렬한 논쟁을 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었다. 이들 연구자들은 Chat GPT의 기술을 더욱 발전시키고자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했으며, 그 아이디어들은 빠르게 전파되었다.  AI 전문가들은 Chat GPT 탄생으로 이를 활용하려는 연구가 가속하고 있으며, 동시에 방송 인터뷰와 강연 등으로 매우 바빠졌다. 이들은 공개 강연에서 Chat GPT의 혁신성과 가능성을 높이 평가하며, 이 기술이 가져올 변화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이들 전문가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Chat GPT의 활용 방안을 제시하며 그 미래의 가치를 강조했다. 국내외 기업들은 이 기술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연구 개발에 더 많은 투자를 하기 시작했다. 연구자들과 전문가들 사이의 협력이 더욱 활발해졌으며, 이로 인해 생성형 AI 기술이 더욱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 일반인들은 이러한 전문가들의 강연과 인터뷰를 통해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높였다. 유튜브에 새로 나온 동영상은 항상 가장 먼저 보는 것이 되었다. Chat GPT의 열풍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었으며, 이 기술의 탄생은 인공지능 역사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 전문가들의 연구와 노력, 그리고 사람들의 높은 기대감은 이 혁신적인 기술을 더욱 성장시키고, 더 많은 가능성을 창출해 낼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일부 사람들은 기대와 더불어 AI를 두려워하기 시작했다. AI의 지배를 받는 것은 아닌지, 개인정보는 보장되는지,  범죄에 악용되는 것은 아닌지 등 많은 걱정을 하게 되었다. 개발자들은 이러한 AI에 대한 두려움과 부정적 인식을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 AI로 AI의 부정적 사용을 막을 수 있는 방어용 생성형 AI가 동시에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