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인 화가 김낙필 Jun 13. 2024

공갈빵 아지매



우리 동네 중앙공원 크림 카페 앞에

빵 굽는 트럭이 있다

일주일에 두 번 온다

아줌마는 언어 장애인이라

차량에 붙여놓은 메뉴판을 보고 빵을 시킨다

공갈빵이 1 개 이천 원, 국화빵 10 개 오천 원이다


어느 날 예술의 전당에 전시 보러 갔더니 정문 앞에 그 빵 트럭이 와 있었다

이곳에도 와 장사를 하는 모양이다

코로나 때는 빵 값이 천 원이었는데 갑절이 올랐다

장애인이 해서 그런지 장사가 제법 잘된다


아줌마는 늘 표정이 없다

웃는 모습을 본 적이 없다

말을 못 하니까 말을 안 섞어도 되고

손님들이 가격을 물어오면

손가락으로 메뉴판만 가리키면 되고

돈 주는 대로 빵을 주면 되니까 장사가 편하다

그런데 나는 가격이 오른 다음부터 빵을 사지 않는다


총신대역 남성 시장

빵 트럭에서도 공갈빵을 판다

3개에 이천 원 하나에 칠백 원 꼴이다

우리 동네에서는 이천 원이라고 했더니 놀랜다

원 받아도 남는 장사인데 그건 폭리라고 혀를 내두른다

자기네는 3개 이천 원 받아도 남는다고 했다


장애를 이용하여 너무 비싸게 받는다는 생각이 들어서

그 이후로는 동네 공갈빵은 안 사 먹기로 했다

밀가루 반죽에 속 빈 강정 같은 배불뚝이 공갈빵을 이천 원 받는 것은 좀 심한 듯싶어서다

내가 좀 심하게 과장하는 것 인가 자문도 해 본다



나는 유년시절부터 봐오던 빵이라 공갈빵을 좋아한다

바사삭 부서지는 빵 속은 늘 허공이다

먹음직스러워 보여도 속은 늘 비어있다

그 허망함을 은근히 즐기는 것 같다


중앙공원 빵 아줌마에게 따지고 싶다

"남성시장은 3개에 이천 원인데 한 개에 이천 원은 너무 폭리 아닌가요?ᆢ"


"그럼 거기서 사 먹어ᆢ"

그럴까 봐 얘기를 못하겠다

하긴, 불우 이웃 돕는 거라 생각하면

내가 하는 생각은 불순한 생각인지도 모르겠다


내가 많이 못된 건가ᆢ

매거진의 이전글 사랑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