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유튜브 채널 개편 및 새 채널 개설에 대한 공지

글 쓰는 백수, 백수 라이터 코붱입니다 :)

by 코붱

안녕하세요? 글 쓰는 백수, 백수 라이터 코붱입니다.


사실은 이번주 일요일 밤 9시에 새롭게 개편된 '글 읽는 밤' 시즌 2의 영상 공개와 함께 전달해드리려던 소식이었는데요,


1. 새롭게 개설한 채널의 개설승인이 예상보다 빨리 되었고


2. 9월 13일(일) 에 공개할 '글 읽는 밤' 시즌 2의 영상소개 글과 채널 개편에 대한 공지글을 함께 올리기엔 다소 내용이 길어질 것 같아서


이렇게 미리 채널개편에 대한 공지를 드리게 되었습니다 :)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글 읽는 밤은 더이상 유튜브 채널 [백수 라이터 코붱]에 업로드 되지 않습니다.

그 대신 신규 채널인 유튜브 채널 [글책방 - 좋은 글과 좋은 책이 있는 곳] 에 업로드 될 예정입니다.


실은 그동안 [백수 라이터 코붱] 채널은 성장이 멈춘 것은 물론이거니와 조회수와 노출클릭률 등도 전에 비해 절반 이하로 떨어지는 등 그다지 좋은 수치를 보여주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많은 고민을 거듭한 결과 [백수 라이터 코붱] 채널의 문제점들이 아래와 같이 파악이 되더라고요.




문제점 첫 번째)

낭독 채널인지 시청용채널인지 모르겠다 - 채널의 성격이 애매함


유튜브에는 수많은 낭독 채널이 있습니다. 특히 '책'을 낭독하는 채널이 많아요. 이런 채널들은 구독자수가 적게는 수 십에서 많게는 십 만이 훌쩍 넘기도 합니다. 이런걸 보면 유튜브 내에서도 '낭독영상'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제 영상의 '길이'에 있었습니다.


수천, 수만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낭독채널에 올라오는 영상의 길이는 1편 당 최소 30분에서 길게는 50분까지 갔습니다. 한 마디로 영상의 길이가 '깁니다.'


하지만 제 채널의 영상은 '낭독영상' 임에도 영상의 길이가 최소 10분에서 최대 30분을 넘지 않습니다. 이렇다보니 이런 생각이 들더라고요.


"낭독(오디오 중심) 영상이 올라오는 채널인지 시청용(영상 중심) 영상이 올라오는 채널인지 채널의 성격이 명확하지가 않다."


여기에 설상 가상으로 최근엔 '부엉이 상담소'를 실시간 라이브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라이브 진행 후 편집본까지 채널에 올리게 되면서 [백수 라이터 코붱] 채널이 '오디오 중심'의 낭독 채널인지, 보여주는 '영상 중심'의 시청용 채널인지에 대한 구분이 더더욱 애매해지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아래와 같이 채널을 분리하여 운영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1. 기존의 [백수 라이터 코붱] 채널


a. 부엉이 상담소 실시간 라이브 (매주 토요일 밤 9시~11시) 진행

b. 부엉이 상담소 편집본 업로드 (매주 화요일 밤 9시)



2. 신규 개설한 [글책방 - 좋은 글과 좋은 책이 있는 곳] 채널


a. <글 읽는 밤> 영상 업로드 (기존보다 훨씬 낭독의 호흡을 길게 하고 보는 것보다는 '듣는 것'에 집중할 수 있는 '낭독영상' 으로 제작할 예정 / 매주 일요일 밤 9시 업로드)


a-1.<글 읽는 밤> 낭독글 선정 비율 : 브런치 작가분들의 신청 (50%) , 코붱이 선정한 글 (50%)


b. <책 읽는 밤> 영상 업로드 (글보다 더 접근성이 높고 친숙한 매체인 '책'을 추가 메인 아이템으로 선정. 이 역시 '듣는 것'에 집중할 수 있는 '낭독영상' 으로 제작할 예정 / 매주 금요일 밤 9시 업로드)


b-1.<책 읽는 밤> 낭독책 선정 비율 : 100% 코붱이 선정



문제점 두 번째)

유튜브에서 낭독 영상을 즐기는 것에 대한 불편함 (백그라운드 재생이 제한적)


[백수 라이터 코붱] 채널에 주로 업로드 했던 콘텐츠, '글 읽는 밤' 은 영상보다는 '음성(오디오)'에 더 중점을 둔 '낭독 영상' 입니다.


그렇기에 저는 처음부터 구독자님들께서 제 영상을 '라디오'처럼 출퇴근 할 때 눈을 감고서, 업무를 하시며 잔잔하게 깔아놓는 음악처럼 듣고 즐겨주시길 바랐습니다.


하지만 이는 '컴퓨터' 환경에서만 가능한 일이라는 것을 뒤늦게 깨달았습니다.


모바일에서 유튜브 어플을 사용할 때, 유튜브는 모든 회원들에게 '백 그라운드 재생 (다른 앱을 사용하거나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도 동영상이나 음악을 계속 재생하는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백 그라운드 재생'은 유튜브 프리미엄이라고 하는 약 만원에 달하는 사용료를 다달이 내야지만 이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그랬기에 유튜브 프리미엄 회원이 아니신 구독자님들께서는 '라디오 형식의 낭독 영상'인 글 읽는 밤을 모바일에서 즐기시기가 다소 불편하셨을 거라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이에 따라 '오디오만' 즐길 수 있고 백 그라운드 재생을 기본으로 제공하는 새로운 채널을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네이버 오디오클립 채널입니다.



이 채널에는 유튜브 채널 [글책방]에 업로드 되는 영상의 오디오만 추출하여 올릴 예정입니다. 하지만 음성파일을 따로 추출하고 가공하는 과정을 한번 더 거쳐야 하기에 유튜브 채널의 업로드 요일보다 하루 늦게 오디오파일이 업로드 될 예정입니다.


ex)

[글책방 - 유튜브 채널] 매주 금요일 밤 9시 (책 읽는 밤) / 매주 일요일 밤 9시 (글 읽는 밤) 업로드

[글책방 - 네이버 오디오클립] 매주 토요일 밤 9시 (책 읽는 밤) / 매주 월요일 밤 9시 (글 읽는 밤) 업로드







이상이 제가 파악한 [백수 라이터 코붱] 채널이 가지고 있던 문제점과 그에 따라 제 나름대로 고안해낸 해결방안입니다.


이 해결책이 여러분들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질지 무척 걱정되지만 지금의 제가 생각해낼 수 있고, 시도해볼 수 있는 최선의 해결책이라고 믿기에 일단 한 번 이대로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그럼 저는 이번주 일요일 밤 9시, [글책방 - 유튜브 채널]에서 '글 읽는 밤' 시즌 2의 첫번째 영상과 함께 다시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긴 글(심지어 재미도 없고 감동도 없이 그저 무미건조한 공지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네이버 오디오클립은 전용 앱을 이용하시면 더욱 편하게 이용 가능하십니다 :)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전용 앱을 다운 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D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