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릴리 Oct 07. 2022

카페人 인터뷰 #6 유니크한 브랜딩, UFO 커피

단 하나의 매장을 위한 OEM 전문 로스터리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http://ufocoffeecompany.com/

1. 브랜딩


UFO의 뜻과 브랜드 기획 과정이 궁금합니다. UFO의 키 컬러, 쨍한 초록색을 선택하신 이유도 궁금해요.


“Unique Flavor Orchestration, 

유니크한 향과 맛의 조화라는 의미입니다”


수많은 맛과 향으로 이루어져 있는 커피를 접할 때 마시기 전 향부터 그 향이 맛으로 이어지는 조화가 

커피의 특성을 잘 표현하고 전달할 수 있지 않을까 하여 UFO라는 브랜드 네이밍을 하였습니다

주로 사용하지 않는 녹색을 사용하는 이유도 생산성과 효율, 수익성만을 바라보고 돌아가는 팩토리보단 

늘 좋은 커피를 찾고 테스트하는 랩의 성향을 고객들에게 전달하고 싶었습니다.


전 직원들 모두 로스터이며 10년 이상의 바리스타 경력이 있습니다. 

커퍼로서 로스터로서 바리스타로서 많은 대회에서 우승 및 수상 경력들을 갖고 있습니다. 대회에서 경쟁자들로 만났고 국내를 넘어 세계로 커피를 수출하는 로스팅 회사를 만들자는 목표로 ufo커피를 만들었습니다. 현재도 저희 제품에 대한 신뢰를 고객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꾸준히 대회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UFO가 시그니처 원두(=OEM)를 제작한 계기와 과정을 들려주세요.


같은 커피라도 환경에 따라 결과물이 완전히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로스터리 카페에 가서 커피를 경험한 뒤 납품을 받게 되는데 본인의 환경에선 구현되지 않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시그니처 원두를 만들게 된 계기는 환경적 요소를 반영해 맞춤 정장 같은 커피를 만들어 드리고 싶었습니다. 제작 과정은 고객사의 환경과 동일한 조건을 만들고 캘리브레이션을 통해 니즈를 파악합니다. 원하는 향과 맛을 단가를 반영해 생두를 찾고 샘플링합니다. 다양하게 로스팅하고 배합해 제작된 블렌드를 제안드립니다. 그래서 저희는 샘플 발송보단 방문드려 테스트하는 걸 우선시하고 있습니다.


코케비즈를 이용하는 카페 사장님들에게 추천할 만한 UFO 원두를 소개해 주세요.


브라질 수로이스테 드 미나스 디카페인 커피를 추천합니다.

최근 디카페인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디카페인 커피의 맛에 대하여 기대감이 많이 없고 카페인이 없기 때문에 사용하시는 경우들이 많은데 저희 디카페인 커피는 먼저 말씀드리지 않으면 정말 맛있는 브라질이라고 생각을 하십니다.


카페에서 디카페인을 처음 시도하시는 것이라면 정말 추천합니다

현재 판매 중인 커피들도 매력적이지만 새롭게 리뉴얼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조만간 업데이트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려요.


코케비즈를 통해 많은 분들을 만나고 싶습니다.          


https://biz.koke.kr/products/1035


2. OEM(시그니처 원두 주문 제작)


OEM에 있어 UFO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3가지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1) 소통


제품의 완성도는 많은 소통에서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제품을 만들 때나 사용 중일 때 나 지속적인 소통이 정말 중요합니다.

고객사의 피드백들이 저희에게 시장의 반응을 알 수 있게 하는 눈과 귀가 되어줍니다.

그리고 피드백을 반영하여 다음 시즌의 생두를 고르고 매입 양을 정합니다.


2) 실력


고객의 니즈를 맛으로 구현하기 위해선 실력이 뒷받침돼야 합니다.

저희도 오랜 기간 쌓여온 노하우가 있지만 매번 새로운 도전이며 어렵습니다.


3) 정보력


보유하고 있는 생두로 해결이 안 되면 국내 유통되는 생두로 제작을 해야 하는데

틈틈이 국내에 유통되는 생두들의 퀄리티와 재고도 실시간으로 체크하고 샘플링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품종과 프로세싱을 경험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OEM을 의뢰한 업체 중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들려주세요.


카페 오픈 삼 개월 전 첫 미팅을 하고 고객의 취향과 니즈를 반영해 블렌딩을 만들어 드렸습니다

만족스러운 결과에 대만족 하셨는데 인테리어 공사와 유명 카페들을 투어 하며 보낸 3개월 간 취향이 극과 극으로 바뀌셔서 오픈을 코앞에 두고 밤 새 가며 새로운 블렌드를 만들었던 웃지 못할 기억이 있습니다.



코케비즈를 통한 OEM 매칭 장점은 무엇일까요? 
또는 코케비즈를 통한 납품 원두 거래 장점을 말씀해 주셔도 좋습니다.


코케비즈를 통하여 이미 실력으로 검증된 국내 유명 로스터리들을 한 번에 컨택할 수 있으니 고객 입장에서 굉장히 편리한 것 같습니다. 로스터리의 입장에선 원하는 커피를 구현하고 싶은 카페와 구현할 수 있는 제조사를 연결해 주는 시스템은 


저희에게 마케팅 쪽보다는 생산에 집중할 수 있어 장기적으로 제품의 퀄리티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 UFO 납품 원두를 만나볼 수 있는 코케비즈 바로가기





마지막으로, 급격히 오르는 생두 가격으로 카페 사장님들 고민이 많으신데요. 
UFO 파트너 분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으실까요?


최근 들어 납품 가격 인상으로 합리적인 가격과 퀄리티를 찾다가 저희 회사를 알게 되어 연락 주시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브라질의 생산량 감소와 커피 소비의 증가에 따른 재고 감소, 


팬데믹으로 인한 해상 물류비용의 폭등, 산지 인건비 상승과 비료값 상승, 환율 상승 등 

코인처럼 치솟는 커피 선물 지수는 4-5개월 뒤 수입되는 생두 가격에 반영됩니다. 


작년에 비해 2배 이상 올랐고 안타깝지만 현재도 계속 오르고 있어 좋은 생두를 찾기 어려운 상황이긴 합니다. 밀가루 가격이 오르면 국수의 가격이 오르듯 원자재 가격에 따른 물가의 인상이라고 생각하시고 그에 맞춰 비즈니스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생각이 듭니다.


모두 다 같은 상황이기에 결국은 판매가에 반영해야 합니다. 

오히려 스페셜티 커피는 커머셜에 비해 인상폭이 적기 때문에 이번 위기를 통해 

매장에서 판매되는 음료의 퀄리티를 올릴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본 인터뷰는 직접 진행한 인터뷰 중, 22년 2월 25일에 게시된 코케비즈 인스타그램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본 인터뷰는 원두 맞춤 구독 서비스, 코케와 카페 사장님들을 위한 전문몰, 코케비즈와 함께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카페人 인터뷰 #5 부산 유명 카페, 베르크 로스터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