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콕 선생님 Apr 12. 2018

발뒤꿈치 통증 유발하는 족저근막염 예방법

발바닥이 찌릿하게 아픈 이유와 치료방법

개운하게 아침을 시작하려고 하는데,
침대에서 딱 내려오자마자 느껴지는 찌릿한 통증 느껴보셨나요? 

바로 이것은 발뒤꿈치가 따끔한 통증으로 인해서 걸을 때마다 불편한 통증을 유발하는


 ‘족저근막염’때문입니다. 


오늘은 발바닥 통증의 대표적인 원인인 족저근막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족저근막염이란? 

                                                


족저근막은 발뒤꿈치 뼈에서 시작해 발바닥 앞쪽까지 이어진 두꺼운 근섬유띠를 말합니다. 이 막이 반복적인 충격을 받아서 손상되면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를 ‘족저근막염’이라고 하는데요. 처음에는 일상생활을 하면서 지장을 줄만큼 큰 통증으로 시작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가벼운 통증으로 생각하고 간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족저근막염이 심해지면 걸을 때마다 심한 통증을 유발하며 서 있거나 움직이는 것도 힘들어진답니다.  



족저근막염 증상은 무엇일까? 

    


족저근막염이 생기면 앉거나 누워 있다가 발을 디디는 순간 발꿈치 쪽에 욱신거리는 통증이 발생합니다. 특히 아침에 일어나서 처음 발을 디딜 때 느껴지는 심한 통증이 특징인데요. 조금씩 움직일수록 통증이 줄어드는 것도 특징입니다.  


족저근막염이 생기는 이유는 발바닥의 구조적인 이유와 후천적인 이유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정상보다 아치가 낮은 평발이나, 높은 요족 변형이 있는 경우에 족저근막염이 더 잘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구조적인 원인 외에도 갑자기 무리하여 운동을 하거나, 장거리 달리기 등을 한 다음에도 족저근막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충격을 흡수하지 못하는 신발, 하이힐 등을 자주 신거나 오래 서 있어야 하는 직업인 경우에도 족저근막염에 걸리기 쉽습니다.  




발바닥 통증이 이미 나타났다면, 충분한 휴식이 중요합니다. 통증이 있는 동안은 운동을 되도록이면 줄여야 하고, 편안한 신발을 착용하셔야 합니다. 특히 쿠션이 없는 신발을 신으면 충격을 발이 그대로 흡수하므로 충분히 쿠션이 있는 신발을 신는 것을 추천합니다. 심한 통증이 장기적으로 사라지지 않는 경우에는 약물치료나 체외충격파와 같은 병원 치료가 필요합니다. 



걸을 때 느껴지는 발바닥 통증이 처음에는 미세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세한 통증이 걸음걸이를 변형시키고, 신체의 균형까지 무너뜨릴 수 있다는 것 기억해주세요. 초기에 발견하면 스트레칭 등으로도 완화될 수 있는 질환이니,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오른쪽 어깨통증이 생겼을 때 의심해야 할 질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