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콕 선생님 Dec 16. 2019

회전근개파열 치료법 3

회전근개수술 꼭 필요할까?



연일 추운 한파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우리 몸은 기온이 낮아짐에 따라 근육이 움츠러들고 긴장하는데요, 이때 어깨 관절과 근육에 충격이 반복되면 회전근개파열의 원인이 됩니다.


어깨 부위에 나타나는 회전근개파열은 50대 이상 중장년층에서 주로 발병하는 질환입니다. 하지만 요즘과 같은 겨울철에는 각종 야외 스포츠를 중 부상을 입어 발생하는 20~30대의 확률이 급격히 증가합니다. 


팔의 회전 운동과 어깨 관절의 정상 위치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근육이 바로 ‘회전근개’입니다. 회전근개파열은 총 4개로 이뤄진 이 근육의 힘줄에 퇴행성 변화가 나타나 파열에 이르는 질환으로 극상근, 극하근, 소원근, 겹갑하근 및 힘줄이 이에 해당합니다.



오십견(유착성동결건염)과 헷갈리기 쉬운 회전근개파열


회전근개파열은 어깨 운동에 어려움이 있고 심한 통증을 동반하기 때문에 오십견과 혼동하기 쉽습니다. 두 질환 모두 어깨를 위로 올리기 힘든 게 특징이지만, 회전근개파열 증상은 팔을 위로 올리거나 회전시킬 때 통증이 심해지고 운동 후와 밤에 더 악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적절한 치료 없이 회전근개파열을 오래 방치하는 경우, 오십견 증상을 동반할 수 있으므로 경험이 풍부한 통증의학과 전문의의 감별진단이 매우 중요합니다.


회전근개파열 증상은 부분 파열에서 전층 파열로, 소파열에서 대파열로 점차 악화되므로 단계에 따라 보존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의 단계를 구분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분별한 MRI 촬영보다는 초음파 검진을 통해 정확하고 세심하게 관찰하는 검사방법이 더욱 효율적입니다.



회전근개파열 치료법 1 체외충격파 (ESWT)


회전근개수술 없이도 회복이 가능한 초기에는 체외충격파치료를 진행합니다. 2000-3000타의 충격파를 병변 부위에 가해 염증을 없애고 손상된 조직을 재생시켜주는 근골격계 보존적 치료법입니다. 10분~15분의 짧은 시술 시간과 통증 없이 반복 시술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초기 회전근개 질환에 적절합니다.



회전근개파열 치료법 2 초음파유도하주사치료 (SI주사치료)


초음파를 통해 병변 부위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약물을 주입하는 주사치료 방법입니다. 염증을 제거하고 손상된 조직을 재생하는 약물이 손상된 근육을 정상 조직으로 회복하는 역할을 합니다. 부상으로 인한 회전근개파열이 아닌, 퇴행성으로 인한 회전근개질환 90% 이상은 초음파유도하주사치료로 호전이 가능합니다. 



회전근개파열수술 은 완전파열 및 중증 파열 이상의 환자에게 필요하며, 수술 대상은 전체 어깨 질환자의 5%에 불과할 정도입니다. 제가 대표원장으로 재직 중인 콕통증의학과에서는 초음파검사를 통해 회전근개파열수술 / 비수술 여부를 판단하고 보존적 치료 후에도 6개월 이상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MRI 촬영을 통해 수술 여부를 재차 확인합니다.



회전근개파열 치료법 3 도수 재활치료


도수 치료사의 손 등 신체부위를 이용한 척추관절 재활치료입니다. 통증의학과 전문의의 처방에 따라 도수치료를 진행하면 근골격계의 통증을 완화시킬 뿐만 아니라 틀어진 몸의 균형을 바로 잡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수술 보존적 치료법과 동시에 실시하면 더욱 좋습니다.


콕통증의학과에서 소개해드린 회전근개파열 치료법 3, 도움이 되셨나요? 추운 겨울 각종 부상에 유의하시고 늘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콕통증의학과 대표원장 김환희였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허리디스크 시술 종류 3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