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콕 선생님 May 28. 2018

골반 통증을 유발하는 고관절통증 원인

고관절통증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걷거나 앉을 때 갑자기 찾아오는 골반 통증을 겪어 보셨나요? 


특히 골반통증은 의자에 오랜 시간 앉아 있어야 하는 분들에게 더욱 쉽게 찾아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무직 분들께서 하루 대부분의 시간을 의자에 앉아서 보내시기에 골반 통증이 자주 발생합니다. 골반통증은 주로 오래 앉아 있다가 의자에서 일어날 때나 계단을 오르내릴 때 등 일상생활 속에서 유발되기 때문에 굉장히 불편합니다.  


오늘은 골반 통증을 유발하는 고관절질환, 고관절통증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관절이란?                                                    


간혹 고관절과 골반을 같은 부위로 아는 분들이 계신데요. 고관절은 골반뼈를 이어주는 관절을 말합니다. 공처럼 둥글게 생긴 대퇴골의 끝부분과 골반뼈를 이어주는데요. 이 곳은 쉽게 말해서 다리와 골반이 맞물리는 곳입니다.  



고관절 또한 무릎과 같이 시간이 흐르게 되면 퇴행성 관절염이 생길 수 있고, 각종 질환이나 염증이 생길 수 있는 부위랍니다. 골반 통증을 유발하는 것이 대표적인 증상이며 앉거나 걸을 때 골반 부근부터 허벅지 부위가 매우 불편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고관절 질환에는 어떤 종류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관절통증원인 1. 고관절충돌증후군 

고관절충돌증후군은 대퇴골이 움직일 때 고관절이 부드럽게 움직이지 못하고 충돌하여 생기는 질환입니다. 20-30대의 남자 환자의 경우 고관절의 모양에 따라서 생기기도 하지만 40-50대의 쪼그리기를 좋아하거나 앉아있거나 서있는 등의 고정된 자세에서 근무하는 여자 환자들이 퇴행성 질병으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랜 시간 의자에 앉아 있으실 때 사타구니 통증이 느껴지며 양반다리가 불편하고, 고관절 주위를 띠로 두른 것처럼 통증이 나타납니다. 정확하게 검진하기 위해서는 초음파 혹은 MRI 검사가 필요합니다.  



고관절통증원인 2. 고관절 탈구 

고관절이 선천적으로 고관절 부위가 어긋나서 불안정한 상태를 말합니다. 비정상적인 관절의 위치로 인해서 걸음이 불안정하고, 제때 치료를 받지 못하면 퇴행성 관절염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빠르게 발견한다면 교정 등의 간단한 치료를 통해서 고관절탈구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신생아 시기에 발견하기가 어려운 편이기에 치료시기를 놓치기 쉽습니다. 


한편, 외상에 의해서 후천적인 고관절 탈구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교통사고나 높은 곳에서의 낙상, 스포츠 손상 등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다른 부위의 손상까지 동반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매우 큰 외부 압력에 의해서 발생하기 때문에 응급 치료가 필요합니다.  



고관절질환이 발생했을 때,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초음파 혹은 MRI 진단이 필요합니다. 초기에 발견한다면 염증과 통증을 줄여주는 약물, 주사 치료가 가능하여 쉽게 호전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통증이 심해지기 전에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고관절통증원인을 없애는 데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고관절통증을 유발하는 자세인 양반다리, 다리를 꼬고 앉는 습관은 피하시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일단 진단이 된 후의 허리 및 고관절 주위 근육강화운동이 매우 중요한데, 고관절 주위 근육 강화를 위해서는 수영이나 가벼운 걷기를 꾸준히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일상 생활을 하면서 골반 주변의 뻐근한 증상이 심해졌을 때는 꼭! 통증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통증의학과 어떤 치료를 하는 곳인가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