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관절 통증이라고 하면 무릎이나 어깨, 손목, 발목 등 체중을 많이 받고 움직임이 많은 관절을 떠올리기 쉽습니다. 하지만 관절 통증은 우리 몸의 어느 관절에나 생길 수 있으며, 그 원인 또한 연골이나 인대 및 근육 손상, 탈구, 자가면역 질환이나 다른 질환의 연관통 등 무척 다양해서 통증을 잡으려면 정확한 원인을 밝혀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최근 스포츠 활동으로 인해 팔꿈치에도 통증을 호소하며 내원하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팔꿈치통증이라고 하면 생각나는 질환, 바로 테니스엘보인데요. 하지만 팔꿈치 엘보 통증이 있는 위치에 따라 테니스엘보인지 골프엘보인지 달라질 수 있어 정확한 원인 확인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테니스엘보와 골프엘보에 대해 정확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팔꿈치 바깥쪽이 아프다면? 테니스 엘보
테니스엘보란 팔꿈치 바깥쪽의 튀어나온 부위에 염증이 발생하면서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인데요. '외측상과염'이라고도 하며, 테니스의 백핸드 자세를 반복적으로 할 때 팔꿈치 바깥쪽에 무리가 가면서 자주 발생하는 질환이라 테니스 엘보라는 별명이 붙었습니다.
하지만 이 질환은 테니스뿐 아니라 손목을 뒤로 젖히는 동작을 반복하거나 팔꿈치 뼈를 둘러싼 인대에 충격이 가면서 손상이 생긴 경우, 나이가 들어 퇴행성 변화와 함께 해당 부위에 염증이 생겨도 테니스 엘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테니스엘보는 30~60대의 중장년층에 흔히 나타납니다. 팔꿈치 바깥쪽의 통증과 저림, 피부가 민감해지는 느낌 등이 대표적인 증상이며, 가끔 팔꿈치가 뻣뻣해지는 느낌이 들거나 팔에 힘이 빠지기도 해요. 손목을 위로 젖힐 때 증상이 심해지므로, 문고리를 돌리거나 물건을 잡을 때도 아플 수 있습니다. 질환이 깊어지면 팔꿈치뿐 아니라 손목에 방사통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팔꿈치 안쪽이 아프다면? 골프 엘보
테니스 엘보와 마찬가지로 골프채를 휘두르는 동작을 할 때 팔꿈치 안쪽에 무리가 가며 흔히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이라 하여 골프 엘보라는 명칭이 생겼는데요. 다른 이름으로는 '내측상과염'이라고도 합니다.
팔꿈치에 붙어 있는 힘줄에 무리가 가면 미세한 파열과 염증이 생기면서 골프 엘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골프선수뿐 아니라 팔과 팔꿈치를 많이 쓰는 투수, 목수, 요리사 등의 직종에서도 발병하기 쉬우며, 오랫동안 앉아서 키보드를 두드리는 사무직이나 가정주부에게 발병하기도 해요.
골프 엘보의 대표적인 증상은 팔꿈치 안쪽의 통증과 눌렀을 때 압통, 미세한 저림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빨래를 쥐어짤 때, 주먹을 쥐거나 손목을 돌리는 동작을 할 때 통증이 느껴지며, 물건을 들거나 밀 때는 아파서 힘이 빠지기도 해요. 질환이 깊어지면서 손목에 방사통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테니스 엘보와 골프 엘보, 어떻게 치료할까요?
내/외측 상과염은 모두 꾸준한 보존적 치료 및 비 수술 치료를 통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움직였을 때 통증이 나타나는 동작, 즉 팔꿈치에 무리가 가는 운동이나 동작은 최대한 피하며 염증이 생긴 조직을 쉬게 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콕에서는 약물치료와 체외충격파 치료를 통해 손상된 인대와 근육의 회복을 돕고 치료를 촉진합니다. 혈류량이 많지 않은 관절과 인대의 특성상 다친 부분의 회복이 매우 더딘 편인데요, 체외 충격파는 아픈 부위의 혈류를 증가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통증 감소와 손상 부위의 치유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충격파 기기에 따라 치료 효과가 매우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충격파 기기를 잘 확인하셔야 하는데요.
팔꿈치통증에 사용하는 체외 충격파 장비는 방사형이 아닌 집중형 체외 충격파로 시행해야 합니다.
집중형 체외충격파의 경우 충격파 에너지가 방사형처럼 근육에만 분산되지 않고 환부에 깊이 침투하여 회복이 느린 인대와 관절 질환의 치료를 촉진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콕통증의학과에서 사용하는 집중형 충격파 장치는 분당 서울대병원과 동일한 독일 wolf사와 스위스 ems사의 장비를 사용합니다. 또한 치료 시에는 초음파를 통해 환부를 정확하게 확인한 후 충격파 치료를 시행하기 때문에 높은 호전율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팔꿈치 엘보 통증이 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질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팔꿈치 통증이 2~3주 넘게 계속된다면, 통증의학과 전문의와 영상의학과 전문의가 협진하고, 대학병원급 진단 장비와 필요한 검진만 진행하는 콕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