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관절염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오늘 알려드릴 내용인데요. 조금 생소한 단어죠. 의자에 오래 앉아 근무해야 하는 직장인들에게 많이 찾아오는 질병 중 하나로 엉치통증이나 고관절통증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평소 의자에 앉을 때 엉치뼈 부근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오늘 포스팅에 집중해 주세요.
고관절이나 엉치에 통증이 있다면 천장관절염을 의심해 보아야 하는데요. 천장관절(엉치뼈)은 천골과 장골이 이루는 관절, 흔히 말하는 골반 부위를 뜻합니다.
천골은 허리뼈 아래 역삼각형의 뼈, 장골은 천골 좌우로 넓게 엉덩이의 윤곽을 잡아주는 뼈인데요. 이 관절이 충격을 받아 손상이 되면 천장관절염, 즉 천장관절증후군이 생기게 됩니다.
엉치뼈통증이 있으면 똑바로 앉기 힘든 것은 물론 양반다리를 비롯해 골반에 힘이 들어가는 모든 자세를 취하게 어렵게 되는데요. 통증 때문에 허리를 굽히거나 펴는 동작도 힘들게 느껴집니다.
천장관절염 원인은 무엇인가요?
1. 과격한 운동, 무리한 신체활동
2. 다리를 꼬고 앉거나 거북목 등 평소 잘못된 자세
3. 오자다리, 휜다리 등 몸의 구조적인 문제
4. 급격한 체중증가 또는 비만
5. 임신과 출산 등 호르몬 변화로 인해 인대가 약해지면서 발생
6. 척추측만증, 관절염 등 질환과도 연관이 있으며 간혹 류마티스 질환의 초기증상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천장관절염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엉치뼈통증의 치료는 환자분의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증상의 경중에 따라 적절한 치료법을 찾아야 하는데요.
검사 결과 천장관절염이 확진되면 단순 천장관절염인지, 타 질환과 동반된 천장관절염인지 알 수 있고 그에 따라 치료 방법이 결정됩니다.
단순 천장관절염으로 통증이나 움직임의 제한이 없다면 경과 관찰을 하며 지켜보아도 됩니다. 하지만 통증이 심하다면 약물치료나 주사치료 등으로 치료를 시행할 수 있는데요.
천장관절에 염증이 발생한 원인부위에 주사 치료를 통해 약물을 직접 주입하고 천장관절에 생긴 염증을 억제하고 손상된 인대를 회복시켜 통증을 해결해 줍니다.
구조적인 문제를 교정해 주기 위해 도수재활치료를 병행하기도 하는데 숙련된 물리치료사가 도수치료를 시행하면 천장관절염을 더욱 빠르게 치료할 수 있는데요. 골반의 모양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신체 교정은 반드시 전문가에게 받아야 합니다. 치료사의 실력에 따라 호전 정도가 달라질 수 있고, 전문 물리치료사가 아니라면 신체 내부를 제대로 알지 못하기 때문에 더욱 악화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콕통증의학과는 주치의의 처방에 따라 신체구조에 대해 정확한 지식을 갖고 있는 전문적인 도수치료사가 시행하고 있으며, 주치의와의 컨퍼런스를 통해 더욱 전문적으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엉치통증이나 고관절통증, 고생하고 계시다면 고민하지 마시고 콕통증의학과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비수술적 치료를 우선 고려하여 빠르게 회복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