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삼 Mar 10. 2020

나는 괜찮겠지?라는 심리

마스크 사려다 코로나 걸리겠다.

사람은 자기중심적으로 사고와 판단을 하기 때문에 누구나 "나는 괜찮겠지?"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특히 요즘처럼 위기 상황에서 더욱더 그런 심리가 활발해진다.

이 말을 하는 이유는 오늘 아침에 있었던 마스크 구매와 관련한 이야기를 하려는 데 있다. 


내 앞으로 10 명 전에 마스크 판매가 끝이 나자 내 앞과 뒤에 있던 여러 사람들이 공분을 표출했다. 

그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말이 하나다. 

마스크 사려다 코로나 걸리겠다.


그 말에 그 어느 누구도 반문을 하지 않았다. 

최근 신천지 사건도 그렇게 여러 집단으로 발생한 사건만 봐도 충분히 그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들에게는 원초적인 잘못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자기는 아니겠지라는 믿음으로 설마설마하며 시간을 보내다 확진자임을 알게 된 경우가 허다했다. 


오늘 마스크를 사러 줄을 선 여러 사람들 중에서 자기도 모르게 감염이 된 사람도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말하고 싶다. 정부는 사람들이 모여있는 곳을 피하라고 했다. 그러나 마스크 구매로 인해 오히려 사람들이 더 모여드는 데다 같은 장소에 오래 머무는 형국인데 오히려 이번 5부제 시행이 또 다른 감염의 단초가 되지 않을까 하는 해서는 안 되는 엉뚱한 생각까지 했었다. 


사람들은 잘 배워도, 덜 배워도, 유식해도, 무지해도 늘 "나는 괜찮겠지"라는 열외 의식을 가지고 있다. 그래야만 스스로가 안정을 찾기 때문인데 매우 기본적인 본성이다. 하지만 문제는 나 혼자쯤이야, 나 혼자는 괜찮을 거야 라는 생각이 생활화된 사람들이라면 상황은 달라진다. 


너무 민감하게 세상을 바라본다라고 볼 수 있겠지만, 사실 우리 주위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현상이기 때문이다. 


내 생각엔 그저 대안은 하나라 생각한다. 백신 공급이 가장 확실한 방법일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코로나와 마스크 전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