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대한민국구석구석 Sep 07. 2017

경주 핫플레이스, 황리단길의 모든것_1.

이태원에 경리단길이 있고 망원동에는 망리단길이 있다면경주에는 ‘황리단길이 있습니다. 요즘 SNS에서 핫한 경주 여행 필수 코스지요. 경북 경주시 포석로 1080, 황남동의 골목을 사람들은 ‘황리단길’이라고 부릅니다. 하나 둘씩 감각적인 카페와 음식점, 여러 가게들이 생겨나면서 이곳은 이색 골목이 되었습니다. 황리단길에 자리 잡고 있는 유명 가게들 모두 오픈한 지 1년이 채 되지 않은 곳이 많다고 합니다. 황리단길의 골목골목은 지금도 열심히 탈바꿈 중이지요. 황리단길을 거닐다 보면 마치 보물 찾기 하는 느낌이 듭니다. 이곳의 이색 가게들은 대놓고 들어오라고 강요하지 않는답니다. 무심한 듯 툭 걸어놓은 간판을 보면 새로운 곳을 또는 엄청난 곳을 찾아낸 것만 같은 느낌이 드니, 들어가지 않을 수가 없지요. 
 
황리단길은 대릉원, 천마총 등 경주의 유적지 바로 인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또한 그 옆으론 한옥들이 즐비해 있어 마치 한옥마을을 연상시키기도 합니다. 이런 한국적인 멋에 브런치 카페와 이색 카페 등이 이국적인 느낌을 적절히 더하니 색다른 분위기가 납니다. 한국적인 멋과 이국적인 여유가 공존하는 곳. 보석 같은 핫플레이스, 황리단길의 모든 것을 소개해드립니다.


황리단길 찾아가기

카페 오하이 (트래블리더 9기 최유림)

황리단길은 따로 입구가 정해져 있는 곳이 아니기 때문에 다양한 경로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3가지 서로 다른 진입로를 소개합니다. 

✔ 내남사거리 쪽 
- 택시를 타고 내남 사거리에 내리면 바로 앞에
‘노르딕’ 브런치 카페가 위치해 이용하기 편리하다. 
- 황리단길의 시작점이라고도 불리는 곳

✔ 대릉원 앞 스타벅스 옆 골목
- 첨성대, 경주 교촌마을 여행 후 황리단길을 즐기고 싶다면
이 길을 지름길로 추천한다. 
- 황리단길을 넓게 끼고 돌며 산책할 수 있다.

✔ 황남관 쪽
- 황리단길의 ‘기와 양과점’을 빠르게 찾고 싶다면 이 경로로
- 황남관 입구에서 하차하면 바로 앞 첫 번째 골목에
‘기와 양과점’이 위치해있다.
  
* 경주 가는 방법
✔ 고속버스 이용 시 - 고속버스터미널 하차 > 내남사거리 방향 도보 10-15분
✔ KTX 이용 시 - 신경주역 하차 > 신경주역에서 출발하는 버스 탑승 후
고속버스터미널 역 하차 > 내남사거리 방향 도보 5-10분

기와 양과점

황남관에서 보이는 첫 번째 골목으로 들어가면 심심해진 코를 자극하는 빵 굽는 냄새가 납니다. 냄새를 따라 들어가면 빵집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는 커다란 한옥집이 나옵니다. ‘기와 양과점’이라는 간판이 지금까지는 느껴보지 못한 새로운 빵집의 느낌을 줍니다. 정교하게 만들어진 한옥의 모습을 보고 있노라면 괜스레 갓 구워진 따뜻한 빵의 맛이 무척이나 궁금해집니다.

기와 양과점 안내 표지판 (트래블리더 9기 최유림)
기와 양과점 입구 (트래블리더 9기 최유림)

가게 오픈 시간은 열두시지만 가게가 오픈하기 훨씬 전부터 사람들은 줄을 섭니다. 정해진 양만큼의 빵을 구워내고, 빵이 다 팔리면 더 이상 판매하지 않고 문을 닫는 곳. 때문에 오픈 전부터 줄 서서 기다리고 15분, 20분 늦게 온 사람들은 매진이라는 소리에 발걸음을 돌리는 모습이 흔한 풍경이 되었습니다.

간판 아래 문으로 들어가면 커다란 마당이 있고 그 마당에 줄을 서서 안으로 들어갑니다. 안으로 들어가기 전 커다란 개가 손님들의 시선을 빼앗습니다. 달콤하고 고소한 빵 냄새가 진동합니다. 빵이 매진되진 않을까 노심초사하면서 조금씩 줄어드는 대기열을 기다릴 수밖에 없습니다. 안으로 들어서면 쟁반에 원하는 빵을 골라 담을 수 있습니다. 내부 곳곳 앤티크하고 빈티지한 소품들이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묘한 매력의 고풍스러운 분위기가 느껴지는 곳입니다.

기와 양과점 마당에 있는 큰 개의 모습과 내부 모습 (트래블리더 9기 최유림)

문 앞에는 안내문이 적혀있습니다. 안내문에는 키즈존에 대한 설명, 장시간 PC 사용, 흡연 등과 관련한 내용이 적혀있습니다. ‘안 되는 게 많아 죄송하다’는 주인의 말. 빵에 대한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말로 들립니다. 카운터 쪽에는 주말에 예상치 않게 너무 많은 손님들 방문해 서로 불편을 겪는 것 같아, 주말 휴무라는 어려운 결정을 내렸다는 안내문이 붙어 있습니다. 최대한 많은 분들이 빵을 먹을 수 있도록 양도 많이 늘렸지만 부족한 양을 채워드릴 수 없어 죄송하다는 말도 덧붙여 있습니다.

빵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바닐라 커스터드 크루아상, 초코 생크림 크루아상, 초코 크루아상, 팽 오 쇼콜라 등이 있습니다. 커피는 1인1주문이며, 직접 로스팅했다고 합니다. 커피는 드립 커피, 더치커피(100ml 병에 담아줌), 더치 라테(100ml 병에 담아줌)가 있습니다. 테이블 이용은 커피 주문 시에만 가능하다고 해요. 

기와 양과점의 대표 메뉴, 바닐라 커스터드 크루아상 (트래블리더 9기 최유림)
갓 나온 빵을 쟁반에 담고 있는 사람들 (트래블리더 9기 최유림)


* 기와 양과점위치 : 경북 경주시 금성으로 182번 길 17-4
영업시간 : 12시~빵 소진 시 마감
대표메뉴 : 크루아상, 드립 커피, 더치커피 등
가는 방법 : 경주 황남관 앞에서 하차, 첫 번째 골목 안쪽에 위치
- No 키즈존, No 공부, 장시간 pc 사용 자제, No 담배
이용 꿀팁
12시가 오픈 시간이나, 11시 30분부터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린다면 맛있는 빵 종류별로 구입할 수 있다.
12시 20분에 도착해도 그전에 매진 될 수 있다는 것도 알아두기!


데네브 베이커리

베이커리 외관 (트래블리더 9기 최유림)

황리단길을 걷다 보면 빵 굽는 냄새에 발걸음을 멈추게 되는 곳이 있는데요, 바로 '데네브 베이커리’입니다. 파리의 에펠탑 모형이 앞에 놓여 있으니 마치 유명한 제빵 장인의 베이커리에 들어가는 듯한 느낌입니다. ‘기와 양과점’과는 또 다른 매력으로 인기가 좋은 황리단길의 감각적인 빵집. 이곳 또한 빵의 종류가 많은 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제대로 만든 빵이라는 느낌을 주지요. 특히 식빵이 맛있다고 합니다. 이곳도 부지런하지 않으면 맛있는 빵을 즐기기 힘듭니다. 12시 오픈부터 30분마다 정해진 종류의 빵이 나오는데 오후 늦게 가면 대부분의 빵이 모두 소진되어 문을 닫기 때문이지요.
 
내부 인테리어를 보면 감각적인 소품들이 눈에 띕니다. 무엇보다 빵 만드는 모습을 직접 볼 수 있는 것이 인상 깊습니다. 갓 나온 빵을 바로 구입하여 맛볼 수 있습니다. 내부에서 빵을 즐길 수는 없지만 원하는 빵이 나올 때 바로 구입할 수 있으니 그 만족감으로 아쉬움을 상쇄시킬 수 있답니다.

베이커리 내부 모습 (트래블리더 9기 최유림)
갓 구운 빵의 모습 (트래블리더 9기 최유림)
* 데네브 베이커리위치 : 경북 경주시 포석로 1095 
대표메뉴 : 쇼콜라 큐브 식빵, 밀크 로프, 크랜베리 깜빠뉴, 무화과 깜빠뉴, 치즈 식빵 등
-커피는 따로 판매하지 않음
영업시간 : 12시~빵 소진 시 마감-이용 꿀팁
오픈 이후 식빵부터 차례대로 빵이 구워져서 나오니 식빵을 맛보고 싶다면 12시~1시 사이에 가는 것을 추천한다.

노르딕

노르딕 외부 모습 (트래블리더 9기 최유림)

내남사거리 쪽으로 들어서면 가장 먼저 보이는 가게가 바로 ‘노르딕’ 브런치 카페입니다. 워낙 잘 알려진 황리단길의 브런치 카페 중 하나지요. 맛집답게 웨이팅을 위한 작은 벤치가 가게 앞에 준비되어 있습니다. 가장 핫한 시간대는 11시부터 1시 사이 점심시간. 통유리로 되어있는 세련된 외관에 감각적인 인테리어가 돋보이는 내부가 인상적입니다. 깔끔한 인테리어와 적절한 조명이 여유롭게 브런치를 즐기기에 좋은 환경을 조성합니다. 원형 테이블과 사각 테이블, 원하는 테이블에 자유롭게 앉을 수 있습니다. 그 중 전망 좋은 창가쪽 자리를 추천합니다.

노르딕 내부 모습 (트래블리더 9기 최유림)
내부 인테리어 소품들의 모습 (트래블리더 9기 최유림)
주방의 모습과 내부 천장 모습 (트래블리더 9기 최유림)

음료 또한 맛있는 브런치와 함께 즐기기에 적당한 것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무엇보다 여유롭고 한적한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것은 내부의 나무 인테리어와 센스 있는 선곡! 급하지도, 느리지도 않은 적당히 신나는 노래가 내부에 흘러나오고 주방에서 요리하는 소리까지 어우러져 귀도 즐겁습니다. 나오는 메뉴는 모두 인증샷을 찍고 싶게 만드는 비주얼을 갖췄답니다. 대표 메뉴로는 노르딕 샐러드, 오픈 샌드위치, 그릴드 샌드위치, 프렌치 프라이즈가 등이 있습니다. 음료로는 자몽 주스, 사과주스, 오렌지 주스 등이 있고 100% 과일과 야채로만 짜내는 착즙 주스라고 합니다. 맥주도 종류별로 구비되어 있어요.

노르딕 샐러드 (트래블리더 9기 최유림)
프렌치 프라이즈 (트래블리더 9기 최유림)
* 노르딕위치 : 경북 경주시 포석로 1099
문의 : 054-772-0517 / 인스타그램 @nordic.official
영업시간 : 월~금요일 11시~21시 / 주말 10시~21시
-브레이크 타임 : 15시~17시
-이용 꿀팁
대기 번호표가 없으니 먼저 온 순서대로 입장 가능
주차 공간이 따로 없으니 공영주차장 이용할 것!
메뉴 중 사과주스와 노르딕 샐러드 조합을 적극 추천한다.


어썸

어썸 입구 (트래블리더 9기 최유림)
식당 내부 모습 (트래블리더 9기 최유림)

깔끔한 요리를 원한다면 가정식 밥상이 있는 어썸을 추천합니다. 어썸은 황리단길의 중심부쯤에 위치하고 있어 어디서든 접근하기 편리합니다. 주변의 브런치 식당보다는 웨이팅이 길지 않고, 자리도 조금은 넉넉한 것이 어썸이 가진 장점 중 하나지요. 탁 트인 내부와 하얗고 깔끔한 인테리어가 눈에 띕니다. 주방으로 어머니들이 요리하시는 모습이 보여 음식을 기다리는 동안 그 맛을 상상하는 즐거움이 커집니다. 메뉴는 고정 메뉴와 변동 메뉴가 있습니다. 고정 메뉴는 너비아니구이 샐러드와 너비아니 정식. 육전과 수제막걸리도 유명합니다. 메인 메뉴와 함께 한 끼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각종 밑반찬들과 호박죽이 일품입니다.

간이 적당하며 양도 적당합니다. 저렴한 가격은 아니지만 그 가격에 수긍되는 질 좋은 음식을 먹은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답니다.

너비아니 구이 샐러드 & 너비아니 정식 (트래블리더 9기 최유림)
약고추장 열무비빔밥 (트래블리더 9기 최유림)
*  어썸위치 : 경북 경주시 포석로 1083(황남동 278-1)
문의 : 054-743-0057 / 010-4360-2772
영업시간 : 10시 30분~20시
- 매주 목요일 휴무


987 PIZZA & BEER

987 피자 외부 모습 (트래블리더 9기 최유림)

한옥과 피자의 이색적인 만남이 있는 곳, 987 PIZZA & BEER. 내남사거리로 들어와서 노르딕을 지나 왼편 또 다른 길로 들어가면 커다란 능 맞은편에 한옥식 피자 레스토랑이 있습니다. 빈티지한 매력이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분위기에 취하는 이색 레스토랑이라고 할 수 있지요.
 
식당 앞 마당에는 야외 테이블이 있는데요, 야외 테이블과 의자에 앉아 피자와 맥주를 즐기면 야외 캠핑을 즐기고 있는 듯한 느낌도 듭니다. 눈 앞에 펼쳐진 돌담과 하늘, 능을 감상하고 있노라면 마음이 한결 여유로워집니다. 가게 안쪽으로 들어가면 빈티지한 느낌의 인테리어가 돋보입니다. 수많은 맥주병들이 한쪽을 채우고 바깥이 훤히 보이는 테이블, 분위기 있는 테이블 등 어떤 자리에 앉아도 피자와 맥주를 맛있게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는 곳이기도 합니다. 테라스에 외국인들이 편한 옷차림으로 피자와 맥주를 즐기는 모습이 굉장히 자연스럽습니다. 한국적인 멋과 이국적인 느낌이 묘하게 잘 어울리는 곳입니다.

창가 자리에서 찍은 피자 모습 (트래블리더 9기 최유림)
외부 마당에서 찍은 모습 (트래블리더 9기 최유림)
*  987 PIZZA&BEER위치 : 경북 경주시 포석로 1092번길 26(황남동)
문의 : 070-4007-1987 / 인스타그램 @987pizza
영업시간 : 12시~23시 (월요일 17시~23시)
- 매주 목요일 휴무
대표메뉴 : 치즈피자, 페퍼로니, 하와이안, 하프(반반) / 맥주(draft beer& bottle beer)
- 이용 꿀팁
창가 자리나 외부 마당 자리 적극 추천! 


페트커피

카페 외부 모습 (트래블리더 9기 최유림)

노르딕과 멀지 않은 곳에 페트커피가 위치해 있습니다. 황리단길의 카페는 자연스러운 멋이 묻어 나오는 카페가 많습니다. 자리도 정해진 규칙 없이 한자리 한자리 무심하게 또 자유분방하게 위치한 것처럼 보이지만 또 한편으로는 카페 주인의 섬세한 배려가 돋보이기도 합니다. 넓은 실내와 모노톤의 벽지, 그리고 조금은 어두운 조명이 빈티지한 카페 분위기를 살려줍니다. 입구의 검은색 큰 문은 나무로 공들여 만든 문이라고 해요. 카페 곳곳에 놓여 있는 소품들은 모두 주인이 직접 고르는 ‘애정템’이라고 합니다. 잡지와 모형, 식물들 하나하나가 연출된 전시회처럼 조화를 이룹니다.

페트커피는 우유가 덜 들어가 있는 시그니처 커피로 인기가 많습니다. 커피와 함께 즐길 수 있는 마들렌도 유명하지요.

카페 내부 모습 (트래블리더 9기 최유림)
카페 내부 인테리어 (트래블리더 9기 최유림)
*  페트커피위치 : 경북 경주시 포석로 1097
문의 : 054-777-1097
대표메뉴 : 페트커피, 아메리카노, 라떼, 바닐라라떼 등 
- 1인 1메뉴
영업시간 : 매일 11시~22시 / 연중무휴
- 이용 꿀팁
마들렌과 함께 커피 추천
창가 자리 적극 추천!


카페 오하이

카페 오하이는 내남사거리에서 황리단길을 따라 쭉 걷다 보면 황리단길이 끝나는 부근에 위치한 카페입니다. 높은 3층짜리 한옥 건물로 한국적인 멋스러움을 자랑하는 곳이지요. 내부 인테리어가 아기자기해 사진 찍기 좋습니다. 감각적인 인테리어와 조명이 돋보이며1층, 2층, 3층 모두 의미 있는 자리들로 테이블을 채웠습니다.

카페 내부 1층 모습 (트래블리더 9기 최유림)

이곳이 유명한 이유는 수제청으로 만든 시원하고 맛있는 음료 때문 아닐까요. 직접 담은 수제청으로 만든 에이드와 차가 유명하며, 몸을 따뜻하게 데워주는 뱅쇼와 상큼한 샹그리아, 달콤한 베리라떼는 이곳의 추천 메뉴입니다. 카페 곳곳에 놓인 꽃과 식물들이 보는 눈을 더욱 즐겁게 해줍니다. 특히 1층 계단 쪽에 꽃으로 도배된 벽이 있는데요, 포토존으로 인기입니다. 주인이 추천하는 자리는 옥상 테라스! 햇살 좋은 날, 테라스에 앉아 음료 한 잔 마시며 황리단길 풍경을 내려다 보는 것이 이곳의 자랑이라고 말합니다.

옥상 테라스에서 찍은 오렌지청에이드와 자몽청에이드 (트래블리더 9기 최유림)
*  카페 오하이위치 : 경북 경주시 포석로 1070
영업시간 : 11시~22시
- 매주 화요일 휴무 
대표메뉴 : wine beverage / coffee / non coffee / fruit juice 등


대릉원 흑백 사진관

외부에서 본 대릉원 흑백 사진관 모습 (트래블리더 9기 최유림)
내부 모습 (트래블리더 9기 최유림)

대릉원 흑백 사진관은 오로지 흑백 사진을 촬영하는 아날로그 사진관입니다. 황리단길 중앙 부근에 위치하고 있는 이 사진관의 사장님은 두 분 모두 사진을 전공하셨다고 해요. 본래 흑백 필름으로 암실 작업을 거치려고 했지만 많은 손님들을 오래 기다리게 할 수가 없는 상황이어서 현재는 디지털로 빠르게 인화하여 작업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장님 두 분은 다른 지역에서도 사진관, 스튜디오 두 곳을 운영하고 있으며 경주는 아날로그 느낌이 어울리는 것 같아 흑백으로만 진행하고 있다고 해요.

사진관 내부를 보면 옛날 사진관을 보는 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소품들도 앤티크하고 고풍스러운 멋을 자아냅니다. 흑백 사진관에 어울리는 꽃과 장식품이 눈에 띕니다. 한쪽에 놓여 있는 여러 카메라들은 모두 직접 소장하신 것이라 해요. 오픈 시간은 주중 오전 11시, 주말 또는 공휴일은 오전 10시이며 마감시간은 딱히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멀리서 여행 오는 사람들을 위해 따로 마감시간을 정해두지 않았다고 해요. 디지털 흑백사진은 4*6인치로 3장당 30,000원이며, 인스타그램에 사진 올릴 시 사진 1장 추가 출력 가능합니다.

*  대릉원 흑백 사진관위치 : 경북 경주시 포석로 1081
운영시간 : 주중 11시~ / 주말 및 공휴일 10시~
가격 : 디지털 흑백사진 (4*6인치) 3장당 30,000원 
- 인스타그램 업로드 > 1장 추가 출력
- 무보정 흑백사진 출력 
소요시간 : 10분 (촬영 시간 5분, 모니터 5분, 출력 즉시 가능)
- 방문 순서대로 촬영 진행, 대기 시간 길어질 경우에는 당일 시간 예약 가능 
- 스튜디오 내에서는 촬영 불가능


배리삼릉공원

가게 외부 모습 (트래블리더 9기 최유림)

황리단길 한쪽에 경주 선물가게, 배리 삼릉공원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이름이 특이하지요. 왜 배리삼릉공원일까요? 가게에서 2km 정도 떨어진 곳에 배리(지금의 경주시 배동)가 있고 배동 삼릉이 있는데요, 그곳으로 출사를 자주 가시는 분이 있다고 합니다. 유명한 출사지 중 하나인데 아직 사람들은 잘 모르는 곳이라고 해요. 경주의 숨은 매력을 찾아내는 것처럼 배리 삼릉공원이라는 상호명을 통해 경주의 숨은, 이색적인 작품을 알리는 데에 의의를 두어 결정했다고 합니다. 
 
수많은 경주 지역 작가들의 작품이 내부 곳곳을 아름답게 채우고 있습니다. 경주 지역 및 인근 작가분들과 지속적인 연락을 통해 결정되고 제작되는 소중한 작품들이기에 그 가치도 뛰어나다고 할 수 있지요. 경주의 색깔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작품을 선별하고 제작한다고 하니 경주 선물가게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하는 곳입니다.

가게 내부 모습 (트래블리더 9기 최유림)
라향 향낭주머니 모습 (트래블리더 9기 최유림)

경주를 담은 라향. 경주의 유명 관광지의 모습과 향이 담긴 향낭주머니, 경주의 느낌을 물씬 풍기는 엽서, 수제 향초, 액세서리, 소품들이 즐비해 있습니다.

가게 내부 벽면 (트래블리더 9기 최유림)

눈과 마음을 사로잡은 글귀가 벽에 쓰여 있습니다. 경주를 대표하는 경주빵, 첨성대 초콜릿, 찰보리빵 등 많은 기념품이 있지만 정성이 가득 담긴 색다른 것을 선물하고 싶다면 이곳을 적극 추천합니다.

*  배리삼릉공원
위치 : 경북 경주시 포석로 1083
운영시간 : 11시~19시
문의 : 010-2838-1138 / www.배리삼릉공원.com


작가의 이전글 갈비 맛집 추천 | 수원 왕갈비 vs 포천 이동 쪽갈비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브런치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