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꾸는둑이 Mar 11. 2023

뚜벅 뚜벅 걸어 동네 한바퀴 여행

서귀포 서호동을 걸으면,, 


20대로 돌아가고 싶은 마음보다는 복잡한 머리를 정리하기 위해 뚜벅 뚜벅 걸어다니며 시작한 제주 동네 여행. 빠르게 움직일 수 있고 편하게 이동할 수 있는 자동차가 아닌 투박하고 힘들기도 한 걷기 여행은 생각보다  새로운 것을 발견하는 재미를 얻을 수 있다. 


20대 후반 제주 올레길을 걷기 시작하면서 걷기의 매력이 흠뻑 젖어있을 때가 있었다. 그런 날들을 몇년동안 보내다 결혼을 하고, 아이들 낳고 다른 일에 매달리다보니 걷는 것보다는 빠르게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편한 자동차를 선호하게 되 몸은 많이 힘들어졌지만, 다시 그 매력에 빠져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걷기 여행은 튼튼한 두 다리만 있다면 장소가 어디라도 상관이 없다. 내가 첫 번째 걷기 여행 장소로 선택한 곳은 바로 내가 살고 있는 우리동네 서귀포 서호동이다. 




집 문을 나서서 길을 돌아 올라가다보면 어디에서도 볼 수 있는 한라산이 보이는 동네 서귀포 서호동 이 동네는 지역주민들 사이에서도 깔끔한 동네로 알려져 있는 곳이다. 


출처: 네이버지도 


서호동의 지도를 보면 길쭉한 모양으로 된 지형으로 강정동과 이웃하고 있는 동네로 신시가지의 기운과 함께 옛스러운 정감까지 느낄 수 있는 동네로 손꼽히고 있다. 





걸어서 동네 여행을 계획했던 이유는 시간이 너무 빠르게 흘러가고 있어 걷는 이 순간만이라도 천천히 천천히돌아볼 수 있었으면 하는 마음이 가장 컸다. 하루가 빠르게 흘러가면서 아이들도 나도 어느순간 언제 이렇게 나이가 들었지라는 생각이 드는 요즘 이렇게라도 가는 시간을 조금이라도 천천히 느껴보고 싶은 마음으로 걷기 여행을 계획하고 첫 발을 내 딛게 되었다. 


평소에는 이어폰을 끼고 살을 빼 보겠다는 생각으로 양 팔을 흔들며 빠르게 걸었다고 한다면 제주 동네 여행의 포인트는 이어폰은 빼고, 느리게 천천히 구석 구석 들여다 보고 싶었다. 골목을 따라 걷다보면 길이 없어지기도 하고, 막히기도 해 왔던 길을 다시 되돌아 가는 일도 여러번 겪었지만 그래도 좋았다. 인위적이지 않고 너무 꾸미지도 않은 이 길을 걷는 것 자체가 나에게는 힘이 되었다. 




화려하게 가꾸어진 관광지는 아니지만, 나는 동네를 걸어다니며 이 곳만의 기운을 얻었고, 그리고 새롭게 시작을 할 수 있을 것 같은 용기도 함께 얻었다. 그렇게 나의 첫 동네 탐방은 성공적으로 데뷔를 하게 되었고 제주의 각 동네를 걸어다니며 그 동네만의 기운을 얻어 가 보기로 한다. 






동네 탐방길에 들렀던 작은 카페 


시럽까지 모두 하나하나 손수 만드신다는 사장님의 열정이 가득한 학교앞 작은 카페 

시간당킬로미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