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누구나 후회를 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열 명 중 여덟 명은 용기를 낼 걸, 그래서 위험을 감수했다면 삶이 더 나아졌을 텐데, 반성하고 네 명 중 한 명은 지나간 사랑을 그리워합니다.
사람들이 '그때 그렇게 하는 대신 저렇게 할 걸’ 생각하는 데에만 일 년에 110시간을 쓴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사람들은 과연 무얼 가장 아쉬워할까요? 영국 일간 ‘가디언’이 다섯 가지 목록을 정리하고, 이를 극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전문가의 조언을 소개했습니다.
저축
많은 이들이 젊었을 때 더 절약하고 더 저축하지 않은 걸 후회합니다.
과거를 돌아보는 건 미래를 계획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인간에게 고유한 특징이죠. 그러나 거기에 발목을 잡혀선 안 됩니다. 후회를 멈추고 행동으로 옮길 것. 젊은 시절로 돌아갈 수는 없지만, 저축은 지금도 할 수 있습니다.
사랑
과거의 감정에 매달리는 건 소모적입니다. 중요한 것은 현재. 과거가 현재를 지배하게 둬선 안 됩니다. 실패를 딛고 새로운 관계를 구축하는데 성공한 친구에게 조언을 구하도록 하세요. 새로운 만남을 시도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여행
젊어서는 떠나고 싶을 때, 떠나면 그만입니다. 나이 들면 다르죠. 집을 거둬야 하고, 아이들을 키워야 합니다. 어느새 쇄약해진 부모를 돌봐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다 자유로울 때 왜 훌훌 나다니지 않았을까? 후회가 밀려오는 것도 당연합니다. 지금이라도 여행을 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를 확실히 하세요. 지금 책임진 것들 중에 벗어던질 수 있는 건 무엇일까? 반드시 책임져야 할 것이 있다면, 그걸 건사하면서 여행할 방법은 무엇일까?
친구
살다 보면 오래된 친구야말로 소중한 보배임을 느끼게 됩니다. 그간 연락을 못 하고 지냈다고 망설이지 마세요. 짧게 안부를 묻는 것에서 시작하면 됩니다. 친하게 지낼 때 찍은 사진과 함께 “차나 한 잔 마실까?” 문자를 보내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직업
더 월급이 많은 일, 더 대접이 좋은 일을 구하려는 노력이 부족했던 것도 많은 이들이 후회하는 부분입니다. 그간 하지 못했던 것이 아니라 앞으로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세요. 지난 실수 때문에 우울해지는 대신 거기서 배우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렇게 한다면 누구나 어제보다 오늘, 더 지혜로운 사람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