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코메디닷컴 Jan 10. 2022

나도 혹시 음식중독? 점검 포인트 7

음식에 대한 욕구를 제어하는 게 유독 어려운가요? 그럼 단지 의지의 문제가 아닐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지방이나 기름진 음식에 느끼는 욕구는 마약처럼 실제로 중독적이라고 합니다. 


고열량 음식과 마약은 똑같이 뇌의 쾌락중추를 자극합니다. 따라서 우리가 그런 음식을 많이 먹으면 먹을수록, 뇌의 쾌락중추를 자극하려는 열망은 커지기 때문에 음식에 중독되는 것입니다. 


게다가 약물중독이 약에 대한 내성을 키우듯이, 음식도 음식에 대한 내성을 키우죠. 음식을 먹으며 느끼는 만족도가 줄어들어 배가 꽉 찼는데도 전보다 더 많은 음식을 먹는 것입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중독될 가능성이 높은 음식은 무엇일까요? 정제설탕을 많이 함유한 고지방, 고열량 음식이 대표적입니다. 의사들이 꼽은 가장 중독적인 음식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피자, 초콜릿, 과자, 아이스크림, 감자튀김, 햄버거, 탄산음료, 치킨, 치즈케이크 
등이죠


나도 이런 고열량 음식에 중독되었을까? 미국의 ‘예일 음식중독문진표’(Yale Food Addiction Scale)를 통해 간접적으로나마 점검해볼 수 있습니다. 아래 7가지 질문에 모두 ‘그렇다’라고 답했다면 심각한 음식중독일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예일 음식중독문진표’(Yale Food Addiction Scale)

1. 배가 부른데도 음식을 먹는가?


2. 앉은 자리에서 금세 과자 한 봉지나 아이스크림 한통을 비우는가?


3. 특정 음식을 먹고 싶은 강렬한 열망을 느끼는가?


4. 다른 음식과 달리 끊기 어려운 특정 음식이 있는가?


5. 친구나 가족과 외출하기보단 혼자 식사하는 걸 택하는가?


6. 과식 때문에 일상생활에 장애가 있는가?


7. 외식을 지나치게 자주하는가?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전문가들은 음식중독도 다른 중독과 동일한 방법으로 치료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의사의 상담을 받고, 매일 식단일기를 쓰며, 눈앞의 유혹을 이기는 행동치료를 병행해야합니다. 필요하다면 약물치료도 할 수 있죠. 무엇보다 중요한 건 음식중독의 근본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해나가는 것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비타민 보충제 필요한 사람 따로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