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 편하게 사는 법

살며 생각하며

살아가면서 속 편하게 사는 걸 원하지 않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것 같다. 속 편하게 살기 위해서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내면의 안정과 조화를 찾는 것" 아닐까 싶다.


속 편하게 살기 위한 비법 중 몇 가지를 소개해 본다.


1. 마음에 여유를 주자

- 스트레스와 감정의 압박으로부터 자유로워지기 위해서는 일상에서 마음에 여유를 주는 시간을 가질 필요가 있다. 명상, 독서, 산책과 같은 간단한 활동을 통해서도 마음을 정화할 수 있음을 참고한다.


2. 필요한 것에 집중하자

- 속 편하게 살기 위해서는 본질적으로 중요한 것에 집중하면 도움이 된다. 너무 많은 정보와 자극에 속지 않고 현재에 집중하고 필요한 일에 에너지를 투입한다.


3. 감사의 마음을 갖자

- 일상에서 감사한 부분을 찾고 그에 집중하다 보면 속 편함을 가져다준다. 따라서 작은 것이라도 감사의 마음을 갖고 살면 긍정적인 에너지를 유지할 수 있게 된다.


4. 자기 수용과 자기 관리를 하자

- 완벽하지 않아도 되며 자기 자신을 수용하고 사랑하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또한 감정이나 에너지가 고갈될 때는 적절한 휴식과 복원을 위한 시간을 갖는다.


5. 관계를 위해 소통하자

- 주변 환경과의 관계에서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기 위한 소통과 이해가 중요하다. 건강한 대인 관계는 속 편한 삶을 뒷받침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6. 자기 취향에 따라 활동하자

- 개인적인 선호도와 취향에 맞는 활동을 찾아 즐기는 것이 속 편한 삶을 만들어가는데 크게 도움이 된다.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라는 점을 참고한다.


7. 집착하지 않고 내려놓자

- "별문제 아니다"라고 가볍게 생각하자. 이미 지나간 일, 잃어버린 것에 너무 집착하지 말아야 한다. 그런데 우리는 과거를 붙잡고 씨름하는 경우가 너무 많다. 그런 것들을 탁~~ 놔 버려야 한다


8. 유연한 사고를 갖자

- 상황에 너무 경직되게 반응하지 말고, 유머스럽고 가볍게 풀어가도록 한다. 어리석은 사람은 미리 정해놓고 "좋다, 나쁘다" 이런 식으로 편을 가르는 경향이 많다.


9. 가볍게 그리고 적정하게

- 어떤 문제가 발생하면 "대가를 치르는 것이다" 생각하고, 가볍게 넘겨야 한다. 지나치게 열심히 노력하면서 살면 피곤해진다. 따라서 항상 적정한 수준으로 살아가도록 한다.


위 요소들을 적절하게 조합해서 자기에게 맞는 적당한 방법을 찾아서 실천한다면 "속 편한 삶"을 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2024년은 우리 모두 티격거림 없이 속 편하게 사는 한 해가 되길 소망해 본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일기 쓰면, 좋아지는 것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