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 쓰면, 좋아지는 것들

살며 생각하며

일기를 쓰면 "정신적이고 감정적인 면에서 다양한 이점을 가져다준다" 생각한다. 일기를 쓰면 좋아지는 측면들이 여러 가지 있다고 생각하는 데 그중 몇 가지를 소개해 본다.


첫째, 스트레스가 해소된다.

- 일기를 쓰게 되면 일상에서 겪는 스트레스와 감정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 감정을 글로 표현하면 마치 마음의 부담을 덜어내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어 마음이 가벼워지기 때문이다.


둘째, 자기 인식이 증진된다.

- 일기를 쓰면 자신의 생각과 감정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할 수 있다. 즉 일기를 통해 자신의 가치관, 목표, 욕구에 대해 생각해 보고 정립할 수 있다.


셋째, 창의성이 증가한다.

- 글을 쓰게 되면 창의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자신의 아이디어를 글로 정리하고 표현하는 과정은 창의적인 사고를 촉진시킨다.


넷째, 문제 해결 능력이 강화된다.

- 일기를 쓰는 것은 어려운 상황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데 도움이 된다. 글을 통해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논리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이 강화된다.


다섯째, 기억력이 향상된다.

- 일기는 일상의 사소한 사건부터 중요한 경험까지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어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일기를 통해 과거의 기억을 다시 떠올리고 기록함으로써 기억력이 강화될 수 있다.


여섯째,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된다.

-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대한 진전을 일기에 기록하는 것은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된다. 작은 성취를 기록하면서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키우고 목표에 대한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


일곱째, 언어 능력이 향상된다.

- 정기적으로 글을 쓰면 언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단어 선택, 표현력, 문장 구조 등을 다양하게 활용하면서 언어적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다.


이처럼 일기 쓰기는 개인의 습관이고 성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러한 이점들을 경험한다면 일상생활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받게 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특히 초등, 중등 학생이 일기 쓰는 걸 습관화한다면 향후 논술 등 글쓰기에 대한 두려움보다 오히려 즐기는 효과마저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일기, 어떻게 써야 할까"는 후속 편으로 기고한다는 점을 첨언하면서, 일기를 쓰다 보면 독후감, 기행문 등 글 쓰는 영역을 자연스럽게 넓혀가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새해 아침을 열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