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송면규 칼럼니스트 Nov 25. 2023
사람이 태어나서 일정 기간이 지나면 누구나 걷게 된다. 아기가 엉금엉금 기어 다니다 첫 발을 뗏을 때 부모한테 주는 기쁨은 형언하기 어려울 정도의 행복 아닐까 싶다.
걷는다는 것은 인간에게 여러 가지 신체적, 정신적 이점을 제공한다. 걸음으로써 얻게 되는 좋은 점 몇 개를 소개하면서 부디 쉼 없이 걷는 습관을 통해 건강한 삶을 기대해 본다.
1. 걷기는 심폐 기능을 향상하고 혈액 순환이 개선되며, 근육을 강화하여 전반적인 신체 건강을 촉진한다. 또한 관절 유연성을 향상시키고 체중을 조절하며 대사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실외에서 산책하거나 걸으면 신경 계통이 안정되고 스트레스가 감소한다. 특히 자연 속을 거니는 것은 정서적 안정감을 증진시킬 수 있다.
3. 걷기는 우울증과 불안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뇌 기능을 개선하고 정신적인 명료성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4. 산책이나 걷기는 뇌의 창의성을 향상할 수 있다. 새로운 환경에서 자극을 받으면 아이디어를 생각하는 데 도움이 된다.
5. 보통은 걷기가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거나 함께 시간을 보내는 좋은 방법이다. 걸으면서 대화하거나 친구들과 함께 거리를 산책하는 것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다.
6. 실외에서 걷는 것은 자연과 더 가까워지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신선한 공기를 마시고 자연의 소리를 들으며 걷는 것은 마음을 평안하게 만들 수 있다.
위에 언급한 이점들을 생각하면서 걷는 습관을 들인다면 건강과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특히 걷기는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운동 방법 중 하나로 권장되고 있다는 점을 참고한다.
작고하신 송해 선생께서 "나의 건강 비법은 BMW다"라고 강조했음을 참고하면서 우리 국민 모두 BMW(버스, 지하철, 도보) 실천해서 건강한 삶을 사는 걸 응원한다.
"장수의 비결은 걷는 것이다" 첨언하면서, 많이 쌀쌀한 날씨지만 집안에서의 웅크림으로 주말을 허비하기보다 집 근처 공원이나 들길을 산책하면서 사색하는 여유 가지면 몸도 마음도 충전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