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식들이 싸우는 이유

살며 생각하며

by 송면규 칼럼니스트

같은 부모를 두고 있는 친형제자매 간에 치열하게 싸우는 상황을 종종 목격하게 된다. 이런 티격태격이 어렸을 때는 성장통이라는 말로 애교스럽게 이해될 수도 있을 것 같다.


그런데 어른이 되어 가면서까지 서로 싸우게 되는 이유는 뭘까? 여기에는 다양하고 꽤 복잡한 사정이 있지 않을까 싶다. 그중 일반적인 이유 몇 가지를 생각해 본다.


첫 번째, 자아 독립성 확립

- 자식들은 성장과 함께 자기 독립성을 찾기 시작한다. 이는 자신의 주장을 내세우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자신을 찾으려는 본능적인 욕구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갈등과 충돌이 발생하게 된다.


두 번째, 자원 경쟁

- 자식들 간에 부모의 주의, 관심, 자원 등에 대한 경쟁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자녀가 여러 명일 경우, 부모의 주의를 얻기 위해 경쟁하게 된다.


세 번째, 역할과 책임의 불균형

- 가족 내에서 역할과 책임의 불균형이나 불평등이 발생할 경우, 이로 인해 갈등이 생길 수 있다. 자녀들 간에도 이러한 불균형이나 불평등이 발생할 경우 서로 간에 갈등이 발생하게 된다.


네 번째, 개성의 충돌

- 자녀들은 서로 다른 성격, 특성, 가치관 등을 가지고 있다. 이로 인해 서로 간에 충돌이 발생할 수 있으며, 각자의 개성을 존중하지 않고 이해하지 못할 경우 갈등이 심화될 수 있다.


다섯 번째, 자원 부족

- 가족 내에서 자원이 부족하거나 경제적인 어려움이 있을 경우, 자녀들은 자원을 얻기 위해 경쟁하게 된다. 이는 서로 간의 갈등을 유발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여섯 번째, 소통 부족

- 가족 내에서 소통이 부족하거나 비효율적일 경우, 자녀들은 자신의 감정이나 요구를 충분히 표현하지 못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오해와 갈등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부모는 자식 간의 갈등을 이해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을 주는 소통과 이해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지만 이 문제가 해결되는 건 생각보다 쉽지 않다.


"집과 땅을 큰형에게만 물려주겠다"는 말을 듣고 화를 참지 못하고 노부모를 살해한 막내아들이 무기징역형을 선고받아 수감생활을 하고 있다고 한다. 상속분쟁, 이제는 남 얘기가 아닌 것 같다.


서로 사랑하면서 살아도 생각보다 길지 않은 100년 인생이다. 싸움의 원인을 잘 파악해서 서로 조금씩 이해하고 양보하는 미덕을 가져보면 어떨까 생각해 본다.


자식들 간 갈등의 원인이 가족 구조, 문화, 교육 수준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양상이 달라질 수도 있다는 점점을 첨언한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약속의 소중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