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송면규 칼럼니스트 Jan 20. 2024
'약속'은 국어사전에서 "다른 사람과 앞으로의 일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미리 정하여 둠 또는 그렇게 정한 내용"이라 설명하고 있다.
이처럼 약속은 인간관계와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울러 그 중요성은 아래와 같이 여러 측면에서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첫째, 약속을 지키는 것은 상대방에게 신뢰를 준다. 하지만 약속을 어기게 되면, 신뢰는 훼손되고 관계는 위험에 처할 수 있다. 따라서 약속을 지키면 상대방은 더 많은 신뢰를 갖게 되고, 이는 강력하고 지속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약속은 자존심" 다름 아니다.
둘째, 약속을 지키는 것은 자기 책임감을 키우고 신뢰성을 향상시킨다. 다른 사람들이 의존할 수 있다고 믿게 되면, 개인 또는 조직 내에서 높은 신뢰를 얻을 수 있다.
셋째, 약속을 통해 상호작용에 대한 예측이 가능해진다. 또 약속을 지키면, 상호 간의 기대치가 명확해지고 협력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다. 이는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하고, 일상적인 상황에서 효과적인 소통을 가능케 한다.
넷째, 약속을 지키는 것은 사회적 규범을 따르는 것과 관련이 있다. 사회는 약속과 규칙을 중시하면서 안정성과 질서를 유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약속을 어기면 개인 및 집단 간에 불안요소가 생길 수 있다. "약속을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된다"는 얘기다
다섯째, 명확하게 지킨 약속은 갈등을 예방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상대방과의 기대치가 명확하게 정해지면, 갈등의 여지가 줄어들고 갈등이 발생해도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다.
여섯째, 약속을 지키는 것은 자신을 성장하게 하고, 주변에서 존경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약속을 엄수함으로써 자기 통제력과 존중감이 향상되고, 다른 사람들로부터 존경받을 수 있게 된다.
오래전 DJ와 약속시간에 아무 연락 없이 도착하지 않아서 1시간 정도 기다리다 비서의 만류를 뒤로 하고 그냥 자택을 나온 적이 있다.
며칠 후 다시 동교동을 찾았을 때 비서가 "기다리지 않고 그냥 가버렸다"고 말하자 DJ께서 "쟤는 그럴 놈이다"하면서 껄껄 웃으시던 기억이 지금도 생생하다.
당시 DJ 총재께서 평소에 "세상에서 가장 나쁜 게 사전 양해 없이 시간 약속을 지키지 않는 것"이라고 필자한테 말씀하셨다는 점을 참고한다. 약속은 그만큼 중요하다는 의미 다름 아니다.
그때부터 특히 시간 약속은 필자한테 가장 중요한 일부분이 됐으며, 지금도 약속을 하면 5분 전에는 약속 장소에 도착하는 걸 원칙으로 하고 있다.
언급했듯이, 시간 약속은 특히 중요하다. 예를 들어, 회의 시간에 10명이 30분 늦게 도착했다면 300분이라는 시간이 허비돼 버린다. 그리고 그 시간은 결코 회복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따라서 친구 간 약속 또는 회의 시간 등에 늦는 일이 없도록 유의해야 한다. 문득 거짓말에 관한 "늑대와 양치기 소년" 이솝우화가 생각난다. 어떤 약속이건 소중하게 생각하고 반드시 실천하는 습관을 가질 때 신뢰가 커진다고 본다.
약속의 소중함은 다양한 영역에서 나타나며, 개인과 사회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약속을 가볍게 생각하지 않고, 신중하게 다가가고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