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면규 칼럼니스트 Mar 13. 2024

습관, 바꾸려면

살며 생각하며

'습관''어떠한 행동을 학습한 후 일상적으로 반복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또 습관은 후천적인 행동 양식이고, 반복하여 수행되는 것으로 점차 고정화된다. 아울러 신체적 행동 외에, 생각 등 정신적 심리적 경향도 포함한다.


"불혹을 넘긴 사람의 단점을 지적하면 멀어지는 지름길이다" 강조했던 공자 말씀은 습관을 고치는 게 얼마나 어려운 것인가에 대한 증거 다름 아니다. 습관을 고친다는 건 정말 어렵다고 본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습관을 고칠 수 있을까? 습관을 바꾸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몇 가지 핵심적인 전략을 생각해 볼 수 있다.


1. 의식적인 의지

- 습관을 바꾸기 위해서는 먼저 의지력이 필요하다. 의지력을 사용하여 변화를 원하는 습관에 집중하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2. 구체적인 목표 설정

- 명확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습관을 바꾸고자 하는지 명확히 이해하고, 바꾸고자 하는 습관이 어떤 모습인지 상세히 정의한다.


3. 단계적 접근

- 너무 많은 것을 한꺼번에 바꾸려 하지 말고, 단계적으로 접근한다. 작은 단계부터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큰 변화를 이끌어 낸다.


4. 일정한 연습과 반복

- 새로운 습관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연습과 반복이 필요하다. 일관된 노력을 통해 새로운 행동이 자연스럽게 되도록 한다.


5. 환경 조절

- 주변 환경을 조정하여 습관 변경을 용이하게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바꾸고자 하는 습관을 지원하는 환경을 조성하거나, 습관을 유발하는 환경을 피하는 등의 방법을 활용한다.


6. 자기 피드백

- 습관 변화를 추적하고 평가하기 위해 자기 피드백  메커니즘을 활용한다. 일기를 쓰거나 앱을 사용하여 변화된 습관의 진행 상황을 기록하고 분석하여 개선 방향을 찾는다.


7. 타인의 지원과 동기부여

- 주변의 지인이나 가족, 친구들로부터 지원을 받고 동기부여를 받는 다면 도움이 될 수 있다. 습관 변경의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을 때 다른 사람들의 지지와 격려가 큰 힘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위에 언급한 전략들을 종합적으로 활용한다면 습관을 효과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변화가 바로 일어나지 않을 수 있으며, 인내와 끈기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점을 꼽는다면 "적어도 40일 이상 지속해야 습관을 바꿀 수 있다"는 거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오죽하면 법륜 스님이 "뜨거운 쇠 붙이로 자기 살을 지지는 정도의 강한 충격 요법이 필요하다" 했을까 싶다.


대나무가 마디의 아픔을 거치며 성장하듯이 사람 또한 습관을 고치기 위해서는 성장통을 요구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총선, 누가 웃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