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면규 칼럼니스트 May 23. 2024

발전과 변화

살며 생각하며

부딪치면 충돌하고 충돌하면 변화하고 변화하면 발전이 일어난다. 여기서 변화는 발전을 동반한 변화를 말한다는 점을 참고한다.


이처럼 '발전'이란 "어떤 상태에서 더 나은 상태로 나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발전은 정체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이루어지지 않고, 변화와 함께 이루어진다.


해서, 발전의 필요조건은 다음과 같이 여러 측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첫째, 사회나 기술의 발전은 기존의 방식이나 시스템을 변경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나 기술을 도입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여기서 새로운 아이디어나 기술의 도입은 변화를 수반한다. 예를 들면,  산업 혁명은 수작업에서 기계 작업으로의 변화를 통해 발전하였다.


둘째, 발전은 변화를 통해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고 발견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변화는 새로운 아이디어 등을 시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발전이 가능해진다.


예를 들어, 새로운 기술이나 비즈니스 모델의 도입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새로운 경제적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


셋째, 발전은 현재의 한계를 넘어서기 위해 필요하며, 변화를 통해 현재의 제약이나 한계를 극복하고 더 나은 상태로 나아가기 위해 발전하게 된다.


예를 들면, 의학 기술의 발전은 질병 예방이나 치료의 한계를 극복하고 인류의 건강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요약하자면, "발전의 필요조건은 변화"라고 할 수 있는데 이것은 정체된 상태에서는 발전이 일어나지 않고, 변화를 통해서 이루어진다의미 다름 아니다.


따라서 변화는 발전의 원동력이자 핵심 요소이며,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고 한계를 극복하여 더 나은 상태를 창출하는 데 필수적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작가의 이전글 남유럽 문화탐방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