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면규 칼럼니스트 Dec 13. 2024

메신저 거부 현상

살며 생각하며

"메신저 거부 현상"은 사람들이 메신저 앱을 통해 소통할 때 느끼는 피로감과 거부감을 말한다. 디지털 소통이 늘면서 사람들은 메시지가 과도하게 오거나, 즉각 응답해야 한다는 압박을 받으며 스트레스를 기도 한다.


이는 메신저가 편리한 소통 수단인 동시에, 심리적 부담을 유발하기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첫째, 메신저 거부 현상의 원인


1. 즉각적인 응답 압박

메신저는 실시간 소통이 가능해 상대방이 즉시 응답할 것을 기대하게 만든다. "읽음 표시" 나 "마지막 접속시간" 정보가 부담을 가중시켜 사용자에게 압박감을 줄 수 있다.


2. 끊임없는 연결감

메신저는 24시간 연결된 상태를 만들어 언제든지 소통해야 한다는 부담감을 준다.


3. 개인 시간과 공간의 침해

메신저 알림이 개인의 시간과 공간을 침해한다고 느낄 수 있다. 개인 시간이 방해받거나 사생활이 침해된다는 인식이 생긴다.


4. 정보 과부하

너무 많은 대화와 그룹 채팅으로 정보 과부하가 생길 수 있어, 모든 메시지를 따라가려는 노력이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다.


둘째, 특징


1. 응답 피로

즉각적으로 응답해야 한다는 압박이 쌓여 심리적 피로감을 느끼게 된다.


2. 알림에 대한 민감도 증가

작은 알림 소리나 진동에도 예민해지고, 메신저 알림을 아예 꺼버리기도 한다.


3. 소통 회피

메신저 확인을 미루거나 메시지를 읽지 않고 그대로 두는 행동이 증가할 수 있다.


이처럼 메신저 거부 현상은 디지털 소통이 가진 편리함 뒤에 존재하는 피로감을 드러내는 현상이다.


지금 나는 쉼 없이 배달 돼오는 메시지에 어떤 반응을 보이고 있을까?그리고 많은 메시지를 보내고 있지는 않는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