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석연 Sep 15. 2019

우리가 타는 버스의 엔진은 얼마나 크고 강력할까?

버스를 이용할 때면 빽빽한 콩나물 시루를 연상케 하듯 많은 사람들로 붐비곤 한다. 과연 버스 엔진의 힘은 얼마나 대단하길래 이렇게 많은 사람을 싣고도 '씽씽' 달릴 수 있을까?' 5L급 엔진의 마을버스부터 12L에 가까운 초저상버스까지 다양한 버스들의 엔진을 알아보자.


마을버스
마을버스는 철도역, 광역버스 환승거점, 주거 밀집지역, 아파트 단지 등을 이어주는 소규모 버스 노선으로 지역주민의 편의를 목적으로 운행한다. 현대 카운티나 대우 레스타와 같이 작은 버스를 많이 이용했으나 최근에는 20~25인승 중형버스로 교체되는 추세다.

[현대 에어로타운 장축]


현대 에어로타운(AEROTOWN)에는 G225 디젤 6기통 터보 엔진을 장착했다. 배기량은 5,899cc로 최고출력 225마력, 최대토크 70kg·m의 힘을 발휘한다. 이미 유로6 기준을 통과한 엔진이며, 에어로타운에는 아직 CNG 엔진이 올라가지 않는다.

ISB6.7 Engine

[자일대우 뉴 BS090]

CNG는 240마력의 GL08K 엔진, 디젤은 270마력의 DL06K 엔진이 사용되었으나, 두산 인프라코어에서 유로6 엔진 개발을 포기해 2015년 모델부터는 미국 커민스사의 ISB6.7 엔진이 장착된다.

이 엔진은 배기량은 6,690cc 로 뉴 BS090에 장착되면서 최고출력 280마력, 최대토크 112kg·m로 셋팅되었다.
CNG 모델은 두산인프라코어의 기존 모델을 개량한 260마력의 GL08P 엔진이 사용된다.


간선∙지선버스
시 외곽, 도심 부도심 등 시내 먼거리를 운행하는 간선버스와, 이 간선버스와 지하철의 연계 환승을 도우며, 지역내 통행의 편의를 높이는 노선이 지선버스이다. 시내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버스다. 일반버스 기준 보통 25명의 좌석승객과, 30명의 입석승객을 수송할 수 있다. 초저상 버스는 대략 25명의 좌석승객과 25명의 입석 승객의 탑승이 가능하다.

[현대 뉴 수퍼 에어로 시티]


현대자동차가 독자 개발한 상용 디젤엔진인 H-300을 업그레이드 한 H-310 엔진을 사용한다. 엔진의 배기량은 9,960cc이며, 최고출력 310마력 최대토크 120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CNG 모델은 최고출력 290마력의 Q-290CNG 엔진을 사용한다.

[자일대우 뉴 BS106]


뉴 BS106는  최고출력 300마력의 DL08K 엔진을 장착했으나,  유로6 기준에 맞춰 미국 커민스사의 ISL 엔진을 새롭게 장착했다. 8.9L급의 배기량이며, 최고출력 300마력 최대토크 119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ISL Engine


[현대 뉴 수퍼 에어로 시티 초저상]


현대 뉴 수퍼 에어로 시티 초저상 버스는 배기량 11.7L급의 Q-290 CNG 엔진을 사용하며,  최고출력 290마력, 최대토크 120kg·m의 성능을 나타낸다.


[자일대우 뉴 BS110 CN]
초저상 버스인 뉴 BS110 CN은 두산인프라코어의 GL11K를 개선한 GL11P 엔진을 사용되며, 유로6 기준에 맞춰 SCR 선택적 환원 촉매 저감 방식을 채택했다. 11L 배기량의 배기량에 최고출력 310마력, 최대토크 125kg·m를 발휘한다.


광역버스
광역버스는 보통 대도시와 그 주변의 위성도시를 연계하기 위하여 장거리를 운행하는 형태의 버스 노선이다. 노선 특성상 고속도로를 주행 하는 경우가 많아 입석이 금지되기도 했다. 간선∙지선버스 비해 고급스러운 모델을 사용하며, 요금 역시 비싸다.

[현대 뉴 프리미엄 유니버스]

유니버스는 두가지 디젤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다. 파워텍-440 엔진은 배기량 12.7L에 최고출력 440마력, 최대토크 214kg·m의 성능을 내며, H-430은 배기량이 10L급이고 최고출력 430마력, 최대토크 210kg·m이다. CNG버스는 11.7L의 Q-340 엔진이 장착되며 최고출력 340마력, 최대토크 140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자일대우 FXⅡ 116 ]
FXⅡ 116는 기존 최고출력 400마력의 DV11K 엔진을 사용했으나, 미국 커민스사의 ISL엔진으로 대체 되었다. 배기량 8.9L급으로 뉴 BS106과 같은 엔진을 사용하지만 최고출력 400마력, 최대토크 173kg·m로  높여 장착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GV80의 에어서스펜션, 과거 어떤 국산차에 달렸을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