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새로운 형식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방법을 창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이 계속해 오고 있는 영역을 심화시키는 것도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발전을 위해 소중한 일이다.
오늘 소개해드릴 책은
독자들 사이에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제대로 이해하고 실천하기 위한
가장 완벽한 지침서로 꼽히고 있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입니다.
이 책은 단편적인 일회성 미디어 교육이 아닌,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강화와 비판적 미디어 수용 교육,
창의적 미디어 활용과 생산 교육, 민주시민 교육 등
미디어 교육과 관련된 폭넓은 주제와 활동 사례를 자세하게 소개하며,
학교 현장에서 진행한 다양한 교육사례를 담고 있습니다.
신문·뉴스 활용 교육, 뉴스 리터러시 교육이 뉴스에 기초한 교육이라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뉴스, 지식, 정보 등을 포괄하는
교육으로 영역이 확장되었는데요.
이 책이 담고 있는 민주시민교육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모두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실천할 때 체화되기 때문에
학생 주도성(student agency)과 연계됩니다.
학생 주도성은
‘나와 내 주변에 관심을 갖고 능동적으로 참여함과 동시에,
그 영향력과 결과에 대해 성찰하고 책임감 있게 행동하는 것’이다.
‘민주시민 역량을 키우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지식정보사회에서 책임 있고 성숙한 개인들이
정치, 사회, 경제, 문화에 대한
미디어의 정보와 서비스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유통하며,
자신의 생각을 표현 및 창작함으로써,
미디어 웰빙과 상생을 추구하는 시민 역량을
키우는 교육이라고 이 책의 저자는 말합니다.
학생들의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인식하고
창의적으로 활용하며 민주시민으로 성장시키는
올바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희망하는 교사들에게
이 책은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길잡이가 되어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