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마트의 ‘2021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온라인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캐나다인에게 필요한 ‘디지털 시민의 필수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에 초점을 맞추었다.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은 교사, 학생, 고령자 및 다양한 커뮤니티 그룹, 도서관, 박물관 등 모든 캐나다인을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활동에 초대한다.
미디어스마트의 캐스린 앤 힐(Kathryn Ann Hill) 상임이사는 “우리의 삶이 훨씬 더 온라인으로 옮겨감에 따라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는 필수가 됐다.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은 온라인에서 접하는 정보를 확인하거나, 우리가 소비하는 대중문화에 대해 비판적으로 생각하거나, 혹은 디지털 웰빙에 초점을 맞추는 등 우리가 미디어와 소통하는 방식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다”라고 설명했다.
유네스코캐나다위원회(CCUNESCO)의 로다 뮤즈(Roda Muse) 사무총장은 “신뢰할 수 있는 정보에 대한 접근은 건강한 사회와 민주주의의 핵심이다. 불행히도 우리는 코로나19 팬데믹 동안 허위정보가 증가하는 것을 목격했다. 우리 모두 미디어·정보 리터러시를 개발해야 한다. 유네스코캐나다위원회는 미디어스마트의 활동을 지원하게 되어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축하 메시지를 보냈다.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은 미디어스마트가 캐나다교사연맹(CTF/FCE) 및 유네스코캐나다위원회와 협력으로 운영되며, 캐나다 정부의 디지털 시민 기부 프로그램(Government of Canada’s Digital Citizen Contribution Program)이 후원한다.1)
2021년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에는 학교, 도서관, 박물관 및 지역 사회 단체 등 110여개 협력 기관이 디지털 리터러시에 관한 활동을 홍보하고 패널 토론, 워크숍 등을 포함한 40개 이상의 이벤트를 개최했다.
[표1]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 협력 방법
디지털 육아 워크숍과 AI, 사이버 보안 등 다양한 주제의 세미나 등 40여개 행사와 이벤트가 열렸다. 특히 이번에 강조된 ‘검증’ 관련 이벤트인 ‘가짜 깨기(Break the Fake)’ 워크숍은 여러 협력 기관의 주최하에 5일간 개최됐다.
[표2] 2021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 이벤트 및 행사
6일간 행사 외에 추가 활동과 자료도 제공됐다. 10월 25일부터 11월 19일까지 유치원~12학년 교육자를 대상으로 ‘커리큘럼 전반에 걸친 미디어 제작’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이 과정은 교실 실습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디지털 미디어 제작(게임, 영화 및 애니메이션 등) 교육과 자료를 제공한다. 과정을 수료한 교사는 미디어스마트로부터 ‘교실 미디어 제작 전문가(Classroom Media Maker Experts)’ 인증을 받는다. 10월 25일부터 10월 30일까지는 10대의 성 문제를 다루는 워크숍도 열렸다. 이 워크숍은 부모, 교사, 의료 서비스 제공자 및 모든 청소년 관련 활동자를 위한 행사다.
이번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을 기념하여 미디어스마트는 5일 동안 일별 미디어 리터러시 테마 (이용, 이해, 참여, 접근 및 검증)를 중심으로, 유치원~12학년 학생들을 위한 20가지 선별된 수업지도안 및 활동을 제공했다. 또한 ‘신체 이미지’, ‘온라인 혐오’, ‘온라인에서 진짜 식별하기’를 토픽으로 사전 녹화한 비디오 버전의 학습 자료(plug and play)를 제공했다. 그 밖에도 토픽 관련 게임, 사용 지침서, 팁 시트 등 다양한 자료를 제공했다.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에 제공된 이벤트 및 수업안을 비롯한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 관련 자료는 연중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5일간의 일별 미디어 리터러시 테마는 다음과 같다.
미디어 도구를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말한다. 유치원~3학년은 디지털 생활에서 균형 찾기, 4~6학년은 사용자가 모르는 사이에 개인 정보가 어떻게 수집되는지 온라인 데이터 수집 이해하기, 7~8학년은 온라인에서 윤리적으로 행동하기, 9~12학년은 성 문제 등 도덕적 일탈에 맞서기 등 관련 토론 자료를 제공받았다.
온라인에서 무엇을 하고 무엇을 접할지에 대해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디지털 미디어를 이해하고 맥락화하고 비판적으로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일련의 역량이다. 이를 위해 미디어를 비판적인 시각으로 분석하고 평가하는 수업안을 제공한다. 유치원~3학년은 광고가 무엇인지, 광고를 식별하는 방법 및 광고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방법에 대한 기본 사항을 배웠다. 4~6학년은 각 매체가 가지는 고유한 미적 형식, 7~8학년은 애니메이션을 사용하여 온라인 개인 정보가 어떻게 조작될 수 있는지, 프라이버시의 가치에 대해 배웠다. 9~12학년생은 온라인에서의 관계와 섹슈얼리티를 분석했다.
미디어를 사용하여 제작 및 의사소통하고 미디어의 사회적, 정치적 의미를 반영하고 미디어 도구를 사용하여 커뮤니티에 참여할 수 있는 역량이다. 유치원~3학년은 TV에서 소녀와 소년들이 묘사되는 방법, 4~6학년은 게임 및 가상세계에서 자신의 아바타가 정체성과 신체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방법과 관련한 토론 수업안을 제공받았다. 7~9학년은 인종 차별, 성차별과 같은 사회의 중요한 문제에 행동하기 위해 온라인 미디어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그리고 10~12학년은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주제와 관련된 창작 활동을 위해 스토리 구성과 사진 및 비디오 기술 적용 방법 등에 대한 수업안을 제공받았다.
10월 28일: 접근(Access)
미디어를 안전하고 윤리적으로 찾고 탐색하는 역량을 말하며, 온라인 콘텐츠에 접근하는 데 필요한 기술 지식이 포함된다. 유치원~3학년은 과다한 정보 속에서 안전하게 온라인에서 검색하는 방법, 4~6학년은 자신의 영웅에 관해 연구하기 위한 효과적인 인터넷 검색 방법, 7~8학년은 위키피디아 정보의 신뢰성 평가, 9~12학년은 과학 및 건강에 관한 정보를 검증하는 학습안을 제공받았다.
검증은 온라인 콘텐츠의 정확성, 신뢰성을 발견하는 능력으로, 이번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에서 특별히 강조된 역량이다. 정보에 효과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을 아는 것; 검증 도구를 이용하는 것; 악의적 주장과 선택 편향적 통계를 인지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공유하여 잘못된 정보를 수정하거나 반증함으로써 잘못된 정보에 관여하는 것 등 4가지 핵심 능력을 포함한다.
유치원~3학년에게는 프레임에 있는 내용이 기만적이고 선택적일 수 있다는 내용이, 4~5학년에게는 온라인에서 실제 정보를 확인하는 간단한 단계를 제공했다. 6~9학년을 위해서는 온라인 정보를 확인하기 위한 4가지 빠르고 쉬운 사실 확인 단계를 가르치는 워크숍을, 10~12학년은 온라인 자료에 대한 평가 및 학술적 연구와 개인의 의견 또는 속임수 등을 분석하는 기법에 대한 자료를 제공한다.
캐나다국립영화위원회(National Film Board of Canada)의 후원하에 1996년에 캐나다의 주요 언론사, 정부, 교육계, 도서관 비영리 분야의 대표들이 모여 독립 기관으로 설립됐다. 미디어 인식 네트워크(Mnet, Media Awareness Network)로 출발하여 캐나다의 가정과 학교, 지역 사회를 위해 미디어 리터러시 관련 프로그램과 교육 자원을 개발해왔다. 2012년에 디지털 시대의 교육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미디어스마트로 명칭을 변경했다. 미디어스마트는 전통적 미디어 리터러시의 광범위한 이슈와 더불어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에서 발생하는 개인 정보 보호, 알고리즘, 온라인 폭력 등의 이슈에 대한 교육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대중의 인식 제고, 어린이와 청소년, 캐나다인의 온라인 경험과 인터넷 사용에 대한 연구 및 정책 개발에 힘쓰고 있다.
1)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미디어스마트 홈페이지 https://mediasmarts.ca/media-literacy-week에서 확인할 수 있다.
2) 미디어스마트 홈페이지(최종 접속: 2022.1.2.) https://mediasmarts.ca/about-us/history
본 원고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정부광고 수수료를 지원받아 작성되었습니다.
https://www.kpf.or.kr/front/intropage/intropageShow.do?page_id=48035c62865b4989a98bb3f860d076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