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비트코인은 끊임없이 진화하는 네트워크입니다. 사용자는 오랫동안 활동하지 않을 경우 업데이트를 해야 합니다. 비트코인은 매우 간소하면서도 발달된 방식으로 진화합니다.
누구나 변경을 시작하고 업그레이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는 모든 것이 채굴자에게 달려 있습니다. 업그레이드를 수용하는 채굴자 수가 충분히 많으면 전 네트워크가 업데이트를 하게 됩니다.
전체 네트워크 작동 방식에 이런 미묘한 변화를 가져오는 시스템은 무엇일까요? 모든 게 채굴자의 의지에 달려 있습니다. 채굴자는 투표권이 있습니다. 채굴자가 지닌 투표권의 힘은 채굴자가 네트워크에 가져오는 힘에 따라 달라집니다. 투표권을 악용할 소지가 없으며 가짜를 진짜로 둔갑할 수도 없습니다. 끝이 없는 토론이나 더딘 의사결정이 없기 때문에 훌륭한 개선 방법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이루어집니다.
모든 진전의 토대는 경쟁입니다. 경쟁을 통해 포크가 발생합니다. 포크란 무엇인가요? 블록체인이 두 가지 다른 방식으로 진화할 기회가 생길 때 포크가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면 블록체인 사용자간 분쟁입니다. 포크 자체가 문제를 해결합니다. 모든 사용자가 선택할 기회를 얻게 되고 이렇게 비트코인의 진화는 계속됩니다. 포크는 의도적이거나 비의도적일 수 있습니다. 이외에 포크는 아래로 나누어질 수 있습니다.
– 하드 합의 포크는 기존에는 비유효했던 블록이 유효해지는 상황입니다. 하드 합의 포크 도중에는 네트워크와의 호환성을 유지하려면 모든 비트코인 사용자가 반드시 업그레이드를 해야 합니다.
– 소프트 합의 포크는 기존에는 유효했던 블록이 비유효해지는 상황입니다. 소프트 합의 포크 발생시에는 업그레이드를 할지 말지 여부가 비트코인 사용자에게 달려있으나, 업그레이드를 거부할 경우 보안이 위험에 처할 수 있으며 포크로 도입되는 일부 기능을 사용하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얼핏 보기에는 사용자간 분열이 네트워크에 좋지 않은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일어나는 블록체인간 경쟁이 전 네트워크가 진전하는 데 필수이기 때문에 사실은 매우 좋은 것입니다. 물론 항상 발생하는 건 아닙니다. 몇 달 또는 몇 년에 한 번씩 하드 포크를 하는 것이 향후 경로를 결정하는 데 제법 유용합니다. 그리고 결국은 다수결이 모든 것을 결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