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크라운 Dec 14. 2017

왜 요새는 비트코인 가격이 매우 안정되어 있나요?

비트코인 가격은 수요와 공급에 따라 달라집니다. 비트코인의 가격이 공급와 수요 모두의 강도에 기반하여 변동됩니다. 4년마다 한 번씩 블록 보상이 절반으로 줄어든다는 점을 감안하면 비트코인 공급은 꽤 예측 가능하며 안정적 속도로 떨어집니다. 그러나 비트코인 수요는 상당히 예측 불가능하고 제한이 없기 때문에 수요의 차이에 따라 변동을 겪게 됩니다.


거대 시장을 목표로 하는 여러 사건 발생으로 인해 수요에 차이가 생깁니다. 비트코인을 구매하거나 보유하거나 판매하는 경우 이로 인해 비트코인 가격에 변동이 생깁니다. 여기에 관련된 사람 수가 무작위성이나 엔트로피를 증가시키게 됩니다. 즉 비트코인 가격이 우리가 보통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사람들의 활동에 따라 바뀐다는 것입니다.


가격이 언제나 안정된 주요 이유는 엔트로피 또는 무작위성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무작위성이 줄어드는 이유는 비트코인 시장에서 수요가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더이상 비트코인으로 거래하지 않는다는 게 아니라, 구매 또는 판매하는 사람들의 거래간 차액이 적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무엇이 비트코인 가격 변동을 주도하는지 잘 설명해 주는 훌륭한 글입니다.
 왜 실제 비트코인 가격과 구매 및 판매가 사이에 차이가 있나요?


구매, 판매하는 사람들과 가치를 만드는 사람들간 엔트로피가 줄어들기 때문에 비트코인 가격이 안정적이라고 느낍니다.


그러나 비트코인 가격은 항상 변동되며, 엔트로피가 저하되면서 비트코인 가격 차이 폭이 낮아집니다.


다음은 도움이 될 만한 비디오입니다.


[youtube https://www.youtube.com/watch?v=DucvYCX1CVI&w=806&h=481]


팍스원 이메일 구독하세요!

작가의 이전글 시가총액이 낮은 4대 최고 가상화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