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퍼블릭 프로토콜(Republic Protocol)
12월에 작성했던 마지막 백서 이후, 우리 팀은 프로토콜의 많은 구성 요소들 (지난 보고서에는 반영되지 않은 항목들)을 개선하였고 곧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멀티 다크 풀과 중개인을 위한 지원과 KYC(Know-Your-Customer) 권한 계층 개발에 대한 전략 (예전에 묶여있던 상당한 액수의 유동성이 리퍼블릭 프로토콜(Republic Protocol) 다크풀에서 거래되기 시작하는)에 대해 설명할 것입니다.
탈중앙화 된 네트워크로서 보안 및 안전성 측면에서 엄격하게 해당 네트워크를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하면서도, 앞으로의 변화에 있어 유연하게 수용하는 부분도 중요합니다. 유연한 수수료 구조, 거버넌스 방법의 선택과 보편화한 KYC 절차는 리퍼블릭 프로토콜의 채택과 장기적인 탄력성을 위해서는 필요한 부분입니다.
따라서, 우리 팀은 제삼자가 리퍼블릭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다크 풀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공식적으로 제공할 것입니다. 주문서, 주문 매칭 엔진, 그리고 합의서를 합당한 보상을 동반하는 리퍼블릭 프로토콜의 다크 노드를 통해 제공할 것입니다. 동일한 다크 노드는 네트워크의 모든 다크 풀을 작동시킬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 프로토콜의 장기적인 비전입니다. 우리는 리퍼블릭 프로토콜을 수많은 다크풀을 생성할 수 있는 기반으로 만들 것입니다. 수수료나 규제 및 거버넌스와 관련된 다양한 측면에서, 거래자들을 보호하는 개방된 프로토콜은 거래자들에게 최적화된 다크풀에서 거래할 수 있도록 합니다. 멀티 다크풀을 지원함으로써, 우리 팀은 손실 우려가 있는 거래를 막을 수 있습니다.
아직 초기 단계지만 이를 소개하는 목적은 리퍼블릭 프로토콜 커뮤니티와 진행하는 프로젝트의 목표를 공유하고, 더 나아가 이러한 비전을 바탕으로 우리의 나머지 프로토콜을 개발하기 위함입니다.
다크 노드를 위한 거래상대방 위험(counter-party risk)에 대한 분산
리퍼블릭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여러 다크 풀을 구축할 수 있는 또 다른 이점은 전체 네트워크의 탄력성을 더해주는 점입니다. 하나의 다크 풀이 어떠한 이유로 인해 목표치에 도달하지 못하거나 실패하더라도, 다른 풀은 도달할 수 있습니다. 우리 팀은 이런 부분이 다크 노드를 장기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 추가적인 보상을 제공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다크 풀 생성
다크 노드가 제공하는 교환 엔진을 활용하여 리퍼블릭 프로토콜 기반의 다크 풀을 구축하면, 그 다크 풀의 운영자에게 이익이 되는 부분은 중요합니다. 따라서, 이 운영자들은 리퍼블릭 프로토콜에서 새로운 다크 풀을 생성할 때 절대적이지는 않아도, 강력해야 합니다.
다크 풀은 풀 내에 유동성이 있는 경우에 주문을 매칭하고 수수료를 받을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다크 노드만 제공해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팀은 다크 노드가 경제적 이익을 행사하고 가장 많은 유동성을 제공하는 다크 풀을 지원할 것이라고 가정하였습니다. 거버넌스에 관한 모든 포스트는 추후에 보장됩니다. 그때까지는, 지금 존재하는 추가적인 다크 풀이 다크 노드와 더 넓은 범위의 리퍼블릭 프로토콜 생태계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다른 다크 풀이 다양한 거버넌스 메커니즘을 가질 수 있기도 합니다. 어떤 풀은 탈중앙화 된 DAO 기반의 거버넌스를 가진 반면 다른 풀은 “전통적인” 중앙화 거버넌스를 갖고 있을 수 도 있습니다.
리퍼블릭 프로토콜 개발팀이 지원하는 최초의 탈중앙화 된 다크 풀은 렌 거래소(Ren Exchange)를 축약한 렌이엑스(RenEx)라고 불립니다.
초기에는 RenEx의 수수료는 거래당 0.2%입니다. 수수료는 변동적이며, 거래소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수료 구조는 렌 거래소 다크 풀(RenEx Dark Pool) 전용입니다. 앞으로 프로토콜이 멀티 다크 풀을 허용하게 되면, 각각의 요금 구조를 자유롭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RenEx는 2018년 3분기에 메인넷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RenEx의 유동성 보상 프로그램
RenEX는 유동성을 기반으로 수수료를 공유하는 유동성 공급자를 위한 유동성 보상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처음엔 발생 사례별로 제공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최적화됩니다. 이 프로그램은 초기엔 구조를 쉽게 조정할 수 있도록 중앙화에서 시작하지만, 시간에 지나면서 완전히 탈중앙화 된 구조로 바꾸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만약 유동성 파트너가 되거나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싶으시면 support@republicprotocol.com
으로 “RenEx를 위한 유동성 보상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습니다”라는 제목으로 이메일을 보내주십시오.
중개인의 역할을 소개해 드립니다. 중개인에 대한 프로토콜은 간단히 말하면 다른 사람을 대신해 거래할 권한이 있는 독립적인 존재를 의미합니다.
중개인(그리고 중개인의 개발자)과 같은 역할을 하는 개인이나 기업이 기본 사양에 기반한 다양한 형태의 중개, 온 체인(on-chain)과 오프 체인(off-chain)을 제공할 것이라는 점을 염두에 두고 가능한 이 기본 사양을 유지
하고자 합니다.
KYC/AML의 역할
중개인은 다양한 영역에서 KYC/AML 규제와 관련한 중요한 임무를 수행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다크풀은 거래를 승인하는 중개인의 목록을 지정할 수 있기 때문에 특정 규제의 교환이 필요한 경우 다크풀의 관리자는 거래를 승인할 수 있는 특정 라이선스가 있는 중개인을 유일한 당사자로 승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기본 사양은 프로토콜에 직접 작성되지만, KYC 온 체인의 관리는 선택 사항입니다. 이전에 언급한 바와 같이 중개인은 온 체인에서 서명한 거래내역(transaction)만 사용해 오프 체인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은, 중개인이 신원 확인을 진행하기 위해 선택하는 방식에 유연성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최종 결정
프로토콜 내의 다크 노드 수에 대한 상한 값은 10,000 (4,000이 아님)입니다. 이 상한 값은 1,000,000,000개의 REN 공급량과 다크 노드 당 100,000개의 REN 보증금에 의해 결정됩니다. 100,000개 이상의 REN 토큰을 보유한 사용자는 다크 노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리퍼블릭 프로토콜의 생태계에 멀티 다크 풀 개념을 도입한 후 우리는 공식적으로 유동성 공급자가 생태계에서 풀 노드를 실행하지 않아도 되는 모델을 중단했습니다. 유동성 공급자는 선택적 수수료 공유 체계로서(여러 단계로 구분된 거래량 보상에 대한 유연성 - 아래에 설명) 프로토콜 안에 포함됩니다. 이러한 추론은 다크 노드가 우리의 프로토콜 기본 계층인 엔진에서 동작한다는 것에서 기반합니다. 한편, 유동성 공급자는 다크 풀 계층에서 운영됩니다. 유동성 보상은 각 다크 풀이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조정하고 변경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거래량이 낮은 다크 풀의 경우 유동성 공급자에게 더 많은 보상을 제공할 수 있지만, 반면 일정 수준에 도달한 완성된 다크 풀의 경우보다 덜 공격적인 계획(scheme)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유동성 공급자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우리는 오더북에 일정량의 거래량을 매도하거나 매수했을 때와 같은 특정 조건에 따라 수수료를 공유하는 기능을 프로그래밍할 예정입니다. 유동성 공급자에 대한 수수료 보상은 유동성 공급자가 거래하는 다크 풀에서 발생한 총수수료의 비율로 표시될 예정입니다.
기타: 호스트 API
마지막으로 우리는 호스트 API 인터페이스의 개념을 소개합니다. 이러한 인터페이스는 리퍼블릭 프로토콜의 다크 풀에 프로그래밍을 통해 통신기 가능한 엔드포인트를 제공합니다. 이것은 FIX, HTTP 및 웹소켓 API를 제공합니다. 이는 전문 트레이더에게 특정 표준에 기반하여 알고리즘 트레이더에게 친숙한 FIX, HTTP 및 Websocket API를 제공합니다. 누구든지 호스팅 된 API를 제공할 수 있으며 내부적으로 호스팅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Infura.io에서 운영하는 이더리움 노드와 비슷한 호스팅 API를 생각해볼 수 있는데, 이더리움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닌, 리퍼블릭 프로토콜에 대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Taiyang Zhang, CEO, Republic Protocol
회사 소개:
Republic Protocol is a decentralized dark pool for trustless cross-chain atomic trading of Ether, ERC20 tokens and Bitcoin pairs.
You can find more information here: https://republicprotocol.com
리퍼블릭 프로토콜 (Republic Protocol)은 이더리움, ERC20 토큰 및 비트코인의 trustless atomic swap (아토믹 스왑) 거래를 위한 탈중앙화 다크풀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s://republicprotocol.com 을 참조하십시오.
Telegram:https://t.me/republicprotocol
Announcements:https://t.me/republicprotocolannouncements
Twitter:https://twitter.com/republicorg
Reddit:https://www.reddit.com/r/republicprotocol/
Website:https://republicprotocol.com
용어설명
1. 유동성 (Liquidity): 기업의 자산을 필요한 시기에 손실 없이 화폐* (여기서는 가상화폐)로 바꿀 수 있는 안정성의 정도를 나타내는 경제학 용어.
2. 다크풀(Dark Pool): 장 시작 전에 미리 매수/매도 주문을 받고, 장이 끝나면 당일 평균 주가에 가중치를 부여해 매매를 체결하는 장외거래 시스템. 다크풀 거래는 투자주체와 거래수량 같은 정보를 공시하지 않아도 되어 익명성이 보장돼 있고, 장중 주가 변동에 미칠 영향을 줄여 안정성이 높을 수 있다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증시 투명성을 저해한다는 비판도 제기됐음.
3. 거버넌스 (governance): 사회 내 다양한 기관이 자율성을 지니면서 함께 국정운영에 참여하는 변화 통치방식을 말하며, 다양한 행위자가 통치에 참여/협력하는 점을 강조해 '협치'라고도 함.
4. 거래상대방 위험: 거래 상대방의 상환, 결제 의무의 불이행으로 인한 위함.
5.DAO (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 탈중앙화 자율조직, 개인들이 모여 자율적으로 제안과 투표 등의 의사표시를 통해 다수결로 의결을 하고 이를 통해 운용하는 조직.
6.Infura.io: 이더리움 네트워크에 접속하기 위한 API, 개발 툴 제공 사이트
원문링크:https://medium.com/republicprotocol/protocol-upgrades-and-additions-cb724b1ef246
본 게시물의 저작권은 크립토서울(KyrptoSeoul)에 있습니다. 상업적인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를 금지합니다. 공유의 경우 원문 출처를 반드시 남겨야 합니다.
Copyright(c)2018. KryptoSeou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