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을 하기로 했다. 그런데 무엇부터 시작해야죠?
창업을 하기로 했다!
큰 결심을 했지만 막상 창업을 시작하면서 무엇부터 해야 되는지 모르겠다.
그래서 우선 생각하고 준비해야 하는 3가지를 알아보자.
1. 아이디어 ( Idea )
- 어떤 창업을 할지를 정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다양한 창업 중에서 어떤 것을 할지 정해야 하고, 단순한 아이디어에서 시작해서 구체화의 과정을 통해서 아이템으로 성장시켜야 한다. 그리고 그것을 고도화하게 되면 비로스 고객 또는 소비자가 돈을 지불할 수 있는 상품 또는 서비스로 발전하게 된다. 우선 무엇을 왜 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주변에서 혹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발견하고 정의해 보자.
2. 역량 ( Capability )
- 창업 아이디어 혹은 아이템 등을 정했다면 그것에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확인해야 한다. 물론 이미 필요한 역량을 가지고 있다면 바로 창업을 시작할 수도 있지만, 필요한 역량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면 최소한의 필요한 과정을 수료하거나 개별적으로 습득하여 준비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는 정부지원사업을 통해서 무료로 혹은 적은 부담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을 우선 추천한다. 생각보다 많은 지원사업과 혜택이 있다. 또한 최근에는 유튜브 등에서도 쉽게 필요한 역량이나 기술 등을 쉽게 확인하고 습득할 수 있으니 이 또한 추천한다. 창업을 위해서 필요한 역량이라는 것이 사실 창업의 과정에서 하나하나씩 습득하면서 헤쳐나가는 것도 가능하다. 아울러 필요한 역량이라는 것이 꼭 내가 가져야 하는 것도 아니기에, 필요한 시기에 외부의 전문가 도움을 받는 것도 오히려 비용측면에서 알뜰할 수도 있다.
3. 자금계획 ( Financial )
- 창업을 시작하기로 마음을 정했으면 필요한 자금이 어느 정도인지 우선 알아봐야 한다. 일반적으로 창업 자금이 여유로운 경우는 없으니, 비용을 확인하고 개인들의 자금사정에 맞게 준비해갈 필요가 있다. 아울러 정부 또는 지자체 그리고 관련 기관 등에서 많은 지원사업이 있으니 이를 통해서도 초기 창업과정의 비용을 충당할 수도 있으니 꼭 알아봐야 한다. 특히, 처음 하는 창업의 경우에는 정부 등의 자금 지원을 받기가 수월하니 도움을 받아서 진행해 보자. 마지막으로 자금은 창업의 초기에만 들어가는 것이 아니고, 창업 후 사업을 영위하면서도 지속적으로 발생하니 이에 대해서도 충분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 사업이 잘된다고 자금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절대 아니며, 어느 정도의 사업의 규모나 진도에 맞게 필요자금을 예측하고 미리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많은 경우에 창업을 성공하고 사업을 키워가면서 자금문제로 열심히 일구어놓은 사업을 더 성장시키지 못하거나 곤란한 상황으로 치닫는 경우가 많다.
위와 같이 창업을 위해서는 아이디어, 역량, 자금계획이라는 3가지가 꼭 필요하며, 잘 준비한 창업이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 보자. 잘 준비하고, 크게 성공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