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창업을 고민 중이라면

어쩌면 직장인들의 꿈이라고 할 수 있는 유명 프랜차이즈 창업!

by 윤경수

막연한 생각에서 창업을 고민할 때

우선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수많은 프랜차이즈 매장을 보게 된다.

나도 저렇게 많은 사람들이 들락날락하는 매장을 운영하면 좋을 텐데


하지만 막상 내가 프랜차이즈 창업을 하는 것은 다른 얘기이다.

우선 내막을 알 수가 없다.

물론 주변에 프랜차이즈를 하는 분이 있으면 얼른 가서 물어봐라.

그래서 너무 좋다고 해도 고민해봐야 한다.

그 사람이 지금 잘하고 있는 것과 내가 잘할 수 있는 것은 너무 다르다.


우선 프랜차이즈 매장의 경우는 위치가 중요하다. 이른바 입지가 중요하다.

우선 번화가의 경우는 사람은 많을 수 있으나, 임대료가 상상 이상이다. 한 달 장사해서 고스란히 임대인 통장에 넣어줄 수 있다.

그래서 임대료 부담이 적은 이른바 골목 입지는 사람이 없다.

매장은 기본적으로 사람이 들끓어야 한다. 아침부터 저녁까지 계속 들어와야 하는 것이다.

그래서 가능하다면 마음에 드는 매장 자리가 있다고 하면 오전 일찍부터 저녁 늦게까지 며칠정도는 그 인근에서 사람들이 다니는 것은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주말에도 봐야 한다. 일주일 7일 중에 주중인 5일만 영업해서는 임대료 내기도 버겁다.

이른바, 오피스 상권들이 주말 영업이 안돼서 결국은 매출이 부진할 수 있다.

주중에도 잘 되고, 주말에도 어느 정도 사람들의 왕래가 있는 곳이 좋다. 물론 임대료도 착해야 한다.


이렇듯 프랜차이즈 매장을 하는 것은 고려해야 할 점들이 많다.


business-5475283_1280.jpg


그래서 프랜차이즈의 장점과 단점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1. 프랜차이즈 창업의 장점

1) 유명한 프랜차이즈를 하면 우선 고객들을 쉽게 모을 수 있다.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꾸준히 홍보를 하고, 어느 정도 이상의 고객확보가 되어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영업은 수월하다.

2) 프랜차이즈 창업을 처음 하는 경우에 본사 매뉴얼에 따라서 오픈 초기에 운영을 쉽게 할 수 있고, 꾸준한 매장 관리가 가능하다.

3) 대개의 경우에 본사의 꾸준한 신상품 출시와 품질/물류 관리 등으로 일반적 매장 운영이 쉽다.

4) 매장의 시설, 설비, 전산 시스템 등의 문제가 있을 때 바로 지원을 받을 수 있고, 고객과의 문제가 있는 경우에도 본사의 전문적인 조언을 구할 수 있다.


2. 프랜차이즈 창업의 단점

1) 위에서 말한 프랜차이즈 창업의 장점은 많은 비용을 유발한다. 그래서 수익은 줄어들 수밖에 없다. 생각보다 많이 지불한다. 상품이나 재료 등의 구입 단가도 비싸고, 인테리어 비용도 많이 비싸다. 또한 일정 수수료 등으로 꼬박꼬박 매출의 일부를 매월 지불해야 한다.

2) 생각보다 자율적인 운영이 어렵다. 본사의 지침이나 매뉴얼에 따라서 매장을 운영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경우에 불편함을 감수해야 한다. 개별적인 매장 관리보다는 본사 직원이 지적질 등을 감수해야 한다.

3) 통상 가맹 계약기간이 있어서, 매출 부진 등의 이유로 중도 폐업을 할 경우 위약금을 지불할 수도 있다.

4) 프랜차이즈는 본사의 홍보 등이 매우 중요한데, 프랜차이즈 자체의 인기가 시들어지고 하는 경우에는 함께 매출이 줄어드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이런 경우 개별 매장이 이겨내기에는 한계가 있다.

5) 특히 주의할 점은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제시하는 예상 매출 등은 참조만 해야 한다. 전국에 어느 매장도 매출을 예상하기는 쉽지 않다. 하루종일 해당 장소에 사람들 움직임을 관찰한다고 해도 그 사람들이 내 매장에 들어오고 매출을 일으켜주는 것은 절대 다른 문제이기 때문이다. 간혹 본사의 예상매출에 혹해서 시작하는 경우에 예상보다 못한 매출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다.


위에서 프랜차이즈 창업의 장점과 단점을 구분해서 봤는데, 세상 어느 것도 장점만 있는 경우는 없다. 그리고 물론 단점만 있는 경우도 없다. 처음 매장 등의 창업을 하는 경우에는 프랜차이즈 본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매우 좋다. 경험도 지식이 없는데 무모하게 도전하는 데는 현실적인 한계가 있다. 하지만 그렇게 쉬워지는 만큼 비용도 지불해야 하고, 많은 불편함을 감수해야 함을 잊지 않았으면 한다.


타인으로서 바라만 보던 것과 실제로 내가 직접 하는 것은 분명히 차이가 있으니 많은 고민 끝에 결정하기를 바란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지인들의 매장 등에서 일을 해본다던지, 아니면 실제로 알바의 형태로라도 해당 업종을 경험해 보기를 바란다. 끝까지 들여다볼 수는 없어도, 간접경험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아래는 프랜차이즈 정보가 풍부한 플랫폼이니 클릭해 보세요.

https://myfranchise.kr/




keyword
작가의 이전글최근 창업 현황이 궁금하다면 - 디캠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