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송정머리터 Apr 04. 2016

미용실에 고객이 없는 이유 ?

미용실 폐업을 막아 봅시다.


대한민국 거주 인구가  51,000,000 명  입니다.

대한민국 미용실 숫자가 120,000 개 정도 라면?


51,000,000 ÷ 120,000 = 425 명  즉  

1개  미용실에  남녀 노소 포함 425명이 고객 입니다.

이 숫자를  가지고  미용실  이발소 봉사 활동을 합니다.


51,000,000 명  인구 ÷ 400,000 명의 미용사 를

나누면  미용사 한명당 127 명  고객을 받는 것입니다.


커트는  2개월 에 한번씩 할 것이고  펌 이나 염색은

평균  3개월 에 한번  한다고 하면?  고객수 ÷ 살롱수 하면

한 미용실 당  고객 숫자는    하루 약 5~6명 입니다.


이 숫자는 커트 파마 염색 고객이 포함된 숫자입니다.

그리고 갓난아기 부터 이발소 고객  파마 나 염색을 하지

않는 고객이 포함된 숫자 입니다.


미용실에 따라서 숫자의 차이는 있겠지만  대형 미용실

땅 짚고 헤어치는 미용실  빼고는 대동소이 할 것입니다.


2016년 현재  미용실을 매매 하겠다고 한 숫자가

한 사이트에서 만 1일 약 30개 업소 입니다.

전국적으로 보면 10배  이상인 300명 이상의 원장님들이

폐업 전선  끝에 나와 있고  이로 인해  수천만원의 재산

손실이 불가피 하게 된 것입니다.


2015년 통계에 의하면  오픈 후 4~5년 이내에 폐업하게 된

숫자가 약 50% 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미용실들이 오픈 후 4~5년이내에 폐업하게 될 까요?


이들은 분명한 고통점이 있습니다.


4년 안에 폐업 당 할 미용실 ?


미용실 오픈 4~5년 이내에 폐업이 악 50% 라면?


분명 이글을 읽는 원장님이나 예비 원장님들 중


두 명 중 한명은 오픈 후 투자금 60% 이상의 손실을 보고 4년 이내에 폐업의 수순을 거치게 된다는 사실 입니다.

어찌 생각 하십니까?


저 또한 오픈한지 17년이 넘었는데 언제  어떤 이유로  폐업하게 될 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항상 경각심을 가지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절 대 본인은 아닐 것이라 확신 하십니까? 꼭 그렇게 되시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어떤 미용실이 폐업하게 될 확률이 높은지 예측 되십니까?

지금은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대체로 폐업후에 내가 이렇게 살았구나 후회하게 될 것입니다.


#오픈 후 4년 이내에 폐업 당할 확률이 높은 미용인들?


1. 한 번 폐업을 했는데 재교육 없이 달라진 기술 없이

    장소 만 옮긴 분.

2. 미용 경력도 짧은데 저가 미용실 이나 망한 미용실 인수

    하여 오픈 하신 분.

3. 브랜드 미용실 경력만 믿고 오픈 하신 분.

4. 아는 사람이나 직원 믿고 크게 오픈 하신 분.

5. 동네의 기존 미용실들 보다 월등한 기술이 없으신 분.

6. 꼭 필요한 장비가 없거나 하위 단계의 제품으로

    어떻게든 해보려고 하신 분.

7. 미용은 기술로 하는 것이라며 저렴한 제품 만 찾는 분

8. 시대에 뒤떨어지고 꼭 필요한 장비 제품을 모르는 분

9. 정보 교류가 없고 지적 욕구가 없으신 분.

10.재교육 받는 것을 바보짓 이라 생각하고 게으른 분.

11.기억력도 나쁘고 머리도 나쁘고 판단력도 나쁘면서

       고집만 센 분.


12.말하는 기술이 떨어져 설득력이 떨어지신 분.


13.당장 해야 할 것들을 자꾸 미루고 있는 분.


14.내가 안되는 것은 남들도 안된다고 생각하신 분.


15.장사가 안되면 재교육을 받아야 하는데 새로운

  제품이나 기계 부터 사시는 분 .


16.성공한 사례들을 알려 주어도 나의 경우와는 다르다고

  생각 하시는 분.


17.남의 성공을 바라지 않는 분.


18.커트나 염색 열펌을 정석으로 배우지 않는 분.


19.고객의 시술을 빨리 빨리만 끝내려고 하신분.


20.요금을 재품 원가로 결정하시는 분.


 

#10년 이상 영업이 잘 되고 성공한 미용실들은?


-위의 내용들을 잘 알고 같은 실수를 하지 않는 사람들 입니다.


-주위에 실력있는 미용인들과 지인으로 지냅니다.


-사기성 없이 말을 잘하는 사람들 입니다.


-무엇보다 머리가 좋은 사람들 입니다.



식당은 맛 없으면 결국 망하고

미용실은 주변 미용실 보다 머리 못하면 망합니다.


마음은 성공 하고 싶다 면서   행동은  서서히 망하게 하고는 있지 않으십니까?


실패 보다 성공이 어려운 이유는 너무나 많습니다.


고객님께 나의 기술을 팔려고 하지 말고 나의 기술을 사고 싶게 만들어 봅시다.


"모두가 성공을 할 순 없지만   모두가 망할 수는 있습니다".


성공 과 좌절은 오직 당신의 선택에 따라 결정 됩니다.


배우고 익히면 이 얼마나 즐거운 일  아니겠는가.

배우고 익히는걸  게을러 하는 당신 이라면 절대  오너가

되면 안됩니다.


Have a good choice Make a good choice .


작가의 이전글 겸손한 친구 자만한 친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