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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송정머리터 Apr 11. 2018

대한민국 미용산업의 미래 전망

미용실 미용산업  전망

 10년 전쯤부터인가  대한민국 미용 산업의 전망이란  내용으로 

열펌을 교육하면서 또  포스팅을 하면서  대한민국의 미용산업의 변화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를 하고 글을 써 왔습니다.


또 소상공인 지원센터의 강사로 초빙되어  자영업자들의 생존 전략에 대해서

강의를 하면서도  이와 비슷하고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 강의를 해 왔습니다.


팩트는  대한민국 미용인들 중에서 현재 35세~50세까지  약 15년 사이에서 태어난

미용 인구가 그 이전과 그 이후에 비하면  60~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어쩌면 당연한 것이지만    문제는 인구 대비   헤어디자이너의 비중이 너무 높다는 것이고

이 나이에는  누구나  미용실을 오픈하고 싶어하고  또 많은 오픈을 한 시기입니다.


때문에  미용실이 많아도  너무 많고  너무 많다 보니  경쟁에서 낙후된 미용실은 폐업을 

하지 않을 수가 없게 되고 패업을 하지 않더라도  수익률이 떨어지는 2018년의 미용 산업의 

현실이 되었습니다.   


물론 이것은 이미  예건 된 것이었습니다.   10년 전에도  미용실 대비,  미용사 대비  수익률

계산을 해서 올린 적이  있는데   그때 비하면 지금은 더욱 나빠져 있다는 것입니다.


당장 미용실을 줄여야 하지만 현실적으로  당장 줄일 수는 없고,  최소한  미용사 자격증의 취득 조건을   변호사,  판사, 의사들처럼  인구 할당제를  검토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도 합니다.    아니면  자격증 취득의 커트라인을 올려서    자격증을 취득한 것 자체가 큰 자부심이 될 수 있게 하는 방법도  미래를 위해서 준비가 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앞으로 10년~ 15년 후의 대한민국 미용산업의 전망을 어떻게 예측하고 계십니까?


45세가  50~55세가 되고  50세는 60~65세가 되면 

분명한 건  지금 나이   45세~ 50세 이상의 남자 헤어디자이너들은 정년을 맞이하게 됩니다.

지금부터  고객 관리  본인의 이미지 관리를 잘하는 헤어디자이너들은  멋지게 60이 넘어서도 여자 고객님을 맞이할 수 있겠지만   지금부터   함께  나이 들어갈 고객님을 확보하지 못한다면 정년퇴직을 하는 게  아니라  정년퇴직을  소비자들로부터  당하게 되는 현실을 어쩔 수 없이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여자 원장님들이라고   마음 놓고  장담하시면 안 됩니다.

미용 소비자는  저 또한 마찬가지로 젊은 감각의 헤어디자이너를 찾게 된다는 것이죠..


지금부터  준비를 해야 합니다.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할까요?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각자 주어진 환경에서  준비를 해야 할 것입니다.


한가지   예측이 가능한 것은?

#남자 헤어디자이너들 중에서   제품 유통 쪽으로 고민을 하고   그쪽으로 이직을 하는 

분들이 많아질 것입니다.   하지만 제발...   OEM으로  제품 찍어서  돈을 크게 벌 수 있다 생각하지 않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있는 돈, 없는 돈 모아다가  본전도 얻지 못할 경우가

수익을 얻는 사람들 보다 훨씬 많을 것이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제품을 하고 싶다면    차라리   대리점으로  좋은 제품 선별해서 유통을 하는 게 더 

바람직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미용 대기업도 큰 수익을 올리지 못하는 게  현실 아니겠습니까?


또 예측이 가능한 것은 

#교육센터를 운영해 볼 생각을 할 것입니다.  하지만  교육과 제품 유통을 하는 미용사들이  지금도 너무 많습니다.  그것을 10년 15년 후에 갑자기  시작을 한다는 것은 

돈다발을  불길에 집어던지는 일이 될 것입니다.  그럴 생각이 있다면   지금 부터 시작하길 바랍니다. 두마리 토끼 잡기 힘드는거 아시죠?


그러니   그런 생각이 있다면  지금부터  차근차근  땅을 넓혀갈 준비를 해 두시길 바랍니다.



#대형 미용실이 줄어들고   1인 미용실  소형 미용실이   안정적인 자리를 확보하게 될 것입니다.

큰 미용실을 해야   속된 말로  폼 나고, 걷 모습  좋아 보이지만   통장의 잔고는  결코

탄탄한 1인 미용실 보다 더 우월하다고 볼 수 없게 될 것입니다.


#남자 전문 미용실이 많아지게 될 것입니다.

교육 사업도 해 보고,  유통 사업도 해 보고  이것저것 해 보았지만   결국 다수의 남자 헤어디자이너들은   우리 동네 남자들 이라는   바버 숍을  오픈하는 사례가 많아질 것입니다. (우리동네 남자들은 상표등록 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쓰겠습니다.   더 많은 이야기는  1인 미용실  성장 프로젝트 포럼 등에서  뵙구요...


한가지 분명한 것은  1인 미용실이  현재 잘 되고 있는  곳들을 보면  공통점이 있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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