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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송정머리터 Aug 13. 2018

미용실은 자리가  가장 중요할까요?

영업을 하는 데 있어  터는 정말 중요합니다.

터를 어디에 잡느냐에  따라서 매출에 큰 영향을 줄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좋은 자리에 들어가기 위해서

상당한 권리금을 주고 들어가기도 했었습니다.

이처럼 미용실을 하는 데 있어  터, 위치는 정말 중요합니다.


최소한  sns 등의 인터넷 마케팅이 이루어지기 까지는 

자리는  정말 중요한  요소였습니다.


물론 지금도  터를 어디에 잡느냐에 따라서  차이는 있겠지만

예전만큼 자리가 차지하는 비중은 정말 많이 줄어든 것은

확실해 보입니다.


물론 지역에 따라서  차이는 있겠지만 전체 상권을 봤을 때

이제  자리 때문에 흥하고 실패하는 비중이 줄어 들었다는 것은

어느 정도 설득력이 있어 보입니다.


김송정머리터는 처음 역곡 가톨릭대학교 정문 앞에 터를 잡았었습니다.

그때 고객의 60%는 학생들이나 동네에서 걸어온 고객님이 

아니었고  나머지는 모두 서울이나 경기도 지역에서  카페를 보고 

찾아왔었습니다.


그리고 영등포역으로 미용실을 이 전 했을 때는 90% 이상은 

영등포 주민이 아니었고 역시 타 지역에서 오신 고객님들 

이었습니다.


지금은 강남 신논현역 교보 타워 건너편으로 이전을 했는데

기금 방문하고 있는 고객님의 95% 역시 타 지역에서

찾아오고 계십니다.


미용실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지금도  동네에서 오신 고객님들보다

멀리서 소개받고 찾아오는 고객님이 많다고 말하는 원장님들을

심심찮게 볼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각 동네 상권은 무시할 수가 없는데

최소한 지역 주민의  대다수는 지역 미용실을 이용할 것으로 

예상을 합니다.


특히 동네 지역 주민들이 많이 찾는 상권에서 영업을 하는 원장님들은 

아래 내용을  심도 있게 고민해 봐야 할 것입니다.


같은 동네 상권에서 미용실이 20개~30개가 있다면  어느 미용실은

꾸준히 영업이 잘되고 있는 반면 어느 미용실은 영업이 저조한 

곳도 있게 됩니다.   물론 처음부터 그랬던 것은 아닐 것인데 

오픈 6개월~1년이면   동네 주민들에게 그 미용실에 대한

평가가 상당히 전파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것을 원장님만 모르고 있을 것입니다.

우리 집 주변 목동역에서  서울 남부 지방법원 9단지를 지나   

신정 네거리까지 주변에 미용실이

아마 100개 이상은 될 것입니다.

그 많은 미용실을 동네에 살고 있는 고객님들은 이미

어느 정도  각 미용실의 정보를 알고 있을 것입니다.

저 또한 그렇고   우리 와이프 역시  미용실에 대한

많은 정보를 알고 있는 것을 보았는데 역시  동네의

지인들에게 들었을 것입니다.


각 미용실에 대한 평가를  식당에서도 듣고  목욕탕에서도 듣고

놀이터에서도 듣고  원장님만 모르지  대체로 지역에서

살고 있는 분들은 그 상권에 대해서 훤히 통찰하고 있을 것입니다.


이제부터 잘 들어 보십시오.

만약 원장님 미용실이 동네에서 오픈 한지 1년~2년이 넘었다면

어느 정도 평가가 이루어졌을 것입니다.


저 집은 커트를 잘해 라든가  .

저 집은 커트는 잘하는데  파마는 약해 라든가

또는 커트는 못하는데 파마는 잘해 라든가

이렇게 이야기가 돌고 돌았을 것입니다.


하여 한 번도 가보지 않는 다른 분들도 

원장님 미용실에 대한 평가를 들었을 것이고 

그 평가가 좋게 전해지고 있었다면 손님은 많아지게 될 것이고

혹시라도  진상 고객이라고 느껴지는 고객님이 여러 명

다녀갔었다면  억울하게도 그분들이 미용실에 대한 평가를 

나쁘게 전파하고 다녔을 것입니다.


하여  매출이 크게 오르지 않고 있다면   간판 교체를 

심각하게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간판은  제1의 명함이고  제2의 얼굴입니다.


지금 사용하고 있는 상호로 영업을 2년~3년을 했다면 

그 동네에서 살고 있는 모든 주민들은 원장님 상호를 대충 

알고 있을 것이고  한 번도 오지 않았던 다른 사람들도

누군가의  악플로 인해 아애 찾아갈 생각을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입장을 바꿔 말하면 

만약 원장님께서   동네 어느 식당에 들어가서  밥을 먹었는데

맛이 없었다면  원장님은 결코 그 식당을 다시는 찾지 

않을 것입니다.    혹여 다른 분이 그렇게 나쁘지 않았다고 

말하더라도  쉽게 다시 찾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   어느 날 간판이 바뀌었다면  원장님께서는

그 음식점 가까이 가 보거나  메뉴가 바뀌었다면 

한 번쯤 다시 들어가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게 고객님 마음은  한번 좋지 않은 경험을 하게 되면

다시 찾지 않게 되지만   새로운  상황에  대한 호기심은 

늘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부터  간판을 바꿔볼 생각이 있다면?

과감하게 간판을 바꿔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최소한  그동안 한 번도 오지 않았던  동네 주민들께서

한 번쯤 관심을 다시 가지게 될 것이고

기존의 고객님은 그대로 유지가 될 것입니다.


문제는 있습니다.

간판만 바꾸게 되면   그 또한 오래가지 못합니다.

사람이  바뀌지 않고 맛이 바뀌지 않았는데   

무엇이 그렇게 달라지게 되겠습니까?


원장님 정신부터, 기술까지 모든 것을 업그레이드해야 합니다.

신 기술을 배우고, 새롭게 마케팅을 배우고  

새롭게 태어나야 합니다.


같은 동네에서  자리가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겠습니까?

앞집, 옆집, 건너 편집  다 그만 그만한 거리에서  자리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머리를 잘한다는 소문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방문한 고객님들께  과거 보다 더 월등한 실력으로

증명을 해야 합니다.


똑같은 자리에서  주인이 바뀐 것뿐인데 매출이 2배 ~3배 오르는가

하면   주인이 바뀐 후 그 자리가 금세 폐업하는 곳이

생기기도 합니다.


미용은  기술직입니다.     아무리 립 서비스를 잘해도

머리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아무리 저렴해도 

다시는 찾지 않는 게  냉정한 고객님들입니다.


그런 고객님들을 상대로   

가위 들고 어떻게 자르지 가슴 조이고

파마야 바르고 연화가 되었나 어쨌나  고민하고, 

중화제 바르고 잘 나오기를 기도하고 있다면

10명 중의  7명은 가까운 시간 안에  폐업을 막을 방법은 없습니다.


각 동네마다 훌륭한 기술을 가지고  원장님 미용실을 위협하는

새로운 미용실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그런 곳에서 

 

최소한 우리 미용실에서는 파마 후  열펌 후 모발이 

더 손상된다면 요금을 받지 않겠습니다를 선언하고


머리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두말 없이 AS를 해 드리겠습니다

하고 자신 있게  고객을 맞이해야  살아남을 수가 있습니다.


2019년에도 계속 미용을 하시려면 ...

함께 노력해 봅시다.  2020년에도 함께 멋진 미용사로 

살아남을 수 있도록   정신 바짝 차립시다.


-열펌교육의 정석 

김송정의 수분과열 특허열펌 교육센터 에서 

터를 어디에 잡느냐에  따라서 매출에 큰 영향을 줄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좋은 자리에 들어가기 위해서

상당한 권리금을 주고 들어가기도 했었습니다.

이처럼 미용실을 하는 데 있어  터, 위치는 정말 중요합니다.


최소한  sns 등의 인터넷 마케팅이 이루어지기 까지는 

자리는  정말 중요한  요소였습니다.


물론 지금도  터를 어디에 잡느냐에 따라서  차이는 있겠지만

예전만큼 자리가 차지하는 비중은 정말 많이 줄어든 것은

확실해 보입니다.


물론 지역에 따라서  차이는 있겠지만 전체 상권을 봤을 때

이제  자리 때문에 흥하고 실패하는 비중이 줄어 들었다는 것은

어느 정도 설득력이 있어 보입니다.


김송정머리터는 처음 역곡 가톨릭대학교 정문 앞에 터를 잡았었습니다.

그때 고객의 60%는 학생들이나 동네에서 걸어온 고객님이 

아니었고  나머지는 모두 서울이나 경기도 지역에서  카페를 보고 

찾아왔었습니다.


그리고 영등포역으로 미용실을 이 전 했을 때는 90% 이상은 

영등포 주민이 아니었고 역시 타 지역에서 오신 고객님들 

이었습니다.


지금은 강남 신논현역 교보 타워 건너편으로 이전을 했는데

기금 방문하고 있는 고객님의 95% 역시 타 지역에서

찾아오고 계십니다.


미용실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지금도  동네에서 오신 고객님들보다

멀리서 소개받고 찾아오는 고객님이 많다고 말하는 원장님들을

심심찮게 볼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각 동네 상권은 무시할 수가 없는데

최소한 지역 주민의  대다수는 지역 미용실을 이용할 것으로 

예상을 합니다.


특히 동네 지역 주민들이 많이 찾는 상권에서 영업을 하는 원장님들은 

아래 내용을  심도 있게 고민해 봐야 할 것입니다.


같은 동네 상권에서 미용실이 20개~30개가 있다면  어느 미용실은

꾸준히 영업이 잘되고 있는 반면 어느 미용실은 영업이 저조한 

곳도 있게 됩니다.   물론 처음부터 그랬던 것은 아닐 것인데 

오픈 6개월~1년이면   동네 주민들에게 그 미용실에 대한

평가가 상당히 전파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것을 원장님만 모르고 있을 것입니다.

우리 집 주변 목동역에서  서울 남부 지방법원 9단지를 지나   

신정 네거리까지 주변에 미용실이

아마 100개 이상은 될 것입니다.

그 많은 미용실을 동네에 살고 있는 고객님들은 이미

어느 정도  각 미용실의 정보를 알고 있을 것입니다.

저 또한 그렇고   우리 와이프 역시  미용실에 대한

많은 정보를 알고 있는 것을 보았는데 역시  동네의

지인들에게 들었을 것입니다.


각 미용실에 대한 평가를  식당에서도 듣고  목욕탕에서도 듣고

놀이터에서도 듣고  원장님만 모르지  대체로 지역에서

살고 있는 분들은 그 상권에 대해서 훤히 통찰하고 있을 것입니다.


이제부터 잘 들어 보십시오.

만약 원장님 미용실이 동네에서 오픈 한지 1년~2년이 넘었다면

어느 정도 평가가 이루어졌을 것입니다.


저 집은 커트를 잘해 라든가  .

저 집은 커트는 잘하는데  파마는 약해 라든가

또는 커트는 못하는데 파마는 잘해 라든가

이렇게 이야기가 돌고 돌았을 것입니다.


하여 한 번도 가보지 않는 다른 분들도 

원장님 미용실에 대한 평가를 들었을 것이고 

그 평가가 좋게 전해지고 있었다면 손님은 많아지게 될 것이고

혹시라도  진상 고객이라고 느껴지는 고객님이 여러 명

다녀갔었다면  억울하게도 그분들이 미용실에 대한 평가를 

나쁘게 전파하고 다녔을 것입니다.


하여  매출이 크게 오르지 않고 있다면   간판 교체를 

심각하게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간판은  제1의 명함이고  제2의 얼굴입니다.


지금 사용하고 있는 상호로 영업을 2년~3년을 했다면 

그 동네에서 살고 있는 모든 주민들은 원장님 상호를 대충 

알고 있을 것이고  한 번도 오지 않았던 다른 사람들도

누군가의  악플로 인해 아애 찾아갈 생각을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입장을 바꿔 말하면 

만약 원장님께서   동네 어느 식당에 들어가서  밥을 먹었는데

맛이 없었다면  원장님은 결코 그 식당을 다시는 찾지 

않을 것입니다.    혹여 다른 분이 그렇게 나쁘지 않았다고 

말하더라도  쉽게 다시 찾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   어느 날 간판이 바뀌었다면  원장님께서는

그 음식점 가까이 가 보거나  메뉴가 바뀌었다면 

한 번쯤 다시 들어가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게 고객님 마음은  한번 좋지 않은 경험을 하게 되면

다시 찾지 않게 되지만   새로운  상황에  대한 호기심은 

늘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부터  간판을 바꿔볼 생각이 있다면?

과감하게 간판을 바꿔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최소한  그동안 한 번도 오지 않았던  동네 주민들께서

한 번쯤 관심을 다시 가지게 될 것이고

기존의 고객님은 그대로 유지가 될 것입니다.


문제는 있습니다.

간판만 바꾸게 되면   그 또한 오래가지 못합니다.

사람이  바뀌지 않고 맛이 바뀌지 않았는데   

무엇이 그렇게 달라지게 되겠습니까?


원장님 정신부터, 기술까지 모든 것을 업그레이드해야 합니다.

신 기술을 배우고, 새롭게 마케팅을 배우고  

새롭게 태어나야 합니다.


같은 동네에서  자리가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겠습니까?

앞집, 옆집, 건너 편집  다 그만 그만한 거리에서  자리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머리를 잘한다는 소문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방문한 고객님들께  과거 보다 더 월등한 실력으로

증명을 해야 합니다.


똑같은 자리에서  주인이 바뀐 것뿐인데 매출이 2배 ~3배 오르는가

하면   주인이 바뀐 후 그 자리가 금세 폐업하는 곳이

생기기도 합니다.


미용은  기술직입니다.     아무리 립 서비스를 잘해도

머리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아무리 저렴해도 

다시는 찾지 않는 게  냉정한 고객님들입니다.


그런 고객님들을 상대로   

가위 들고 어떻게 자르지 가슴 조이고

파마야 바르고 연화가 되었나 어쨌나  고민하고, 

중화제 바르고 잘 나오기를 기도하고 있다면

10명 중의  7명은 가까운 시간 안에  폐업을 막을 방법은 없습니다.


각 동네마다 훌륭한 기술을 가지고  원장님 미용실을 위협하는

새로운 미용실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그런 곳에서 

 

최소한 우리 미용실에서는 파마 후  열펌 후 모발이 

더 손상된다면 요금을 받지 않겠습니다를 선언하고


머리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두말 없이 AS를 해 드리겠습니다

하고 자신 있게  고객을 맞이해야  살아남을 수가 있습니다.


2019년에도 계속 미용을 하시려면 ...

함께 노력해 봅시다.  2020년에도 함께 멋진 미용사로 

살아남을 수 있도록   정신 바짝 차립시다.


-열펌교육의 정석 

김송정의 수분과열 특허열펌 교육센터 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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