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생각을 바꾸기 위해 과도한 시간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달리 말해 시간을 낭비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멋진 생각을 하게 만들어주는 인생 강의라고 할지라도, 내 인생을 바꾸지 않습니다. 이미 알고 계시지 않나요?
생각을 바꾸면, 행동이 바뀔 것이고, 행동이 바뀌면, 결국 인생이 바뀔 것이라는 기대 때문이죠. 어느 정도 일리가 있습니다. 아예 틀렸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그런데 그 보다도, 행동을 바꾸면 생각이 바뀌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이 영상을 보는 사람들 기준으로, 마라톤 풀코스를 완주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분이 계십니까? 거의 없을 겁니다. 당연합니다. 이 생각을 완주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으로 바꿀 수 있습니까? 바꾸게 되면 마라톤을 뛸 수 있을까요? 생각을 바꿀 수도 없을뿐더러, 마라톤 완주를 할 수도 없을 겁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마라톤 풀코스를 완주할 수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으로 바꿀 수 있을까요? 그리고 실제로 완주를 할 수 있을까요?
행동을 바꾸어야 합니다. 매일 1km 3km 5km 10km씩 달려야 합니다 그렇게 행동을 바꾸면, 행동을 먼저 바꾸면, 생각이 바뀝니다.
‘10km는 잘 달릴 수 있겠어.’ ‘하프는 뛸 수 있을 것 같은데?’ ‘30km까지는 해볼 수 있을 것 같은데? ’풀코스도 가능할 것 같은데?’ 하는 식으로 생각이 진화합니다.
행동이 바뀌어야 생각이 바뀝니다.
지금 당신이 갖고 있는 부정적인 생각은 생각으로 바뀌지 않습니다.
공부하고 달리고 운동하고 일하세요.
그렇게 생각이 바뀝니다.
내가 나를 꽤 괜찮은 사람으로 생각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