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창수 Sep 22. 2024

삶이 바뀌는 유일한 순간

"삶이 바뀌는 유일한 순간이 있다.  
우리는 모두 죽는다는 것을 알아차렸을 때다.
그리하여 마침내  잠들어 있던 내 영혼이 천천히 눈을 뜰 때다."
-웨인 다이어 [우리는 모두 죽는다는 것을 기억하라] 중에서

나의 삶을 1막, 2막으로 구분하자면 뇌경색으로 쓰러지기 전과 후로 구분해볼 수 있겠다.
죽음을 염두에 두고 살지 않은 1막.
죽음이 곁에 있다는 것을 깨닫고 나서의 삶을 2막.

언제든지 죽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하고부터는 하고 싶은 것을 미루지 않고 시작하게 되었다.
이 글쓰기 역시 2막부터 시작된 습관이 된 듯하다.

1막에서의 삶도 후회는 없다.
그것 역시 나의 삶이므로...
사람과 어울리기 좋아해서 술을 즐겨했었다.
몸관리에 전혀 신경쓰지 않았다.
자주 술을 마시고, 한번 마실 때는 어김없이 폭음을 했었다.
그리고 뇌경색으로 쓰러졌다.
정말 기적적으로 살아났고, 편마비 증세도 재활을 통해 많이 회복되었다.

웨인다이어의 말처럼 삶이 바뀌는 유일한 순간을 깨닫게 되었다.

오늘도 행복하세요.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사랑합니다. ♡


매거진의 이전글 텍스트힙(Text Hip) 이란 신조어를 들어보셨나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