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un Apr 01. 2024

디자이너의 이름을 가린 100개의 포스터

창작자가 가려진 전시 <Blind Poster>

“1958년 지어졌으며, 오랜 기간 아현동 주민들의 사랑방 역할을 해오던 동네 목욕탕이었던” 복합문화공간 ‘행화탕’에서 창작자는 존재하지만, 그가 누구인지는 알 수 없는 포스터 전시・장터가 지난 11월 2일부터 11월 11일까지 열리고 있다. (같은 전시가 11월 16일부터 11월 25일, 서대문여관 옆 돈의문 2층집에서 이어진다.)

복합문화공간 <행화탕>  ©Kunhee Lee

디자이너의 이름을 가린 100개의 포스터 전시 <Blind Poster>가 바로 그것.

©7 PICTURES

100명의 창작자는 현업 디자이너와 학생 디자이너가 절반씩 섞여 구성된다. 그들은 '자아(ego, 自我)'를 주제로 각자가 고민하고 시각적으로 표현한 포스터를 선보인다.

전시 전경 ©Kunhee Lee

전시는 왜 디자이너의 이름을 가린 형태로 진행될까?

전시 전경 ©Kunhee Lee

이에 전시 기획자는 다음과 같이 답한다. “사석에서 한 디자이너분에게 "타이포그라피 분야에선 스승과 제자의 격차가 큰가?"라고 물었고, '그렇다'는 답변을 들었다. "포스터는 어떤가?" 물었을 때 "그렇지 않을 수 있다”는 답변을 들었다. 그렇게 뱅크시가 길거리에서 얼굴을 가린 채 자신의 작품을 60달러에 판매했던 이야기에서 착안한 작가의 이름을 가리고 진행하는 'Blind Poster 전'이 시작되었다.”

전시 전경 ©Kunhee Lee

즉, 본 전시는 관람객이 디자이너의 명성 등에 구애받지 않고 오직 포스터라는 그래픽 매체가 전하는 시각적 표현, 그리고 전시 주제인 ‘자아’라는 메시지에 집중하길 바라는 것이다.

전시 전경 ©Kunhee Lee

작가명이 가려진 대신, 각 포스터에는 고유 번호가 부여된다. 관람객은 구매를 원하는 포스터의 번호를 체크한 후 이를 판매처에 제시하면 장당 7000원의 합리적인 가격에 소장할 수 있다.

전시 전경 ©Kunhee Lee

전시장 입구의 ‘문학자판기’에서는 무작위로 다섯 작품의 설명이 영수증에 인쇄되어 나온다. 관람객은 설명 속 작품을 3개 이상 맞추면 1장의 포스터를 무료로 선물 받게 된다. 이는 ‘작가의 이름을 가리는’ 컨셉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이벤트로서 관람객을 적극적으로 전시에 참여할 수 있도록 만든다.

전시 전경 ©Kunhee Lee

문학자판기에 인쇄된 작품 설명을 보면, ‘자아’를 탐구하는 디자이너들의 메시지는 자못 진지하며 많은 생각의 여지를 남긴다. 일부를 옮기면 아래와 같다.

“그저 아파트에 살았을 뿐인데 나는 아파트가 됐다.”

“살아온 인생의 세월. 그사이에 만나는 사람들, 사건, 반성 등을 연료로 죽는 날까지 작동하는 정교한 기계.”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사랑한 것이 마지막으로 언제였던가.”

전시 전경 ©Kunhee Lee

각 메시지가 어떤 포스터를 의미하는지 맞추는 것은 관람객의 몫이다.

전시 전경 ©Kunhee Lee

전시 관람과 작품 구매는 오프라인 전시 공간 ‘행화탕’과 함께 온라인(https://7pictures.co.kr/2018-blind-poster)에서도 가능하다. 온라인 전시・장터를 진행함으로써 단발적인 행사를 최대한 많은 사람이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않고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획한 점이 인상적이다.

©7 PICTURES

이름이 가려진 100명의 디자이너라는 독특한 컨셉과 ‘행화탕’이라는 전시 공간이 주는 날 것의 감성, 그리고 깊이 있는 전시 주제와 이를 관람하는 흥미로운 방식까지! 이처럼 창작자와 관람객 모두에게 흥미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전시 <Blind Poster>, 2019년에는 어떤 모습으로 색다른 예술 경험을 선사할지 벌써 기대가 된다.


전시명 | <Blind Poster>

전시 장소・기간 |

*2018년 11월 2일(금)~11월 11일(일) @복합문화예술공간 행화탕(애오개역 인근)

*2018년 11월 16일(금)~11월 25일(일) @서대문여관 옆 돈의문 2층집(서대문역 근처)

입장료 | 3,000원

온라인 관람 및 구매 | https://7pictures.co.kr/2018-blind-poster

문의 | blindposter@7pictures.co.kr

참고 및 첫 문단 행화탕 소개 인용 | https://7pictures.co.kr/2018-blind-poster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