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Kyber Network May 06. 2018

카이버 네트워크 FAQ (2018.05)

카이버 네트워크에 관한 거의 모든 대답

안녕하세요. 블록체인 테크 컴퍼니, 카이버 네트워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평소 자주 들어오는 카이버 네트워크에 대한 질문들에 대한 답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질문과 답은 계속해서 업데이트 중입니다. 추가 질문 사항은 t.kim@kyber.network 나 텔레그램 @knctiger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잠깐! FAQ를 읽기 전에 참고하면 좋을 카이버 네트워크 관련 한국어 자료










카이버 네트워크 소개 자료

CEO 서한 - 카이버의 현재와 비전에 관하여 


카이버가 구체적으로 무엇을 하는 지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고해주세요.  

(1) 카이버의 시작과 탈중앙화 거래소

(2) 리저브 시스템과 거래 방법 

(3) 암호화폐 결제와 환전이 결합하면?


보다 쉽게, 편하게 볼 수 있는 영상도 있습니다.  

카이버 네트워크 사용법 및 설명

카이버 네트워크란? By 코인사이트

카이버는 거래소(DEX) 외에 어떤 일을 하고 있을까요? By 카이버X코인사이트


언론보도  

서울 경제 - 로이 루 카이버 CEO “거래소없는 암호화폐 거래서비스 4월 문연다”

아웃스탠딩 - '암호화폐의 대중화' & 카이버네트워크

Hashed Post - 모든 토큰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탈중앙화 거래소, 로이와 티엔이 말하는 카이버네트워크


잦은 알람이 부담되는 분들을 위해, 공지 전용 텔레그램 채널도 있습니다.



카이버 FAQ 정리


토큰 거래에 관한 질문


카이버 네트워크는 원화 입출금이 안되는 것인가요?

2018.05월 현재로서는 법적 이슈 등으로 인해, 원화와 달러를 비롯한 법정화폐의 입출금은 지원하고 있지 않습니다. 

만약 가격안정성을 원하신다면, 이 문제를 보완할 수 있는 수단으로 스테이블 코인인 DAI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DAI는 항상 1달러의 가치를 가지도록 고정된 화폐이며, 동시에 스마트 컨트랙트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카이버 네트워크에서 거래가 가능합니다. 


왜 카이버 네트워크에서는 비트코인(BTC)나 비트코인캐시(BCH), 리플(XRP) 등을 거래할 수 없나요?

현재 카이버 네트워크에서는 모든 거래가 블록체인(이더리움) 상에서, 스마트 컨트랙트에 의해 자동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BTC, BCH, XRP 등은 스마트 컨트랙트를 사용할 수 없는 별도의 블록체인에 기반하고 있어 카이버 네트워크에서 사용하려면 추가적인 기술이 필요합니다.

현재 서로 다른 체인 간 거래(Cross-chain trading) 를 지원하기 위한 연구들이 많이 진행 중이며, 카이버 네트워크는 적절한 시점에 이를 거래소에 적용할 예정입니다.


현재 카이버 네트워크에서 거래 가능한 코인은 몇 개 정도인가요?

(2018.05.01) 기준으로 25개 코인이 상장되어 있으며,

카이버 네트워크 홈페이지에 가시면 현재 거래 가능한 코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카이버 네트워크를 사용하려면 왜 지갑을 연결해야 하나요?

카이버 네트워크는 개인 지갑 내에서 스마트컨트랙트를 활용해 직접 거래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따라서 본인이 소유하신 지갑과 카이버를 연결해야만 카이버 거래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거래소 지갑은 개인 지갑과 달리 ‘개인들이 거래소에 돈을 맡겨놓은 지갑’이기 때문에, 실제로 블록체인 상에서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있는 것과는 다릅니다. 카이버 네트워크를 사용하시려면 거래소 지갑에서 개인 지갑으로 출금을 하셔야 합니다. 현재 카이버 네트워크가 지원하는 지갑은 카이버 네트워크 홈페이지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토큰끼리의 거래는 아직 안되는 건가요?

아직까지는 이더(ETH)와 토큰(ERC20) 간의 거래만 가능하지만 2018년 2분기 내로 토큰 간 거래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업데이트 일정은 카이버 네트워크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회원 가입을 하지 않아도 거래를 할 수 있나요?

3000 USD까지는 별도의 회원 가입 절차 없이 지갑 연동만으로 거래를 하실 수 있습니다. 그 이상부터는 본인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사용자들이 지불하는 거래 수수료는 얼마죠?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활용하기 위한 소정의 이더리움이 GAS비로 소모됩니다. GAS비는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상황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토큰 교환 전 제시되는 거래 비율 외 추가로 부가되는 수수료는 없습니다.


교환 비율 데이터는 어디서 가져오는 건가요?

저희는 정확하고 공정한 가격 데이터를 얻기 위해서 다양한 API로부터 교환 비율을 가지고 온 뒤 자동화된 프로세스를 통해 가격을 설정합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리저브 매니저가 설정한 가격 중 하나가 교환 비율이 됩니다.


카이버 네트워크의 리저브 매니저는 토큰을 사고 팔 때 스프레드를 붙여서 수익을 올립니다.이 스프레드는 기존 거래소에서의 매도-매수 호가 차이와 비슷합니다. 리저브 매니저는 다른 리저브와의 경쟁을 고려해서 스프레드를 설정합니다. 사용자들은 언제나 다양한 리저브 매니저들 중 가장 좋은 교환 비율을 제시한 리저브와 연결됩니다.


예컨대, 1ETH를 KNC로 바꾸고자 하는 거래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A리저브가 1ETH = 1,000KNC

B리저브가 1ETH = 990KNC

C리저브가 1ETH = 1,010KNC 의 교환비를 제시했다면 거래는 사용자에게 가장 좋은 교환비를 제시한 C리저브와 이루어 지게 됩니다.



제가 봤던 교환 비율과 실제 거래 후 교환 비율이 다른데 어떻게 된 거죠?

카이버 네트워크 거래소에서 보여지는 교환 비율은 보시고 계신 시점에서의 실시간 데이터입니다. 하지만 만약 이더리움 블록체인 상에서 트래픽이 몰려 거래 처리가 느려지는 경우 그 사이에 시장 가격이 변동하여 실제 교환 비율이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가스 가격을 평균보다 조금 더 높게 설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거래가 몰릴 때 좀 더 빠르게 처리될 수 있습니다.



KNC 관련 질문


KNC는 어떻게 살 수 있나요?  

개인 지갑에 ETH를 보유하고 있으신 경우에는, 카이버 네트워크 거래소에서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KNC가 상장된 거래소는 Coinmarketcap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KNC는 어디에 사용되는 토큰인가요?  

KNC는 리저브가 카이버 네트워크에서 거래를 하기 위해서 지불해야 하는 수수료입니다.    

KNC를 스테이킹에 사용하는 방안, KNC를 보유한 경우 할인을 해주는 계획까지 나왔으며 자세한 내용은 다음 레딧 링크을 확인해주세요.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가장 인기 있고, 인사이트 있는 제안을 해주신 10분에게 소정의 KNC를 보상으로 드릴 예정입니다.


왜 Kyber 사용자가 KNC를 보유해야 하나요?  

리저브가 아닌 일반인의 경우 KNC를 보유하셨다는 것은 앞으로 카이버 네트워크의 성장에 투자하신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KNC 보유자 분들은 앞으로 KNC에 많은 리저브가 생길 것이다라고 생각하고 미리 낮은 가격에 카이버를 매수한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KNC가 계속 소각되어 총량이 0으로 가면 어떻게 되나요?  

KNC의 가치가 증가하면 KNC의 소각량은 감소합니다.  리저브 관련 질문에서 좀 더 자세히 설명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카이버에서 가격 하락을 방지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요?  

가격은 기본적으로 시장의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 결정되기 때문에 카이버가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리저브 관련 질문


리저브는 무엇인가요?

리저브는 카이버 네트워크 거래소에 유동성을 공급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유동성이란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가격으로 자산을 사고 팔 수 있는지를 의미합니다.

리저브는 일정량의 암호화폐를 쌓아놓고, 사용자의 거래 요청에 즉시 응답할 수 있게 대기함으로써 카이버 네트워크에서 실시간 거래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자세한 내용은 ‘카이버의 리저브 시스템’을 확인해주세요.


리저브가 되면 무엇이 좋나요?

리저브에 기여하는 사람들은 리저브가 처리하는 거래의 스프레드를 통해 수익을 얻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카이버의 리저브 시스템’을 확인해주세요.


리저브의 수수료 지불 방식은 어떻게 되나요?

리저브는 기본적으로 거래량의 0.25%를 KNC로 지불합니다.

(달러가치로 환산한 거래량 * 0.25% = 달러가치로 환산한 KNC 수수료가 됩니다.)


예컨대, 리저브가 1천 달러 가량의 ETH를 카이버 네트워크에서 거래했을 경우,

1000* 0.25% = 2.5달러 어치의 KNC를 지불해야합니다. 


a) KNC가 0.5달러인 경우 5KNC

b) 1달러인 경우 2.5KNC를 수수료로 지불 하게 됩니다.


따라서 KNC의 가격이 상승하면, 카이버의 소각량이 줄어듭니다.


리저브 매니저(Manager)와 리저브 기여자(Contributor)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리저브 매니저와 리저브 기여자는 리저브를 구성하는 2개의 주체입니다.


리저브에는 여러 주체들이 자신의 토큰을 넣을 수 있습니다. 특정 리저브에 자신의 토큰을 예치한 사람을 리저브 기여자(Contributor)라고 합니다. 리저브 기여자는 리저브의 기여한 만큼 리저브가 올리는 수익의 일부를 가져갑니다. 


리저브 매니저(manager)란 이 리저브 전체를 관리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기존 금융에 비유하자면 일종의 펀드 매니저와 같습니다. 리저브 매니저는 이 리저브가 제시하는 가격 비율을 결정합니다. 리저브 매니저들은 카이버 네트워크의 토큰 교환 비율에 영향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신원 인증 확인(KYC)을 거쳐야하고, 시장 가격과 크게 벗어난 가격을 제시하는 경우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리저브 매니저는 어떻게 지원할 수 있나요?

현재까지는 카이버와 Prycto가 공식적인 리저브 매니저로 참가하고 있습니다.

카이버 네트워크에 충분한 유동성을 공급해주실 수 있는 기관, 기업, 개인을 위주로 리저브 매니저로 모시고 있습니다.

2018.05.02 현재 공식적인 지원 창구는 열려있지 않으나, 빠른 시일 내에 공지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카이버의 경쟁력에 관한 질문


비슷한 탈중앙화 거래소들과 비교해서 카이버의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단순히 탈중앙화 거래소의 측면에서만 보았을 때 카이버의 차별점은 ‘리저브 시스템'입니다. 다른 탈중앙화 거래소들은 카이버와 달리 오더북 매칭이나 아토믹 스왑과 같은 방법을 사용합니다. 리저브를 활용하면 모든 거래가 블록체인 위에서 일어나며, 실시간으로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리저브 시스템의 장점에 대해서는 ‘카이버의 리저브 시스템을 참고해주세요.


그러나 카이버는 단순히 탈중앙화 거래소가 아닌 B2B 환전 솔루션과 IEO 등과 같은 서비스까지 확장하여 암호화폐의 사용성과 유동성을 높이는 기술 회사입니다. (‘카이버의 비전'을 참고해주세요.) 따라서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카이버는 왜 마케팅을 카운트 다운, 호재 발표 등 적극적으로 하지 않나요?

코인업계에서 '마케팅'이라고 하면, 보통 화려한 PR을 많이 이야기하는데요.

'중요한 발표'가 있을 것이라는 '중요한 발표'를 하거나, 엄청난 파트너십이 있을 것이라고 얘기만 계속 하는 등 입니다. 무엇보다 업계에 실제 '제품'이 많이 안나왔다는 점. 마케팅이 ‘일종의 주식같은 코인’에 바로 연동 된다는 점에서 저런 쪽에 눈길이 많이 몰리는 것 같습니다.


관점의 차이가 있겠지만, 카이버 네트워크는 이런 류의 단기적 마케팅은 장기적으로는 좋지 않다는 의견입니다.지금으로선 답답하실 수 있겠지만, 다른 많은 좋은 회사들이 하듯이 제품에 집중하고 견실하게 나아가고 싶습니다.

또한 올해 초까지는 저런 '호재'가 실제 가격에 영향을 많이 미쳤지만, 지금은 그렇지도 않은 상황입니다. (시장이 점점 이성적으로 되어가는 긍정적인 신호라고 생각합니다.)


카이버 팀에서도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다른 인터넷 서비스가 그러하듯, 유저 유입경로나 사용 패턴을 보고 이에 맞게 여러 실험들을 하고, 서비스를 개선하며 나아가고 있습니다.


카이버 거래소의 UI, 디자인 부분 개선이 예정 되어 있나요?

현재의 디자인에서 USD 가격 등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없는 문제 등을 사용자 분들께서 피드백 주셨습니다.

이 외 여러 부분에서 많은 보완을 할 예정이며,  6월 중 UI/UX 업데이트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메인넷, 테스트넷, 베타, 정식 서비스는 다 무슨 뜻인가요?

테스트넷은 실제 블록체인에 해당하는 메인넷에 제품을 올리기 전에 문제가 없는지 테스트하는 가상의 환경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더리움 기반의 솔루션들은 Ropsten과 같은 이더리움 테스트넷에서 테스트를 거치고, 이상이 없는 경우 실제 이더리움 메인넷에 제품을 배포하게 됩니다. 이것을 보통 메인넷 런칭이라고 부릅니다.

카이버 네트워크는 2월에 ‘메인넷’에 서비스가 런칭되었습니다. 


하지만 메인넷 런칭 후에도 일단 ‘클로스드 베타 서비스'로써 처음에는 제한된 유저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안정성을 높였습니다. 3월 달에는 ‘퍼블릭 베타 서비스'로 전환하여 좀 더 많은 사용자들이 사용했을 때에 문제가 없는지를 점검했구요. 결과적으로 이 모든 과정을 거쳐 4월 30일, 정식 서비스를 런칭했습니다. 


정리하자면 2월 메인넷 런칭 및 클로즈드 베타, 3월 퍼블릭 베타, 4월 정식 서비스 런칭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카이버의 파트너십과 관련된 질문


카이버가 다른 블록체인 프로젝트들과 맺는 파트너십은 무슨 의미인가요?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발전하면서, 수많은 암호화폐와 수많은 토큰들이 생겨날 것이고, 이 자산들을 효과적으로 연결해줄 수 있는 방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카이버의 비전은 바로 이 수많은 토큰과 화폐들 간에 편리하고 안전한 연결고리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더 많은 Dapp, 지갑, 결제 서비스와 연동이 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삼성페이나 네이버페이와 같은 결제 서비스들이 다양한 사업자들과 파트너십을 맺는 것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카이버의 파트너들이 많아질 수록 카이버 네트워크의 거래량은 더욱 성장하게 됩니다.


어떤 업체들과 파트너십을 맺을 예정인가요?

카이버 네트워크의 주요 파트너십 대상자는 Dapp, 지갑, 결제 서비스들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암호화폐의 사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서비스들과 카이버가 연동되어야하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도 잠재적인 리저브나, 크로스체인 솔루션 등 다양한 측면의 파트너들이 있을 수 있으며 카이버는 계속해서 좋은 파트너십을 맺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비탈릭 부테린과는 정확히 어떤 관계인가요?

비탈릭 부테린은 CEO 로이 루가 초기 카이버 네트워크의 기반이 되는 아이디어를 구상했을 때 여러가지 조언과 도움을 주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카이버의 시작과 탈중앙화 거래소’를 참고해주세요.


기존 중앙화 거래소와의 제휴나 협력 계획이 있나요?

중앙화 거래소들은 카이버 네트워크에 리저브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중앙화 거래소들은 굉장히 많은 양의 암호화폐를 보관하고 있는데, 이 자산은 수익이 0%입니다. 만약 그 중 일부분을 카이버 리저브로 활용한다면 자산을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추가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거래소의 자산 관리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라인이나 규제가 없어 협력에 어려움이 있지만, 앞으로 카이버가 성장하게 되면 많은 중앙화 거래소들이 리저브로 참여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카이버는 정부 기관의 규제에 어떤 영향을 받나요?

국가별로, 규제별로 영향이 다르기 때문에 딱 잘라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기본적으로 정부 규제는 법정화폐(Fiat)과 암호화폐 사이의 거래를 규제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현재 카이버와 같은 탈중앙화 거래소에서는 법정화폐를 거래하지 않기 때문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암호화폐 간 거래에 대한 규제나 세금, 감사 부분의 규제가 시행된다면 카이버 네트워크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있습니다.


거래소 상장 소식은 없나요? 

거래소에서의 KNC 상장은 저희가 드릴 수 있는 답변 이상의 문제이고 상장과 관련된 어떤 언급이나 행동이 미칠 수 있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공개적인 토론의 주제가 아닌 것으로 생각됩니다. 죄송하지만 해당 질문에는 답변을 드릴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존경하는 카이버 커뮤니티 구성원 여러분, 이 여정에 저희와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이 있었기에 이 모든 일이 가능했습니다.
카이버 네트워크 드림.
매거진의 이전글 암호화폐 결제와 환전이 결합하면?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