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지연 Jun 18. 2021

[Review] 연극, 새들의 무덤


*공연 내용 중 일부를 작성했기 때문에 스포일러가 될 수 있습니다.* 


 새들의 무덤은 ‘ 배우들이 어떻게 새를 표현할까? ‘라는 궁금증에서 신청한 연극이다. 동물을 표현하는 연기는 사람을 연기할 때 보다 섬세한 관찰이 필요하기도 하고 몸을 잘 써야 하기 때문에 굉장히 어렵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공연을 올린 현직 배우들이 어떻게 연기를 할지 보고 싶었다. 


 사실 연극 당일날 이 공연의 자세한 정보를 봤다는데 상당히 당황했다. 공연 시간이 내 생각보다 길었고 내용 역시 아버지의 세대를 다루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새에게만 초점이 맞춰졌던 나는 이런 정보를 접하면서 과연 이 연극이 나에게 흥미로울지 의문이었다. 올해는 참 다양한 문화를 접하는구나 싶기도 해서 혜화로 향했다. 이런 알쏭달쏭한 마음을 가지고 공연을 보는데 인터미션이 될 때까지 몰입해서 봤다. 한 사람이 성장한 과정에서 배우들 역시 다양한 역할을 맡았고 그 변신이 굉장히 자연스러웠기 때문에 집중할 수 있었다. 
 

 

 남자 주인공 오루가 한 새를 발견하고 그의 과거로 향한다. 그 과거에서 그는 어린아이, 청소년, 성인, 지금의 나이까지 자유롭게 연기한다. 오루를 과거로 끌고 간 새 역을 맡은 배우 역시 눈길이 많이 갔다. 쉴 새 없이 날아다니고 이리저리 몸을 움직이며 연기하는데 결코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나는 잘 알기에 끝까지 몰입하는 배우의 집중력을 볼 수 있었다. 그 외에 마을 사람들 역을 맡은 배우들 모두가 각자의 역할에 집중했고 시대별 상황을 잘 보여줬다. 그리고 그 구분 점에 있어서 배우들은 함께 춤을 췄는데 그 모습이 관객에게 굉장히 친절한 공연이라고 생각했다.   


 돼지를 잡는 장면, 바다에 빠지는 장면, 굿을 하는 장면, 짜장면을 먹는 장면, 미싱을 하는 장면, 출산하는 장면 등 우리가 일상에서 볼 수 있는 장면과 생소한 장면을 한 무대 안에서 다채롭게 보여준다는 것이 참 대단했다. 연출의 정성과 배우들의 열정이 보였고 이 공연을 위해 많은 사람이 노력한 게 내 마음속에 느껴졌다. 새 역할을 맡은 배우가 새의 울음소리를 내고 오루의 딸로 나타났을 때 더 유심히 보기도 했다.  


물론 공연을 다 보고 나서 그 후 오루의 삶은 어떻게 됐을지 세세한 것을 알 수 있는 건 아니었지만 한 사람의 인생을 돌아보면서 자연스레 내 인생도 돌이켜 보게 되었다. 그리고 나의 부모님 인생까지도 말이다  



 나는 최근 부모님과 사소한 말다툼이 있었고 그 다툼의 이유는 서로 다른 세대를 살아왔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각자가 걸어온 시대가 다르기 때문에 서로를 이해하기도 참 어렵고 공감에도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그런 시기에 이 연극은 부모님 세대를 은연중에 투영해서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나는 아직도 철이 없어서 부모님의 마음을 온전히 공감할 수는 없고 때로는 미움 섞인 마음이 들기도 하지만 그런데도 감사한 마음이 들 수밖에 없었다. 또한 가족이라서 서로를 쉽게 상처 주는 경우도 참 많아서 무조건적인 편함과 기대 보다는 조심스러운 마음도 가져야겠다고 생각했다.

또한 연극을 보면서 삶 속에서 올바르게 나아간다는 것은 참 어렵다는 것을 느꼈다. 오루 역시 수많은 갈등과 유혹을 마주치고 선택을 하면서 자란다.  앞으로 내 삶에도 수많은 유혹과 어지러움이 있을 텐데 내가 정신 똑바로 차리고 바르게 나아갈 수 있도록 깨어있자는 결심도 하게 됐다. 과거에 얽매여있는 것은 좋은 일은 아니지만 이처럼 과거 세대를 크게 돌이켜 보는 것은 나에게 좋은 마음을 줬음에 틀림없다. 그리고 잊지 말아야 할 내용들이 왜 역사가 되는지도 알 수 있는 시간이었다.   



새들의 무덤

- 두 개의 과거, 그리고 두 개의 기억 -


일자 : 2021.06.05 ~ 2021.06.20


시간

평일 7시 30분

주말 4시

월요일 공연없음


장소 : 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


티켓가격

R석 50,000원

S석 30,000원

A석 20,000원


제작

즉각반응


주관

컬처버스


후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메세나협회

서울문화재단, 포르쉐코리아


관람연령

만 13세 이상


공연시간

150분 (인터미션 : 15분)




작가의 이전글 나를 표현하는 수단인 패션 , 사토리얼리스트 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