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yo Jun 04. 2024

성공과 success의 차이

여러분은 하루는 성공하셨나요? 결코 당연하지만은 않은 이야기

한국에 있을 때 '성공'이라는 단어는 꽤 무거웠다. 보통 인생의 성공 혹은 큰 목표를 달성했을 때를 의미하며 이 단어를 쓰기엔 어느 상황에서도 오글거렸다. 그래서 우리는 인생의 목표의 성공을 이루기 위해, 즉 성공하기 위해 우리 몸을 불사른다. 그만큼 그 과정에서의 노력이나 성과를 스스로 축하할 여유가 없다.


하지만 미국에 와서 부터는 'success'와 ‘successful’이라는 단어가 꽤나 가볍게 쓰였다. 결과의 달성이라는 의미로, 매 과정마다 성공이 따른다는 이야기를 회사내에서나 밖에서나 쉽게 접할수 있다. 시간이 흐르다보니 어색했던 이 success 문화에 자연스럽게 적응하게 되었고, 내 인생에도 스며들었다.


학교 생활을 하고, 인턴을 하고, 정직원이 되는 과정에서 작은 목표들이 있었기에 최선을 다할 수 있었고, 작은 성취마다 활력제가 되었다. 큰 순간뿐 아니라 작은 순간들까지도 성공을 할 수 있어 내 인생은 더욱 풍성해졌다. 나 스스로를 칭찬할 힘이 생기기 시작했다. 작은 목표를 이뤘을지라도 오늘은 '성공'이라고 말했다. 그러다 보니 나의 하루, 나의 한 달, 내가 살아온 시간들이 모두 성공적이었다. 최종 목표를 이루기 전에도 나는 이미 성공적인 삶을 살고 있었다. 성공의 기준을 낮춘 그날, 내 인생은 이미 성공했다.


여러분의 오늘 하루는 성공적이었나요? 거창한 성공이라는 단어는 잠시 잊고, 오늘도 열심히 버틴 하루, 작은 성공들을 축하하며 스스로에게 “고생했다”고 칭찬한마디 해주세요.

작가의 이전글 내가 돌아온 길: 실리콘밸리 15년의 도전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